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ci.nii.ac.jp/naid/110006391193/
Web 漫画の表現方法の考察
Astudy on an expression method of web comics
田村知視T 。m 。mi・TAMUIth
本学教務助手
抄録
一般家庭へのインターネットの普及に伴い、重要度の上がってきたWeb 漫画であるが、果たしてWeb 上でマ
ンガを見る必要はあるのだろうか。また必要であるのならば、どうして必要なのか。どういった表現方法が相
応しいのか、考察してみた。
FolloWing the spread of the Interne atmong erdinary familie isn Japa,n the importanc eof comics on the web
has been raised . However, is it necessary to read web co 皿icsP If it is necessary , why is it necessary ?
In the report , tbe auther will study what kind of expression method is suita1 〕le to comics on the web
웹에 올라오는 만화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그러나, 웹 코믹을 읽는 게 반드시 필수적인가? 왜 필수적인가? 어떤 종류의 표현이 웹에 올라온 만화에 적합한지 본고는 살펴보겠다.
p.149
시작하며
본교의 만화 코스에서 발행하고있는 학생
만화 작품집 "ZOOOKA COMICS"작품
수가 15 ~ 30 작품,
하나의 작품의 페이지 수가 8- 32
페이지가 총 페이지 수는 약 400 페이지입니다,
고등학교 등에 배포 및 휴대가 불편했다.
따라서이 "ZOOOKA COMICS"를
CD 해 보면 어떻 개라는 제안이 과정에서
로 부상했다. CD한다는 것은 아내
거나 데이
데이터 화하게된다. 만화 작품을 스캔
너에 의해 캡처 이미지 데이터로한다. 데이
데이터 화하기 만하다면 이것만으로는 좋지만,
만화를 읽으려면 페이지를 넘기는 동작은
たらく 때문에 그냥 이미지 데이
그밖에 그들을 루오
열한다고 만은 맞지 않는다. 그래서
HTML 방식 (1)를 취하기로했다. 또한 데이데이터 화하는 시도하여 학생 작품을 HP에서
공개 간다는 것도 시야에 넣고가는면에서
생각해도 그 방법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생각했다
>>음... 이 논문은 웹에서 자생적으로 발전한 만화들이 아니라 기존의 만화를 웹에 올려서 써먹는? 거에 가까워보임
<<Google traslate 괜찮은데? 오올
1. Web 上での漫画作品の表現
웹 상에서의 만화작품의 표현
지금까지 Web에서 만화 작품을 접한 일이있다
하였다. 그 많은 스캐너
조치
등을 통해 PC에
캡처 된 이미지 데이터가 만화의 페이지를
한 페이지 씩 Web 페이지에 놓고 버튼 조작 마라
등에 따라 다음 페이지가 놓여져있는 Web 페이지
페이지에 날려가는 형식이었다.
만화는 그 특성상 한 프레임 씩에 쓰여진 문자
을 읽는다. 따라서 모니터에 표시 할 때
이 문자를 읽을 정도의 크기가 필요로 변해가
있다. 그러한 경우 양면 페이지 화면 뭐니
파이에 지나치게 페이지를 쓰기위한 버튼 인
등은
화면의 끝으로 내몰리는 결과가된다.
만화를 Web상에서 보이는 경우의 방법으로 대
테이블적인 몇 가지 예를 들어 본다.
>> 기존 만화 = 한 프레임씩. (한 컷씩인듯?)
>> 음.. 역시 출판 만화를 인쇄해서 웹에서 서비스하는 것을 웹 망가로 지칭하고 있는 듯.
페이지 넘길 때 쓰는 버튼 같은 게 가장자리에 있는다? 뭐 그런 뜻인듯
1−1 見開き形式
양면 형식
>>^^?? 이게 왜 양면 형식이지... 견간 형식.. ? 아닌가..?
2 페이지 세트에 그대로 표시하는 방법이다.
이들은 만화의 표현의 하나로 책을 열린
같은 상태로 표시하기 위해 취해지는 방법이며,
가장 전통적인 방식이다. 이 표현 방법
법이 만화의 전체 분위기가 전해져 쉽게 원
화면의 구도도 무너 뜨릴 수 없기 때문이다 (그림 1).
그러나이 방법의 경우, 아무래도 대사 부분은
작아지기 때문에 읽기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본교 HP 후지카와 아야 '불꽃 사랑을 "
2 페이지 그대로 표시하는 방법. 양면으로 불린다도
중. 원고의 구도를 그대로 살릴 수있다. 그러나 화면
상기의 취급은 작아지기 때문에 대사는 읽기 어려워진다.
