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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감형 게임의 키아즘 연구 / 김은정

snachild 2013. 10. 18. 15:07

 

체감형 게임의 키아즘 연구 = Chiasme of motion-based game
김은정,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2013] [국내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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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연구 대상 설명하는 데만 이만큼이나...... 대단... 사스가 박사논문!!!

<<목차도 좋고 도표도 적절하고 좋은 듯

 

 

기호학은 모든 문화현상을 하나의 의미 체계로 보고 의미체계를 구성하는 기호들
을 추출해내어 기호들 간의 관계를 규정하고 전체 의미체계를 설명하고자 한다.71)
선사시대 연구가들은 고대의 동굴벽화에 두 가지 방식의 기호가 있음을 증명했다.
하나는 동물의 형상과 같은 구체적인 기호이고, 다른 하나는 전체 맥락에서 파악할
수 있는 추상적인 개별 기호이다. 벽화 속 들소 그림은 그것 자체로 독립적인 그림
-메시지를 이루는데, 사냥이 잘 되기를 기원하는 의식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반면

기하학적 형태를 갖는 추상적인 기호들은 다른 기호들과의 관계를 통해서만 그 의
미를 짐작할 수 있다.72)

 

>>나 이 논지랑 비슷한 논문 본 것 같아... 선사시대 암각화를 기호학적으로 분석한 논문이었는데? 한국 꺼..

 

72) Jean, Georges, 김형진 역, 『기호의 언어:정교한 상징의 세계』, 서울:시공사, 1998, 13-14면.

 

>>빌리세

 

 

기호들이 전하는 메시지를 읽는 것은 사실 대부분이 맥락
(context)에 의해 결정된다. 기호는 고립돼 있지 않고, 읽히고 이해되기 위해서는
특정한 맥락에 기대어야만 한다. 즉 맥락이 달라지면 그에 따라 대상에 대한 해석을
달리해야 한다. 기호학은 기호와 더불어 그 맥락에 대한 학문이라 할 수 있다.73) 따
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호학적 분석을 통해 체감형 게임의 다양한 층위를 탐색하여
일차적으로 게임의 의미체계를 구성하는 기호들을 추출해내고, 이를 기반으로 기호
의 맥락 관계를 규명한다.74)

 

 

언어학자 소쉬르는 언어가 하나의 기호체계이며, 기호는 기표와 기의의 결합, 즉
기표(signifiant)와 기의(signifie)의 이원적 구조를 갖는다고 정의했다. 기호의 양면
중 감각으로 지각되는 물리적 측면을 기표라 하고, 감각으로 지각할 수 없는 뜻의
면(정신적 개념)을 기의라 한다.79)

 

>>호오... 이원적 구조. 물리적 측면 / 정신적 개념

 

 

체감형 게임의 동작 기호를 소쉬르의 언어체계로 구분해보자면 게임 내적으로 규정된
동작 체계와 개별 플레이어가 실제 표상하는 동작 기호로 나눌 수 있다. 이때 게임이
규정하는 동작 체계는 랑그(langue)로 볼 수 있으며, 플레이어의 개별적인 행위 동작은
빠롤(parole)로 구별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체감형 게임별 동작을 랑그의 차원에서
분석하여 동작 코드화 체계를 마련하고자 한다. 또한 체감형 게임에서 플레이어의 개별
적인 동작 행위인 빠롤적 특성에 대해서도 고찰하고자 한다.

 

>>그래! 연구해야 할 것은 개별적인 파롤이 아니라 체계인 랑그!!

 

 

반면 찰스 샌더스 퍼스(Charles Sanders Peirce)의 기호학은 모든 표상들을 연구
하는 이론이다. 색깔, 향기, 소리, 맛, 수학적 증명, 예술 공연에서 얻은 감동과 감정
을 비롯해, 명제와 논증들도 중요한 기호들의 범주에 넣고 있다. 소쉬르의 구조주의
기호학과 비교하면 퍼스 기호학은 다음 세 가지 특징을 보여준다. 첫째, 퍼스 기호
학은 하나의 일반적 보편적 기호학이다. 즉, 퍼스의 이론은 기호학의 모든 구성 부
분들을 통괄하려는 보편성을 갖는다. 기호를 설명하는 데 있어 반드시 개입되는 세
가지 요소, 즉 시니피앙, 시니피에, 지시체를 어느 하나도 배제하지 않고, 포섭하고
있다.

 

>>그러니까 빼놓고 말하거나 분절해서 설명하고 그러면 안돼...

