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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소설의 구술문학적 특성 연구 / 최정은 (1)

snachild 2014. 8. 2. 15:33

 

인터넷소설의 구술문학적 특성 연구 = A study on the oral literary characteristics of internet novel
최정은, 중앙대학교 대학원,[2009] [국내석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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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강희 ... 이용자 상호간의 양방향성, 탈영토성, 탈권위성이라는 소통 구조 11)

 

11) 한강희, 「사이버공간에서 글쓰기 행위와 가능성」, 반교어문연구 12집, 반교어문학회, 2000.

 

 

14) 김재국은 윌터 J.옹이 자신의 저서인 『구술문화와 문자문화』에서 언급한 '이차적인 구술성'에서 실마리를 얻어 "유동적 언어를 고정화시켜 하나의 텍스트에 대하여 절대적 권위를 부여하는 닫힌 텍스트를 구현(김재국, 앞의 책. 224쪽)"하는 문자문학에 대비되는 개념으로 '구술 문학'이라는 용어를 사용했다.

 

 

김진량은 인터넷소설의 구조와 특성을 분석하는 방법론을 제시하고, 디지털 매체를 기반으로 하는 서사물의 서사 원리를 종합적으로 논의할 수 있는 해석 틀을 내놓았다15)

 

15) 김진량, 「웹 게시판소설의 서사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박사학위 논문, 2000.

 

 

조은하는 컴퓨터를 이용한 제반 문학 활동 전반을 포괄하는 개념을 '컴퓨터 매개 문학'이라 칭하고, 저작 도구의 변화에서 비롯한 인간의 사고 처리 방식의 변화가 창작 방식의 변화를 불러왔다고 주장했다.21)

21) 조은하, 컴퓨터 매개 문학 연구, 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박사학위논문, 2006.

 

 

 옹에 따르면 구술문학에는 클라이맥스 선형 플롯이 존재하지 않았다. "기다란 내러티브에 대한 엄격한 플롯은 쓰기와 함께 생겨났다"는 것이다.

 

46) 윌터 옹 216쪽

 

 그 전에는 삽화를 나열하는 것이 이야기를 전개해 가는 보편적인 방법이었다. 이 역시 연행의 편이성을 위해 선택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구술시인은 많은 이야기를 기억해야 하고 ...

 

 

 서술자 개입과 구술문학의 연행

 

 

 인터넷소설의 텍스트는, 보통의 쓰기 담론에서 결여되어 있게 마련인 구술 담론의 콘텍스트(context)까지 포괄할 수 있다는 것

 

 인터넷소설은 클리셰 사용, 삽화식 구성, 서술자 개입, 퍼가기를 통한 다시 쓰기를 이야기 서술 방식으로 택하고 있다. 이는 각각 구술문학 시대의 수사법, 구술시이느이 내러티브, 구술문학의 연행에서 나타나는 구술시인의 개입, 필사 문화에서 나타나는 다시 쓰기에 대비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