>>기존의 스캔만화처럼 양면이 둘 다 나오고 (책 처럼) 옆에 페이지 넘김 같은 버튼이 있는 예시가 나왔음
네이버 만화에서 서비스하는 디지털 만화가 이쪽인듯 (글쓰기 작아져서 잘 안보이고 그러자나)
>>그리고 학생 작품이 연구 대상인게냐?!
>>구글 번역 진짜 좋넼ㅋㅋ
1 −2 1 コマ形式
프레임 형식
다음의 방법은 만화의 프레임으로 표시하는 방법이다.
만화는 1 프레임 구분하여 움직임이 전개되어 간다
俵現 방법으로는 적합하지 않는지 모어
있으나 여기에서는 일반적인 경우는 것으로 이야기를 진행
하는 것에한다). 이러한 방법은 최근 휴대폰으로 만
가스보기 (그림 2)는 경우에도 사용된다
것이 많다. 1 프레임을 크게 표시하는 것으로, 문자도
계속 읽기 쉬워진다. 그러나이 방법의 경우,
운동의 열기가 그대로 1 프레임 1 프레임에서 독립하여
버리는 때문에, 역동적 인 표현 박력는 반감합니다
버리는. 또한 (휴대 있어서는 나오) 프레임의 크기
이 무리하게 통합. 한
되어 있기 때문에, 저자의 의도하지 않은 표
실제로되고 위화감이나 배포 見づら에 같은 문제
이 발생할 수있다.
원고지 3 줄 편성하고
휴대폰 화면에 맞게
만들어져있다.
한 컷의 대
수를 같은 정도로 표현
되는 경우가 많다. 기
성도의 작품을 휴대에 표현하기
하는 경우에는 트리밍 행
부순다.
>> 이거는 한국으로 치면 스마트툰 같은 게 그런 거인듯. 한 화면에 한 컷씩 한 컷씩 넘기는 거
1−3 コマの形態を変える
1-3 프레임의 형태를 바꾸는
만화가 이노우에 다케히코 씨가 9 년 전에 실험으로 HP에서
에서 발표 한 작품 "BUZZER BEAflER"는 PC의 모
니터로 저장할 수 있도록 화면을 구성하려고 시도
보고 기존의 수직 원본 형식이 아닌 모니터
맞는 약간 가로로 긴 원고에 적은 매수로
구성했다. 이 방법이면 화면도 선명 대
가사도 쉽게 읽을 수있다. 물론 그만큼 페
지 수는 늘어난다.
이 작품은 단행본 화되어 있으며,
HP에서 공개 된 것은 6 페이지 구성, 총 80
이야기로 구성되어있다. 단행본은 총 4 권. 그 단행
책은 화면 구성에서 일반 단행본과 달리 수평도
의되어 있었다. 그리고 원래 실험으로 HP
위에서 발표 된 것이기 때문에, 전체 페이지 전체
컬러로되어 있었다. HP에서 흑백이다
왁스와 카라
조치
것이다는 종이 매체처럼 인쇄
하는 필요가 없기 때문에 카라
조치하기로
따라 비용이 들지 않는다. 여기에서 구체적으로 동이
합쳐진인지 동일한 구성으로 그린 것으로 그림
3 · 4에 나타낸다.
>>헐... <슬램덩크> 작가가 웹 망가도 했었어? 개 궁금
<BUZZER BEATER>라는 작품. 찾아보자
2 Web 漫画の表現その実用例
2 Web 만화 표현의 실용 예
Web에서 만화 작품의 공개는 이노우에 다케히코 씨
가 9 년 전에 실험적으로 시도했던 같은 예가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을 이용하게
현재에서 Web 만화의 중요도는 올라
수있다. 왜냐하면 종이 매체의 만화를 손에 제거
알없는 사람의 눈에 접할 기회가 늘어나 기 때문이다.
얼마 전 본교에서 코단샤으로 인한 고단샤에서
현재 진행되고있는 Web에서의 만화 게재에 대해
강의가 이루어졌다. 코단샤에서는 현 단계는 과금
따라 만화의 판매는 휴대 사이트에서 만
Web 사이트에서 만화 판매는하고 있지 않다.
단, 휴대 사이트의 홍보와 실험적인 시도
에서 Web 사이트에서 만화 게재를하고있다. そ
레이 "Michao '라는 기획이다.
