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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 <로보트 태권V>의 여성관 연구 / 이지은 (1)

snachild 2014. 4. 22. 15:09

 

애니메이션 <로보트 태권V>의 여성관 연구 : 영희와 메리를 중심으로 = The Study on Robot TaekwonV 's Idea of Female Characters : Focused on Young-hee and Mary
이지은 (영상예술연구, Vol.15 No.-, [2009]) [KCI등재후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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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애니메이션 속의 여성 캐릭터는 무엇을 말하고 있는가? 애니메이션 관객다수 아동임은 분명하지만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제작자들은 성인들이며 그들의 시각이 반영되게 된다.

 

 글로벌화 된 시장 안에서

>>성공하려는 전략으로 서브 캐릭터로 여아 캐릭터 등을 등장시킨다는 것...

 

 

 애니메이션에서 여성 캐릭터가 어떠한 외부적, 역사적 이유로 설정되었는지, 또한 그로 인하여 TV와 다른 매체의 보급이 활발하지 않았던 당시 어떻게 아동들이 여성의 스테레오 타입을 가지도록 영향을 줄 수 있었는지

 

 영희와 메리.. 정치적인 성향을 전달. 아동들에게 '여성의 이미지'에 대한 깊은 인상

 

 

<<방영 당시 시대적 상황

 

 

 

 

 

 

 <태권V>는 반공 애니메이션이다.

 

 

 

 2-2. 1960~70년대 한국 영화계의 근황과 영화 속 여성상

 

 산업화 시대의 역군으로 가정 내의 지위가 향상되었다고는 하나 '노동자' 계급이었던 여성은 사회적 인정을 받지 못하고 있었으며 그러한 것이 당시 제작되고 있던 영화들을 통해 읽어 낼 수 있다. 군사정권 시절에 높아진 남성장르의 영화 속에서 여성은 여전히 타자였다고 볼 수 있다.

 

 근대화의 주체로 억센 여자들이 등장

 호스티스물, 멜로물의 여주인공의 경우 복합적인 여성정체성을 가지고 있는데 창녀와 순수한 소녀, 창녀와 현모양처 등이 그 예가 될 수 있다.9) 이러한 양면성을 지닌 여성 캐릭터의 구축은 초 남성주의적 발전국가10)

 1970년대 애니메이션에서는 여성 캐릭터가 남성캐릭터의 욕망을 재현하는 기표로 활용되거나 직접적인 대상이 되기도 한다고 하였다.11)

 이와 같이 성인 영화 속에서 나타나던 여성 캐릭터들의 성향은 <태권V>의 제작자들에 의해 발전하는 현대적 현모양처 캐릭터성과 ... 여성 섹슈엘리티

>>오타 ; 섹슈엘리티

 의 차별적 분배를 통한 여성의 존재, ... 들을 애니메이션이란 매체 안에서 순화시켜 보여주고 있다.

 

 

 

 

 

 

<홍길동>의 곱단이(CF의 한 장면)
<호피와 차돌바위>의 고은이
[그림3]과 [그림4]에서 보면 <홍길동>의 곱단이와 고은이는 캐릭터 디자인이나 그 행동으로 보았을 때 같은 캐릭터로 본다고 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그 디자인이 유사하다. .... 곱단인 고은이를 하나의 통일된 ‘전통적 여성’상의 상징으로 취급하였기 때문
 [그림3]은 세제 광고로 곱단이가 빨래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당시 애니메이션 속의 여성 캐릭터를 ‘집안일을 하는 여성’으로서 보여주는 것이다. 작품 속에서도 곱단이는 자신의 의지보다는 부친에 의해 홍길동에게 ‘맡겨’지는 존재로 그려진다. 자신의 의지가 아닌 남자들의 선택에 의해 인생이 결정되는 캐릭터인 것이다. 또한 길동이 아팠을 때 대신 움직이는 대리인의 역할을 하기도 한다.
 고은이 역시 <호피와 차돌바위>에서 호피와 어린 남자아이로 설정된 차돌바위에게 보호를 받는 연약한 존재로 그려지며 두 남자 캐릭터에 의해 보호받아야 하는 힘없고 연약한 존재로 그려졌다.
 1970년대 이후 서서히 여성 캐릭터가 부각되는 애니메이션이 제작되기 시작한다. 그 중 1971년 <왕자 호동과 낙랑 공주>은 제목에 여성 캐릭터의 이름이 나란히 들어가 있다. 또한 [그림5]의 광고에서도 알 수 있듯이 공주를 보고 잇는 남성 캐릭터 호동보다는 정면을 보는 낙랑공주의 얼굴이 부각되며 북을 찢으려는 모습 역시 공주를 부각되어 있다. 낙랑공주는 최초의 주목받는 여성 캐릭터였다고 할 것이다. ...

>이 캐릭터가 태권 V에도 어느정도 영향

 

 

 

3-2-2. 여성 캐릭터분석

 

 3-2-2-1. 활동적인 내조형, 영희

 

 전통적인 한국 여성의 이미지

 영희는 생활력이 강한 당시 한국 여성을 간접 조명 .. 그렇지만 결코 앞에 나서는 모습을 보이지 않는다.

 

 디자인적 부분.. 성적인 부분을 최대한 자제하고 수수하고 차분한 조력자, 활동력 있는 동반자로서의 아내의 이미지가 강하게 느껴지는 부분

 

 

 3-2-2-2. 팜프 파탈, 메리

 

 외국인 여성 메리

 

 메리가 붉은 제국의 명을 받고 훈이네 연구소에 침투해서 <태권V>의 설계도를 노린 것은 남북이 대치하고 있는 당시 시대상에서 뇌쇄적인 북의 여공작원을 외국여성이자 인조인간으로 설정한 것 역시 같은 틀 안에서 해석이 가능

 

 

 

 

 

<< <로보트 태권V>나 이 작품에 영향을 준 당대의 애니메이션/영화를 살펴본 것도 흥미롭고 캐릭터 구도 해석도 흥미롭다. 시도 자체가 좋은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