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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용 애니메이션 기획제작에 관한 연구 / 유정배 (1)

snachild 2014. 4. 22. 16:56

 

유아용 애니메이션 기획제작에 관한 연구

유정배(Jung-Bae Yoo) (애니메이션연구, Vol.2 No.1,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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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 약
유아기는 정보를 얻기 위해 감각을 사용하고, 경험을 찾기 위해 운동능력을 사용한다.
반사활동과 잘 조직된 활동을 할 수 있기까지의 간단한 지각능력이 이시기에 발달한다.
이러하듯 유아의 일생에 걸친 지능, 정서, 건강을 결정짓게 되는 중요한 시기이다.
유아는 놀이와 정서함양, 지식습득을 위해 유아용 애니메이션을 접하게 된다. 그런데
국내에서 제작 출시된 유아용 애니메이션을 보면 대부분 연령에 따라 구별되지 않고 일
괄적으로 제작되고 있다.
따라서 유아용 애니메이션을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 이론에서 전 조작기
(Preoperational period)에 해당하는 전 개념 기(2세~4세)와 직관적 사고기(4세~7세)
로 나누어 애니메이션을 대상 연령에 따라 차별적, 세부적으로 제작되어야 한다는 것이
이 논문의 주된 연구목적이다.

 

 

 

2) 전 조작기(Preoperational Period)
이 기간 동안 어린이들은 감각 운동적 양식에 활동을 할 수 있는 상태에서 상징적 형태
의 지적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고정으로 변모하므로 외부 사물이나 대상에 대한 정신적
표상(表象)이 가능해지며, 지나간 사건이나 일들을 기억할 수 있고 재현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아직까지 객관적이고 논리적인 추리가 가능하지 않으며 주변 상황에 의존하여 지
각적 판단을 할 뿐 아니라 변환적사고(變換的思考)5)를 한다.

 

 

3)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Period)
이 시기의 아동은 보다 논리적으로 사고하게 되어 이를 구체적인 문제 상황에 응용할
수 있게 된다. 이 시기는 탈 중심화, 보전개념의 획득, 도덕적 과도기 단계에 들어선다.
황옥자(1996)에 의하면 이 시기의 아동은 타인과의 협동관계가 가능해지며 사회적 행동
이 가능해지는 시기이다. 사물과의 관계를 이해하게 되어 유목화(類目化), 서열화 등의
능력이 생기고 가역성의 원리도 발달 한다고 했다.6) 그러나 추상적, 혹은 형식적 사고 단
계까지는 이르지 못하고 다분히 구체적 단계에 머문다.

 

 

 

Ⅲ. 작품분석
1. 작품선정이유
전 개념적 단계에 있는 유아의 특징을 살펴보면 신체적 특징으로는 매우 활동적이고 운
동기술이 점차 정교화 되고, 또래와 함께하는 놀이가 증가한다. 인지적 특징은 주의집중
시간이 짧고, 직접적인 경험들을 통해서 개념들을 습득하기 시작하고 성 개념을 습득
다.

 

 

 <뽀롱뽀롱 뽀로로>는 총 52부작 TV용 애니메이션으로 Full 3D로 제작되었다. 시청대
상은 3세에서 6세 미취학 어린이를 대상으로 되어있으나, 작품의 내용을 살펴보면 전 개
념 기의 유아가 인지하기에는 등장하는 캐릭터와 배경이 많이 나오고, 교육적인 내용이
상대적으로 적게 나온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뽀롱뽀롱 뽀로로>를 직관적 사고기의 유

아용 애니메이션으로 구분하였다.
그리하여 전 개념 기와 직관적 사고기에 해당하는 유아용 애니메이션의 교육적인 요소
언어, 사회성, 놀이를 분석하였고, 디자인적인 요소 캐릭터 색채, 음향을 비교분석하였
다. 기본적으로 작품시청 연령대를 기준으로 보았을 때 유아들이 어휘 표현이 자유롭지
못하고, 집중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러닝타임 5분 내외의 작품들로 선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