그림 3
1 화 6 페이지 구성 1 페이지 단위로 스크롤시켜 읽기
무
그림 4
페이지 당 프레임 수를 줄이고 대사를 읽기 쉽게하기
>>여기도 스크롤 활용은 쓰나 보네. (근데 한국처럼 본격적이지는 않은 듯)
>>근데 대사 줄이는 건 좀... 이런다고 웹에서 활용이 잘 된다니;
2 −1 MiChao でのWeb 漫画表現方法
2-1 MiChao에서 Web 만화 표현 방법
>>Michao가 뭐냐;
Web에서의 전달에서 가장 많은 형태는 일반
만화처럼 양면이며, 원고를 그냥 좋아
ャ나에서 PC에 수중에 넣은 모양이다. 이것은 또는
한 Web 만화 자체가 실험적인 단계에있는 것으로,
무엇보다 저자가 한 차례 익숙한 제작의 방법이라고 말할 수 그 이유로 꼽힌다.
그러나 원고, 그 자체를 가져올 때 발생합니다
하는 톤의 "모ァ레"(2)의 문제는 아무래도
피할 수없는 것으로,이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이 모든 작업을 PC에서 "모아레"부분
를 수정하는 등의 것을들 수있다. 그러나 비용
트와 소요 시간 문제에서 아무도 현실적이지 않다.
그 원고 그대로 가져온 상태로 전달
경우 여백이 눈에 띄고, 희어지고합니다
우 때문에 차단 (3)에 전달하기로했다.
또한 그러한 것이 화면을 크게 사용 (보이는)
수있다.
2−2Web 漫画を見るために
2-2Web 만화를보기 위하여
Web에서 만화를보기 위하여 먼저 그 전용 응용 프로그램을 선택할 필요가있다. MiChao에서
는 T. time라는 물건을 사용하고있다. (본교 홈페이지에서 소개되는 web 만화에서는
인터넷 탐색기를 사용) 큰 특징으로 화면 다운로드 수없는 일이있다
아래있다. 이에 따라 마음대로 게재되어 자랑
그림을 가져가실 않을 수있다. 게다가 페이지
를 보내거나 되돌 리거나하는 것을들 수있다. 만화
는 양면 상태이며, 화면 크기는 2 종류 선
혹 것이 가능 해지고있다. 그러나 화면 크기
를 자유롭게 바꿀 부분적으로 업하는 문자
(풍선)의 크기를 바꾸는 등의 기능은
없다.
2−3 携帯漫画
2-3 모바일 만화
휴대폰으로 만화를 읽을 수있는 것은 현 단계에서는
일부 모델에서만 전달되고 모든 휴대폰으로
읽을 것은 아니다. 그것은 주로 기능의 문제에서
이다. 그래도 인기있는 작품은 다수의 액세스세스가있다.
현재 모바일 만화의 표현법으로 주류 것은
큰 일조각 그림 원본 자체를 스크롤시켜
읽다라는 것
1 프레임 씩 보여가는도
것이 있고, 1 프레임의 것은 버튼을 누르면 뿜어
치아가 나타나거나 화면이 깜박 한 것 같은 효과
효과있는 작품도있다.
>>스마트툰도 어느 정도는 그렇지? 화면 깜빡 / 페이드인아웃 등
그러나 그들은 제작 단계에서 1 프레임 씩
만들어진 또 풍선도 레이어
로 나뉘어
데, 이러한 연출이 가능 해지고있다.
1 화의 길이는 대체로 10 ~ 15 페이지입니다
있다. 크기는 B4. 현재 문서로 작성된 것을
수집, Web상에서 보이게 한 것이 주요
흐름이지만, Web 흙으로 보여주기위한 궁리도없는
있다.
지면에서 표현되는 만화의 프레임은 단이 자유이다
다 만, 이쪽은 3 단 세트로 쓰도록하고있다. 때
하는 것도 휴대폰으로 만화를 볼 때 3 단으로 짜여져
있으면, 그냥 휴대폰 화면이 만화의 한 장면의
크기에 해당하기 때문이다. 휴대폰으로 볼 때
PC에서 볼 때보다 '모아레'가 나지 않는
(보이지 않는)라는 특징도있다.
2−4 リスクを如何に減らすのか
2-4 위험을 어떻게 줄일 것인가
현재의 종이 매체에서 제공 방법 (주간지 · 월간지 마라
등)에서는 일정 정도의 매출을 기대 발행
하기 때문에 예측이 빗나간 경우 미분양, 返晶됩니다
때 위험이 크다. 미분양 반품 된 잡지
은
일정 기간 창고에 보관되기 때문에 그 보관 장소
확보 등에도 비용이 든다. 또한 판매하기
때문에 경로, 운송 비용 등을 고려하면 어떻게
도 소용 비용이 많아진다. 그런 시각
점에서 볼 때 Web 만화는 운송 비용, 재고 유지
관하기위한 창고, 인쇄비 등의 비용이 들지 않는다.
