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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즈니 애니메이션과 오슬로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여성상 비교 연구 / 김도희 (2)

snachild 2014. 4. 22. 15:42

 

디즈니 애니메이션과 오슬로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여성상 비교 연구 = Etude comparative sur les images de la femme dans les dessins anime´s de Disney et ceux d'Ocelot
김도희, 한양대학교 대학원,[2007] [국내석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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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즈니의 애니메이션들 ; 동화의 줄거리와 미국적인 사고를 결합, 세계적인 대중성을 확보

.... 디즈니의 여성주인공들은 동화속의 여성주인공들과 유사한 점들이 발견. 이 고정된 틀을 다른 문화권인 프랑스의 미쉘 오슬로 감독의 작품 속에서 어떻게 전복시키고 있는가에 대해 연구해보고자 한다.

 

 오슬로 작품 전반을 감싸고 있는 것은 여성적 가치. 여성은 내부에서 일체 중심잡기를 거부. '의미함(vouloir-dire)'과 동시에 '본(la forme)'의 생략, 즉 충만한 말로 완전무결한 우너도 없다. 덤이고 동시에 모자람이며, 덤도 모자람도 아니다. 바로 여성은 남성적인 중심을 해체시키는 생략으로 상징된다.

 

 '미'와 '선'을 동시에 갖구초 .. 모든 긍정적 성격마저 가진 여성은 공주라는 최상의 신분으로 상징화되어 등장

 

>> 여성의 '미'가 선하고 긍정적인 가치라는 담론의 재생산

 

 

1.2 디즈니의 여성상

 

 오늘날 여성에 관한 이야기는 부분적으로는 가부장적 구조에 의해 만들어지지만, 성에 대한 여성 자신의 담론과 세계를 형성하려는 여성의 의지가 스토리 내에 들어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진정한' 여성 스토리를 어떻게 판별하고 개념화할 수 있을 것인가? 수잔 화이트에 따르면 "페미니스트 비평가들이 이러한 방법 대신 대부분의 문화적 산물을 억압과 저항, 현존 구조에의 순응이나 복고, 변화들이 서로 뒤섞여진 복합물로 파악하게 된 것도 바로 그러한 이유에서이다. 어떤 면에서 볼 때,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일은 한 작품의 모순적 이데올로기의 가닥들을 구분해내는 것이라 할 수 있다."27)

 

 낭만적 사랑

 가부장제 이데올로기

 

 <<디즈니 작품들 분석하고 있음

 

 

1.2.2. 수동적인 여성상

 

1.2.3 성적대상으로서의 여성

 

  디즈니 애니메이션이 계급적 관점과 성차별주의적인 성격을 약화시키고 있는가

 

  디즈니 애니메이션에 표현된 성과 사랑의 문화에는 성불평등의 모순을 은폐하고 정당화하는 이데올로기들이 내포되어 있다. 성과 사랑의 가부장적 요소들을 미화시키고, 성과 사랑을 통해 가부장적 사회 문화 구조가 재생산되는 것을 합리화하는 이념들이 존재해온 것

 

 여성을 가부장적 권력에 더 잘 순응

 남성의 우월적인 지위를 강화시켜주는 간접적인 통제기능을 담당

 

  이것이 바로 디즈니의 세계관 속에서 보편적인 여성이 선택할 수 있는 정체성의 문화적 모델인 것이다.41)

 

  동굴 안에서의 인어공주의 모습은 혼수감을 장만하고 왕자같은 남편이 도착하기를 기다리는 소녀와 흡사

 

 

 

 

 

 1.2.4 마녀

 

 따라서 마녀는 '카리스마적 인물일 경우-여성적이 아닌' 것과 '요부'의 이미지에서 가장 최악인 면을 혼합된 캐릭터라고 할 수 있다.

 디즈니 애니메이션 속의 마녀들에게 반드시 주목할 것은 마녀들은 여성임에도 불구하고 모성애를 박탈당하고 있다는 것. 그럼으로써 자신과 같은 동성에게 잔인하고 포악해져 버리는 딜레마에 빠지게 된다. 이것은 가부장제가 요구하는 모성의 신화. 즉, 모성을 상실한 여성이 부정적으로 보여지는 가부장 이데올로기의 전형적 사고를 내포.

 

 

 

 

 

 

 

>>헐 충격... 아랍계 어린이들이 <알라딘>을 보고 창피함을 느낀다니;; 헐;; 충격.... 대놓고 말하는 것 보다 이데올로기를 교묘하게 은폐하는 게 제일 나빠...

 

 

 디즈니가 중요한 문화영역의 일부로써 사회적 책임을 어떻게 이행한 것인지에 대한 담론이 필요하다.49)

 

 

 

 

==

 

 

 

 

>>개멋지다....

 

 

 

 <키리쿠와 마녀>는 지금까지 서구철학에서 보여지는 이분법적인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기존의 선악, 남녀, 세대간에 나타나는 고정관념에 대한 새로운 고찰을 가능하게 해주었다.

 

 >>이 역시 디즈니를 깐 다음에 키리쿠와 마녀에 나타난 여성상이 긍정적이라고 대안을 내세우고 있음~!

 

 키리쿠 매개항으로 설정되어 있음

 

 <프린스 앤 프린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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