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캐릭터 코스튬 디자인이 user의 게임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3D 인터넷 게임 캐릭터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Effect of Character Costume Design on the User's Likeability
- 고빙흠, 대구대학교,[2010] [국내석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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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래 게임 디자이너들은 새로운 캐릭터를 개발하면서 캐릭터의 무기를 개발
하거나,나름대로의 기능을 지닌 코스튬도 창조하고 있다.게임에서의 캐릭터
는 나를 대신하는 “AVATAR”1)의 기능을 하며 게임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하
는 기본적인 장치이다.
1) 아바타(Avatar)란 "분신(分身)"을 뜻하는 말로 사이버공간에서 사용자를 대신하는 캐릭터이
다.그 어원은 "내려오다","통과하다"라는 의미의 산스크리트어 "Ava"와 "땅"이단 "Terr"의 합
성어이다.김정환,"웹 가상현실 실내공간의 효율적 표현 방안에 관한 연구",한양대학교,박사
학위논문,2003,p.38.
>>대리하는 것인가 실존하는 것인가
게임시장은 2008년 400억 달러에 이르러 최고조에 달한다.하지만 일본에서
의 오라인 게임시장은 정황하게 구분되기가 어렵다.
>>오타. 오라인
21)"사용자 중심의 게임캐릭터 생성시스템에 대한 연구"p.21.
>>각주 형식이 왜 이래여. 저 논문 찾아볼 것
"나를 나타낼 수 있는 것,남을 나타낼 수 있는 것,그것을 본 제3자가 흥미
를 느낄 수 있게 하는 것,그것을 거저 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친근감을 느
끼며 가지고 싶게 만드는 것,그러나 가지고 싶다고 해서 다 줄 수는 없기 때
문에 판다.싸도 팔리고 비싸도 팔리고잘 팔릴 수 있는 것은 캐릭터"라는 것
이 캐릭터를 가장 쉽게 나타내는 말이다.22
22) 최미순/최출헌, "Character Design", 양서각, 2004, p.24
게임 캐릭터는 일종의 프로그램 캐릭터로서 게임 속에서 유저를 대신하여
감정이나 행동을 표현하는 아바타뿐만 아니라 게임 상에서 보여 지는 특성화
된 인물들,의인화된 동식물,움직이는 기계장치도 포함된다.23)게임 캐릭터는
생명이 부여되어 전체적,부분적 스토리텔링을 도와주는 모든 등장인물을 말
한다.게임진행에 있어 동적으로 구현되어지는 생명력을 가진 이미지들은 모
두 캐릭터로 분류되어지는 것이다.게임의 캐릭터는 사용자와 상호 반응하게
된다.주인공이 되는 캐릭터는 사용자의 지시대로 움직이게 되고,이 주인공의
반대 인물로 표현되어 지는 캐릭터는 이 주인공 캐릭터의 움직임에 따라 대응
하게 되는 것이다.게임의 캐릭터는 이처럼 게임내부에서 보여 지는 모든 동
적 이미지를 지칭한다.24)특별한 인물주인공격인 인물이나 특별한 개성을 가
진 인물들은 광고,애니메이션,팬시 등에 등장하여 상품화를 이루어 내기도
한다.
즉 게임을 즐기는 이용자가
게임에서 축구하는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게임을 만드는 것이 궁극적 목표
가 되는 것이다.한편 로렐(Laurel,1994)은 가상세계의 경험을 역할연기의 차
원으로 해석하여 배우가 극중 인물을 통해 새로운 경험을 하는 것에 비유함으
로써25) 유저를 배우로 표현하였다.따라서 배우로서의 유저는 게임 속 가상
세계에서의 역할을 이해하고 위해 게임의 목적과 방법을 이해할 필요가 있는
할을 함으로써 게임 상에서 유저를 대신하며 유저간의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
록 도와준다.이 과정에서 유저가 캐릭터를 어떻게 운용하느냐에 따라 캐릭터
가 발휘 할 수 있는 능력과 상호간의 작용이 달라지며 이를 통해 유저의 만족
을 충족시키고 미디어에 대한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다.
게임 캐릭터는 가만히 바라만 보고 즐기는 기존 캐릭터들과는 다르게 자신
이 직접 움직이고 같이 스토리를 진행하며,게임 유저와 함께 싸우는 능동적
인 면이 있다.이전의 컴퓨터 게임이 인간과 인공지능으로 프로그램화되어 있
던 컴퓨터와의 상호작용 양상을 취한 반면 온라인게임은 인간과 인간의 상호
작용인 새로운 게임 환경인 것이다.
그래서 캐릭터는 일종의 시뮬레이션 속에서 사용자가 인형의 역할을 연기
할 수 있게 해주는 매개체이며 사용자는 자신의 캐릭터를 통해 가상현실을 즐
길 수 있는 것이다.
>>로렐 굳굳
그 외 전략 시뮬레이션 장르는 캐릭터의 인물이 아닌 부대의 속성,공격수
단,이동수단 등의 유닛을 중심으로 설정하고,슈팅게임의 캐릭터는 빠른 형태
의 움직임을 추구하므로 부드럽고 현란한 애니메이션 보다는 적당한 프레임을
이용한 자연스러운 움직임이 주를 이루어야 한다.
>>오~ 흥미로운데..
>>그러고보면 마비노기 같은 데는 아무런 기능도 없는 염색약이 비싸게 팔리는 걸 보면 참.... 단순히 기능 때문에 코스튬 입히는 건 아닌듯
<<중간에 색 분석 이건 무슨 근거로...
>>와.. 여기서는 남성 캐릭터 선택이 많다고 하네. 내가 예전에 읽은 건 여성 선택 비율이 더 높았는데..
국가별 온라인 게임 코스튬 기능에 대해서 차이를 분석한 결과,보호 중요
성,본인 스타일 대신에서는 유의수준 1%,구매 정도,구매 경험,현금 구매
정도에서는 유의수준 0.1%에서 차이를 보였으며,평균을 보면,중국에서 더
높게 나타나고 있었다.
>>역시 본인 스타일 이입
성별 온라인 게임 코스튬과 현실패션에 대해서 차이를 분석한 결과,현실
패션과 연계성에서는 유의수준 5%,현실 만들 때 구매의향과 현실의상으로
만들고 싶은 의향에서는 유의수준 1%에서 차이를 보였다.평균을 보면,여자
보다 남자의 평균이 더 낮게 나타나고 있었다.
<<설문 결과가 그냥 그렇다ㅇㅇ 로만 되어있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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