이것만으로도 큰 위험을 피할 수있다.
그리고 인기있는 작품이 판단하기 쉽다. 그것은 현
주한 독자 설문 조사에 의해 파멸 작품의 판별
실시하고, 그것도 극히 일부의 독자 취한 아
앙케이트의 집계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부분은 예
그렇고 밖에 없다. 그러나 Web 만화의 경우 (실제로
유료 전달됐다고 과정을) 액세스 (또는 다
운로
드) 된 그 집계에서 인기 작품을 선별
수 있기 때문에 현재의 방법보다 정확하게 인기작을 파악
할 수있다. 따라서 한
일정도 인기
한 작품 만 만화 화 할 수 있으며,
그 조회수에서 기존보다 더 정확한 매도
れ 행 예측을 세울 수 있기 때문에 그만큼 미분양
위험을 줄일 수있다.
>>출판 만화가 실제 책 위주라 재고 남으면 곤란하고 그러지만 웹으로 나오는 경우엔 그런 위험성이 적어서 좋다는 거지. 웹 망가의 장점
2−5 可能性
가능성
코단샤 "MiChao"편집자의 말에 따르면,
"MiChao"액세스 수는 하루 10 만 건이다
한다. 실험적으로 시작한 기획이지만, 이것 만
액세스 수가있는 것이면 한 卜 분에 비즈니스와
해서 이루어진 것이 아닌가하는 기대가있다.
>>하루 10만 건. 실험적으로 이루어진 기획에서 이 정도라면 앞으로 산업적으로 기대 효과가 크다고 전망할 수 있다는 소리를 하고 있는 듯
3. ZOOKA COMICS におけるWeb 漫画製作
ZOOOKA COMICS의 Web 만화 제작
Web 만화의 표현 방법을 모색 해 보았지만, 어느
도 장단점이 있고 어느 것이 정답이라는 것은구나
있어
. 그래서 나는 다른 가능성으로, 이러한
방법은 어떨까하는 것으로, 나름대로의 Web 만화
표현 방법을 고찰 하였다. Web상에서 공개하는 전
제출이 있기 때문에 모니터의 크기를 고려해야
있다. 여기에서는 1024 × 768 픽셀의 화면을 상정
하여 제작하기로한다.
3・1 表現方法の考察
3 · 1 표현 방법의 고찰
>>제목과 관련된 부분이 이제야..
어떤 Web 만화도 말할 것이다, 대사 읽기 어렵다는 것이 제일로 꼽힌다. 그것은
만화가가 원고에 그린 것을 스캐너에서 가지고
덤 이미지 데이터로 한 것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일어나
하는 것이다하지만, PC 모니터에서 볼 때 등
우해서 대사의 문자를 읽기 어렵다. 이노우에 다케히코 씨는
이 문제를 화면 구성을 줄이고 프레임을 크게
함으로써 해결했다. 다만, 그러한 경우 아무래도 만화 구도로는 작고 정리 바구니
수 없다. 또 다른 방법으로 화면을 부분적으로
확대 할 수 있도록하는 방법도있다. 실제
에 Web 지 만화 배달을하고있는 사이트
"COMIC SEED! 」에서는이 방법을 이용하고있다.
단,이 경우 대사를 읽기 위하여 일일이 화면
확대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1 프레임 씩 읽고
말한 일이 페이지 전체의 분위기를 잡기 어렵
.
그래서 화면을 최대한 움직일없이 대사를 읽고
쉽게하는 방법은 없을까라고 생각한 결과, 대
가사 만 확대시켜 보면 어떨까라는 결론을
인도 시작했다.
>>COMIC SEED도 찾아볼 것
3−1−1 台詞を読みやすくする
3-1-1 대사를 읽기 쉽게하기
구체적으로 어떤 것이 있는가하면 가져온
만화 원고를 화면에 배치하는 데까지 같은
이다. 문제는 대사의 확대이지만, 그대로 확대
대단한 것 뿐이라면, 당연히, 만화 자체가 읽기
어렵게되어 버린다. 그래서 대사에 개
조치
소
르를 이동시키는 것으로, 그 대사가 확대되도록
구조를 만들어보기로했다. 그러나 그렇지
보았는데, 그냥 그림과 대사가 입고합니다
내 대사가 읽기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확대시키는 대사를 자동 있던 프레임에 담아 출력 해
할 것이다. 그런데 이번에는 만화 그림이 보이지
없어져합니다 L 오전 대사를 읽을 때 다만
위화감이 나오고 말았다. 이제 전체 화면
을 확대 해 보면 방법과별로 다르지 않는 e
그림 5 본교 학생 후지카와 아야 'Traces. "
대사 부분에 커서를 이동하여 대사가 확대되고
있다.
