Laban의 모
션 분석 기법, 즉 LMA는 모션을 Effort라고 명명된 4개의
시공간적 요소로 나누고 각 4개의 Effort마다 2가지 상반된
기준을 제시함으로써 모션을 분석하도록 하였다
인간은 어떠한 영상이나 음악 등을 감상할 때 주어지
는 자극을 통해 긴장의 정도가 변하게 되며, 음악이나
예술, 영상 등의 공연은 이러한 긴장 정도의 변화를 시
간의 흐름에 따라 적절히 활용한 것으로 볼 수 있다(그
림 1). 음악 학문의 한 분야인 화성악에서는 음악의 화
성으로부터 듣는 이의 긴장감을 예측하는 긴장도
(Tension)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널리 활용해왔다.
이 이론의 핵심은 인간의 신체 움직
임과 정신을 하나로 봄으로써, 움직이는 대상의 심리 및
내적 사고를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가 제시하는 모션의 긴장도는 LMA 기법에서 설
명하고 있는 4가지 Effort를 통해서 정의된다. [2]에서
정리한 LMA 기법에서 설명하고 있는 4가지 Effort는
Space, Weight, Time, Flow며, 각각에 대한 설명은 다
음과 같다.
∙Space : 공간이란 몸이 공간을 어떻게 사용하는 가
를 말한다. 몸의 각 부분이 여러 방향(앞, 뒤, 옆)으로
여러 궤도로 움직일 수 있다.
- Indirect : 유연한, 방황하는, 떠도는
- Direct : 한 곳을 향하는, 편향적인
∙Weight : 무게란 몸의 움직임에 있어서 위치의 변화
나 평형 상태를 유지할 때 근육의 수축 정도를 말한
다. 움직임은 강하게 또는 약하게 움직일 수 있다.
- Light : 부력을 가진, 미세한,
- Strong : 힘이 있는, 충격을 가지는
∙Time : 시간이란 인간의 움직임이 여러 가지 속도로
움직일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빨리 혹은 천천히 움
직이거나 가속 또는 감속될 수 있음.
- Sustain : 느긋한, 여유있는
- Sudden : 바쁜, 긴급한
∙Flow : 흐름이란 움직임의 계속적 특징을 말한다.
쉽게 멈출 수 있는 움직임, 계속적인 움직임
- Free : 통제받지 않는, 내키는 대로의
- Bound : 통제받는, 제한된, 멈출 수 있는
본 논문에서는 총 9가지 측정방법을 제시하였으며, 긴
장도 Etotal은 다음과 같이 정의되며 수치가 크면 클수록
긴장도가 높다고 하였다.
<<헐... 중간에 수식 쩔어.. 하나도 못 알아듣겠다;;;;
응용프로그램의 용도로 게임에서 캐릭터들의 모션에
따라 배경음악을 자동으로 변경하는 데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군중캐릭터들이 급하게 도망치고 있
는 모습일 경우에는 기존의 조용한 음악에서, 템포가 빠
른 음악으로 변경하는데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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