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71
1인 미디어의 혁명
블로그와 미니홈피로 소통한다
디지털 시대의 놀라운 변화 중의 하나는 미디어의 혁명적 진화다. 이제 1인 미디어는 매스 미디어에 대한 견제 역할 ... 1인 미디어는 정보의 수동적 소비자였던 개인을 능동적 생산자로 바꿔놓았다.
시민권력과 정치권력의 대결, 벤처기업과 대기업의 대결, 1인 미디어와 매스미디어의 대결
p.73
블로그 문화가 먼저 형성된 미국의 경우에는 이미 매스미디어를 능가하는 대안적 미디어로서의 블로그들이 많이 있다. ...'블로그'란 '웹 로그(web log)'의 줄임말로, 보통 사람이 자신의 관심사에 따라 자유롭게 칼럼과 일기, 정보나 사진, 취재기사 등을 올리는 웹사이트를 말한다. 텍스트가 아닌 사진 이미지를 주로 올린다는 포토블로그, 모바일블로그를 지칭하는 모블로그 등 블로그 내에서도 다양한 유형이 계속 세분화되고 있다.
블로그 문화에서 한국이 가진 특수성은 텍스트 위주, 즉 정보 위주가 아닌 이미지 위주라는 점과 자체 생산한 정보보다는 펌한 정보를 나열한다는 점이다. 그래서 나온 것이 한국식 블로그라 할 수 있는 미니홈페이지다. 블로그보다 미니홈페이지에 더 열광하는 것을 보더라도 한국에선 대안매체 차원이 아니라 개인의 취미나 일상 등 개인적 관심사 위주의 문화공간 차원에서 블로그가 각광받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미국에서 먼저 블로그 문화가 형성되었다는 점. 한국에서는 개인적인 표현 공간으로 블로그를 사용하고 있다는 점 매우 흥미로운데??
p.74
싸이월드 수출.. 한국에서의 문화적 선행 모델
한국에서 검증되고 보편화된 디지털 문화...
p.77
1인 미디어란 미디어가 가진 역할을 개인이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자신의 미디어를 가진다는 것, 자신의 관심사나 하고 싶은 얘기를 맘껏 떠들 수 있는 공간을 가진다는 것은 상당히 매력적...
p.78
인터넷 1인 미디어가 가지는 가장 큰 장점은 자신만의 얘낄 맘껏할 수 있는 자유로운 언로를 보장받는 데 있다.
p.174
그동안 개인은 주로 이미지 소비자였다. 그런데 디지털 시대가 되면서 디지털카메라를 비롯한 이미지 생산도구가 확산되고, 1인 미디어나 인터넷 커뮤니티를 통한 이미지 유통경로가 확산돼 개인이 이미지 생산자로 급부
p.175
상했다.
p.177
자신이 생산한 이미지를 마음껏 인터넷에 올릴 수 있는 미니홈페이지도 이러한 새로운 산업발전의 영향권에 있다.
p.228
대표적인 개인기록 매체인 미니홈페이지나 블로그 등의 1인 미디어를 통해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거나 그 날 있었던 일을 적어두고 자신의 주장을 펼치기도 하며, 자신의 관심 정보를 담아둔다. 아울러 누구나 가지고 잇을 만큼 보편화된 디지털카메라로 텍스트뿐 아니라 이미지 정보도 다량 기록하고 있다. 내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했는지를 텍스트와 함께 이미지 정보로 상세하게 기록하고 잇는 셈이다.
'책check'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지털이다 // 니콜라스 네그로폰테 (0) | 2014.05.19 |
---|---|
디지털미디어 스토리텔링 // 캐롤린 핸들러 밀러 (0) | 2014.05.17 |
리쾨르의 주체와 이야기 // 김선하 (0) | 2014.04.22 |
하룻밤에 지식여행 : 푸코 (0) | 2014.04.12 |
플롯 찾아 읽기 : 내러티브의 설계와 의도 // 피터 브룩스 지음, 박혜란 옮김 (0) | 2014.03.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