>>클릭하면 부분 확대되는 거 (이건 네이버 만화에서도 돋보기 기능으로 있었음)
>>근데 이런 게 "표현" 방법이라고 할 수 있나? 유통 방법에 가까운 거 아니야 차라리? 작가가 원래부터 웹에 맞게 표현했다기 보다는...
거기서 다시 대사 만하고 그 대사를 희게
인연 취하는 것으로 읽지 시키려고했지만 그것도 역시 읽기
추악 적절하지 않았다. 그러면 확대 된
대사 절구있어 프레임에 담을 것까지는 동일해야 절구 있고 테두리 부분을 반투명 해 보았다 (그림 5).
이 방법이라면 위화감도 줄일 수 있지 않느냐
생각했기 때문이다. 결과이 방법으로 안될 것
이다. 그림도 보이고, 대사도 읽기 쉬운 투명도와
되도록 조정한다.
이 방법으로 대사가 읽기 어렵다는 문제 해결
되었다. 그런 자신이 어떤 페이지를 읽고있는
냐는 것이 바로 알면 쉽게 읽을 수 있으므로
아닐까 생각하고 그 점을 조금 궁리 해보기
했다.
>>어떻게 위화감 없이 저렇게 글자 확대를 할 수 있을까가 고민인듯
3−1−2 読んでいるページを知る
3-1-2 읽고있는 페이지를 알
우선, 지금 열려있는 페이지를 표시한다. 그것은
혼자 [
한 ·
분 같은 생각은했지만, 좀 더 알기
쉽게하는 방법이있는 것은 아닐까. 거기
로 이전 HP에서 본 방법이 머리를 스쳐지나 갔다. 썸네일
르 (4)를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 e 무엇보다,
이것은 일러스트 등을 발표하고있는 Web 페이지
등에서 많이 볼 수있는 전시 방법이다 것이지만, 만화
에서도 사용할 수있는 것은 아닐까 생각했던 것이다.
만화 장면에서 인상적인 장면
한
부를 잘라
썸네일을하면 그 페이지에 관심 사건
도되는 것 아닌가. 이렇게하면보다 재미
선명 될지도 모른다
. 즉시 썸네일
를 만들어 보았다 (그림 6 왼쪽)
그림 6
왼쪽; 현 페이지를 흰색 테두리로 둘러싸 오른쪽 : 현재 페이지의 표시 오른쪽
아래 : 선택한 썸네일 픽업되어 페이지 수
표시가 선택한 썸네일 것에 바뀐 곳 e
현재 페이지에 썸네일 테두리가 붙는 것처럼
한다. 그리고 동시에 썸네일의 아래쪽에 페이지 수 도 표시하도록했다. (그림 6 오른쪽) 이제 지금
자신이 무엇 페이지의 어떤 곳을 읽고있는
또는이 알기 쉽게되었다. 다음 읽고 싶은 페이지 지원
섬네일 커서를 옮길 때 거기가 무엇 페
말 일지 알 수 있듯이 아래의 페이지 수가 변경
도록한다. (그림 6 오른쪽 아래) 이렇게하면 커서를
맞는 썸네일이 무엇 페이지인지 눈
瞭然이다. 또한 너무 많은 썸네일 화면
면을 묻어 버려도 만화를 읽기 어려워하면 고
네, 썸네일은
한.
세제 않고 12 페이지 분량했다. 그림 7
같은 화살표를 눌러 좌로 리뻬지의 썸네일
을 볼 수있게했다. 그리고는 읽고 싶다
페이지의 썸네일을 클릭하면 페이지
를 읽고 추천 해 나갈 수있다. 그냥 이거 다
만으로는 페이지를 연다는 감각은 역시 부족하다.
다음 페이지로 이동하는 신호가 필요하다.
그래서 만화 페이지 옆에 화살표로 페이지를 진행
하는 버튼을 마련했다. 이제 다음 페이지로 진행
(찾는다) 셈이다.
그림 7
화살표를 클릭하여 나머지 썸네일이 표시됩니다 있다.
3−1 −3 次のページへ進める
3-1 -3 다음 페이지로 진행
이 화살표는 평상시에는 표시되지 않고 해당 위치
헤카소루을 합치면 화살표가 나타나도록했다.
만화 화면에 불필요한 것이 최대한 없도록했는지
정액했기 때문이다 (그림 8). 화살표를 클릭하면
도 다음 페이지로 진행할 수있다. 다음 페이지
에 진행되면 그림 6에서 언급 되었 듯이 페이지도 거기에 대응
글자 진행하도록되어있다.
그림 8
이상과 같은 표현 방법을 도입하여 완성
것이 그림 9이다. 지금까지 언급 한 것 외에 키
케이 검정 화면을 계약 한 것을 작품 태국
토르와 제작자 이름을 화면 오른쪽 하단에 배치 한 것 등이
있다.
>>평소에는 안 보이게 했다가 갖다 대면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는 화살표가 뜨는 거?? 이거야 뭐... 표현방법이 아니라 인터페이스에 가깝지
그림 9Web
만화에서의 문제점을 고찰하고, 새로운 표현으로 구성
한 화면이 1 페이지에있는 흙이 양면
3−2 問題点
문제점
기존의 것과 비교 대사의 가독성은 크게 니아
싶어했다. 그리고 무엇 페이지를 읽고 있는지와 있습니다
해결할 때도 알기 쉬워졌다. 그런 의미에서 말하는 한다면,이 시도는 성공했다고 할 수있다. 는
그렇지 가독성에서는 어떻게 일까.
문자의 가독성, 베이지의 알기 쉬움 이외의
점에주의하여 검토 보면 몇 가지 문제점
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3・2 −1 画像サイズと見開きページの扱い
3 · 2 -1 이미지 크기 및 양면 처리
가독성을 고려하여 썸네일을 도입했다.
그 때문에, 화면의 구성에 1 페이지 표현 방법을 가지고
사건을했다. 그러나 양면 장면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경우 아무래도 양면의 그림을 조금 작게
필요가 나왔다. 다른 페이지와 같은 크기로 유지
는 2 페이지 분량에 해당하는 양면 화면에 들어가
きら 없게되어 버리기 때문이다. 그림 9 밑에는 양면
키노 화면이다. 2 페이지 분량이기 때문에 화면에서
크게 느껴지지만, 1 페이지 2 장 분량의 크기는
없이 약간 작아지고있다.
가독성을 고려하여 썸네일을 도입했다.
그 때문에, 화면의 구성에 1 페이지 표현 방법을 가지고
사건을했다. 그러나 양면 장면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경우 아무래도 양면의 그림을 조금 작게
필요가 나왔다. 다른 페이지와 같은 크기로 유지
는 2 페이지 분량에 해당하는 양면 화면에 들어가
きら 없게되어 버리기 때문이다. 그림 9 밑에는 양면
키노 화면이다. 2 페이지 분량이기 때문에 화면에서
크게 느껴지지만, 1 페이지 2 장 분량의 크기는
없이 약간 작아지고있다.
는 양면으로하면 좋다고하는 것이되지만, 그
우 간단한 문제가없이 지금의 구성을 그대로 양면에
하려고하면 아무래도 1 페이지의 크기를
작게 취급하지 않으면 안된다. 대사의 문제는 확실히
에 대사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해결할 수 있지만 어떤
한
정 이상의 페이지 크기를 작게 해 버렸을 경우,
이번에는 박력에 건다. 그림이 보이지. 라는 물음
제목이 벌어 온다. 읽기 쉽게하려고 클릭
축소판을 위해 만화를 읽기 어려워 졌으므로
본말 전도이다
3−2−2 台詞の拡大化作業
3-2-2 대사의 확대 화 작업
다음 문제는 1 작품을 제작하는데 매우 시간
이 소요는 것을들 수있다. 대사를 확대해야
하는 것으로 대사의 읽기 어려움을 해결하려 한
이다, 이것은 대사 하나 하나를 별도로 다시 만들지
을 의미하며, 그 작업은 매우 시간이 많이 걸리는
것이다. 먼저 대사를 쳐서, FLASH 용
에 휴양한다. 그리고 대사에 커서를 거듭 한과
수 표시되도록 대사가 써있는 위치 삼진 후
탄을 만들어야한다. 8 페이지 정도의 짧은
있던 작품에서도 약 60 대사 테두리가 있기 때문에 확대시키는 대
가사도 60 만들 필요가있다. 그러한 경우 32 페이지
작품이되면 단순히 생각 4 배의 버튼을
240의 대사를 만들어야한다.
>>헐;; 이 확대화 작업이라는 게 간단한 게 아니구나. 공학적으로 잘 설정해야 하는 듯
3−2−3 表示サイズの扱い
3-2-3 화면 크기의 취급
다음 모니터
조치
디스플레이 화면을 1024 × 768 픽셀
상정하고 제작하고 있지만, 만약 모니터의 표시
크기가 다른 경우, 아무래도 이미지가 거칠어지고
버리는 것이 생긴다. 확장 된 문자는 Web 자랑
화면에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에 모니터의 표시
크기에 관계없이 문자가 거칠어지고 판독성이
이란 아니라 아름다운 상태로 표시되는 것이지만,
정작 만화의 이미지는 원본을 가져온 것이다
위해 크기는 고정되어 있으며, 모니터의 표시
크기를 선택하게되어 버린다 (5)
3−2−4 ページを進めるボタンの位置
3-2-4 페이지를 진행 버튼의 위치
마지막으로 페이지 상단의 화살표로 가지고 페이지를 넘기는
행위의 양자했지만, 실제로 학생들에게 사용해 보라고
정액 한 결과, 뜻밖의 사태가 일어났다. 그것은 반대로 보
버튼을 눌러 버리는 것이었다. 많은 장소
경우 Web에서 다음 화면으로 이동 화살표는도
는 오른쪽 방향으로 붙여져있다. 그것은
Web 페이지의 구성이 기본적으로 가로 문자이다
하는 때문이라는 것과 관계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렇게
그렇다고 관습에서 다음 진행 버튼도 오른쪽 대해
있었던 것이다. 이와 달리 만화는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로 페이지를 읽어 간다. 그것은 만화의 대사가
세로이기 때문이고 페이지는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버튼이 오른쪽을 향하고 붙이고 있었지만, 학생들의 많은
왼쪽의 뒤로 버튼을 눌러 페이지를 진행하려고
한 것이었다.
이러한 경향은 평소 자주 만화를 읽는 학생이 더 多くあ
즉 만화를 읽지 않는 학생은 오른쪽 버튼을 누를 수
많았다.
>>만화 읽기 방향과 관련된 문제. 근데 그럼 일본 만화 다른 건 정상적인 책 읽기와 똑같은 겨?
3-3 현 단계에서의 베스트
이상의 문제점을 감안하여 다시 web 만화
만들어보기로했다. 첫째, 만화가가 양면
로 화면을 구성하는 것이다한다면, 화살은
りここ은 썸네일을 희생해서 양면으로 구성
에하는 것이 좋겠다 생각 양면에서 휴양
사건을했다. (썸네일은 쉽게 읽을 수 있도록 보
보조적인 것이기 때문에 그 선택은 쉬웠다)
그런 대사이다. 이것은 만화의 페이지를 기리기
리까지 크게하는 것으로 어떻게 든 선명하기로
했다. (물론 시간의 문제뿐이기 때문에, 그
유지 확대시키는 방법을 취하여도 좋다. )
모니터의 문제는 현 단계에서는 기술적 인 문제 있
하거나 해결이 어렵다. 프로그램에서 가지고 볼 쪽
PC의 모니터 설정을 조작하고 Web 만화를 보지
하는 동안은이 설정 한 크기로 해 버리면
말하는 것은 가능하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볼 쪽의 모니터 설정 정보를 읽고 그에 걸 맞는
화면을 표시하는 것도 가능하다.
그러나 그
의 경우 각각의 크기로 이미지를 만들어야
안 마지막으로 버튼의 문제이지만, 이것은 왼쪽에 화살
표가 페이지를 진행하는 것으로 변경하는 것과 동시에
커서가 겹친 때 NEXT · BACK과
표시되도록했다. 또한 왼쪽 페이지를 크리
클릭하면 계속 오른쪽 페이지를 클릭하면 리턴
하도록 구성했다. 이렇게하면 페이지를 넘기는
라는 느낌에 가깝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이제 모든 문제가 해결했다는 것은구나
가시 현 단계에서는 이것이 가장 좋은 방법
있다고 결론하고 개선의 여지가 많이 있다고해도
일단이 방법을 취하기로했다. 그리하여 수
것이 그림 10이다
그림 10 본교 학생 나카시마 미카 "운명의 경계"
페이지를 다음에 보내려면 왼쪽 화살표 또는 왼쪽 페이지를 클릭
클릭함으로써 페이지를 보낸다. 페이지를 돌아가려면 그 반대.
만화의 제목, 저자 이름을 화면 왼쪽 아래에두고 하단 중앙에 현재
페이지 번호를 표시하도록했다.
4 향후 Web 만화
"ZOOOKA COMICS"를 데이터화하는
시도는 이상과 같이되었다. Web상에서 공개
라고하는 것에 대하여도 먼저 문제가없는 것처럼 생각한다.
그냥 그렇다 치더라도, 아직도가는 한순간 점이있다
것은 확실하다. 표현 방법으로도 그러하다
그러나 그것과는 별도로 저작권 문제, 이차 이용 문제
이다. 데이터화하는 데있어 FLASH를 사용
한 것이지만, 실은 이것에도 그런 역 있
있다. HTML로 만들어진 것은 Web . 위 이미지 데이
터
를 별도로두고 그것을 표시하고 있기 때문에,이 이미지 드
터 자체를 가지고가 버리는 위험이있다.
그러한 경우, 그 이미지 데이터의 퀄리티가 높은
하여야 높을수록 재이용 될 가능성이 커
된다. 그렇다고 퀄리티를 낮추면 이번 비행
동상이 흐트러져 읽기 어렵게되어 버린다 때문에 어느 한
定度의 퀄리티는 유지해야한다
.
FLASH를 사용하면 이미지 데이
데이터 자체를 제거
되는 것은 아니고, 그 위험을 약간 낮출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 FLASH로 만들어진
것 자체가 소스 (6)를 읽고 가져 가야됩니다
버릴 수도 있으므로, 전체라는 것은 아니다
.
이러한 문제는 기술 수준이 올라, 더 선명하게
Web 만화를 아닐 수있게되면된다
만큼 심각한 문제가된다. 만약 향후 본격적인
에 Web 만화를 전달하는 것이되면 어떤
같이이 문제를 해결할 것인가가 중요 하
라고 올 것이다.
있다. 하지만, 해외에서 일본의 만화를 읽으려고 생각과 그
れ 나름의 비용이 필요하게된다. 하나 예를 들면,
주간 점프를 일본에서 사려고하면 210 엔 정도
마다에서 구입할 수있다. 그러나 이것이 해외에서
있다면 그 가격은 일본에서 구입하는 2 ~ 3 배
값이 걸린다. (예 : 미국에서 500 ~ 600 엔,
오스 1 · 말라리아에 400- 500, 영국 400 전후)
그러한 경우, 간편하게 구입할 수 힘들어
만다. 또한 일본처럼 서점, 편의점 등
에서 살 수있는 것이 아니라, 만화 전문점에 가지 같은 걸
れ하면 만화 자체의 구입도 어렵다. 그래서 주목
하는 것이 Web 만화 존재이다. 세계 어디에서
하지만 최신 만화를 언제든지 볼 수있다
몸. (물론, 각각의 나라에 대응 한 말
단어의 만화 대사가 쓰여져있을 필요는있는 것이다
가)
그런 의미에서 Web 만화는 앞으로 다양한
확산을 보이는 것이 아닌가 예상된다. 그
위해 먼저 언급 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생각
쿠 필요가있다.
Web상에서 만화를 전달함에있어 원고를 제거
거나 주입한다는 것을 전제로 이야기를 진행시켜 왔지만, 실제로
따라서 문제가 많았다. 대사의 읽기 어려움
나 화면 구성이 그러하다. 만약 향후 Web 만화
장르가 높은 지위를 차지하게되는
라면 Web 만화에 만화를 그릴 필요가있다.
지금 실험적으로 "Michao"에서 시도되고있는 것으로
이지만, 아직도 기존의 거리에 그려진 만화하라
원고를 이미지 데이터화하여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고있어
받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Web 만화라는 장르를
새롭게 개척한다는면, Web 만화와
해의 특징, Web 만화 않으면 할 수없는 것
새로운 시도, 새로운 표현 방법이 필요하게 하
るだろ 못한다.
>> '주' 를 '참고'로 해석해주는 데서 이미 구글 번역기의 짱짱스러움은 증명되었다 하겠다
각주는 해석 안함
<<10페이지 밖에 없는데 왜 이렇게 읽기가 귀찮냐
<<<정리>>>
1. 이 논문은 웹 망가의 표현 방법이라는 제목이지만 정확히는 작가적 표현 방법, 서사적 기능 등이라기 보다는
인터페이스와 연관된 유포, 배포 방법에 가까움
<<<생각해 볼 부분>>>
웹 망가에도 세로 스크롤을 인식한 표현, 실험적 기법이 시도된 바 있다
이것과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 나의 주제와 연결시켜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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