 

 

둘째, 철저한 삼원론적 모델로서 설명된다. 퍼스 기호학은 소쉬르의 이원주의
와 대조를 이룬다. 퍼스 기호학에서 모든 관계는 삼항적으로 맺어진다. 그가 명명한
‘세미오시스’ 즉 기호작용 또는 기호 현상은 삼원적 과정으로서, 하나의 표상체, 해
석체, 대상체를 관계화한다. 셋째, 퍼스 기호학은 프래그머티즘에 근거를 둔다. 실제
적으로 퍼스의 기호학은 현대 화용론의 근간을 이루는 요소들을 풍부하게 담고 있
다. 퍼스 기호학은 ‘컨텍스트’에서의 기호학이다. 모든 언표는 하나의 문맥 속에서
화자들이 지시하려 하는 바를 식별케 해주는 화용적 지표들을 포함한다. 기호의 생
산과정과 수용 양상의 문맥을 고려하는 퍼스 기호학은 작용과 생성의 기호학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런 맥락에서 퍼스 기호학은 기호의 정태적 구조보다는 역동적 작용
에 초점을 두게 된다.84)

 

>>와 정말? 화용적이야? 우왕왕

 

84) 김성도, 「기호와 추론:퍼스의 가추법을 중심으로」, 『기호학 연구』, Vol.3, No.0, 한국기호학
회, 1997, 354-357면.

 

>>이 논문도 볼 것

 

 

퍼스는 특유의 삼분법으로 모든 실체의 존재 양상을 규명하고자 한다. 퍼스는 현
상들의 범주를 일차성, 이차성, 삼차성으로 구분하고 있다. 일차성이란 그 자체로서
능동적으로, 다른 어떤 것에도 관련되지 않고 존재하는 양상으로 반영되거나 분석된 것
이 아니라 직접 경험하고 느낀 순수한 감정의 성질 혹은 외관이 이에 해당된다. 음조,
모호한 맛, 색감 등이 이 일차성의 범주에 속한다. 이차성은 제 2의 것과 내재적인 관계
를 맺지 않고서는 존재할 수 없거나 이해될 수 없는 것을 이른다. 우리가 존재하는 이
세계는 사물 그 자체와, 그 사물이 다른 사물들과 맺고 있는 공존 관계를 통해 구성되
어 있다. 이차성은 이러한 관계를 통해서 발생하는 것으로, 있는 그대로의 사실들이 바
로 이차성의 영역에 속한다. 우리가 문을 닫을 때, 문은 진행 방향으로 이동하다가 앞에
놓여진 장애물에 접촉하고 그 결과 문은 닫히게 된다. 바로 이 문이 닫히는 순간의 경
험이 이차성에 속하는 것이다. 삼차성은 일반 법칙들의 영역으로 우리의 관념과 관계된
범주이다. 퍼스는 삼차성을 통해서 일차성이 이차성과의 관계 속으로 끌려 들어온다고
보았다
. 퍼스에 있어서 기호는 이미 실재하는 2가지 존재를 중재하는 전형적인 ‘삼
차성’을 지니는 실재의 예가 된다.85)
체감형 게임은 삼차성을 띤다. 주어진 대상의 본질이 2가지 대상의 관계를 중재할 경
우 그것은 삼차성을 띠게 된다. 체감형 게임은 플레이어와 게임, 신체와 정신, 가상과
실제, 감각과 의식의 관계를 중재한다.

 

>>오오.. 그 중재하는 삼차성이란 무엇인가!!

 

퍼스의 기호이론은 소쉬르의 이원체계와 비교 분석하여 그 구조적인 특징을 설명
할 수 있다. 소쉬르의 기호학이 기표(signifiant)와 기의(signifie)의 결합으로 기호가
생성되어, 소리를 듣고(음소) 그에 상응하는 개념을 연상하게 되는 ‘의미작용’을 분
석단위로 삼는 이원체계인 반면, 퍼스의 기호학에서는 기표에 해당되는 ‘표상체’와
기의에 해당되는 ‘해석체’, 표상체가 지시하는 탐구 대상인 ‘대상체’로 기호를 분석하
는 삼원체계로 이루어진 것이 그 특징이다. 표상체는 대상체와 관계를 가지며 이 관
계는 해석체를 함의한다.86) 여기서 실재론과 경험론에서 발전된 퍼스 사상의 핵심
이론이 거론될 수 있다. 단순히 기호-대상 간의 2항적 지시관계로 의미가 드러나는
언어의 의미와는 달리, 퍼스는 기호의 의미작용은 거기에 해석자가 개입되어 생성되
는 3항의 관계를 통해 드러난다
고 보았다는 것이다.87)

 

>>캬~

 

 

① 기호 (표상체 representamen) : 여기서 쓰이는 기호는 표상체로서의 기호다. 하
나의 기호이기 위해서 어떠한 대상에 대해 한 사람에게 표상해야하고 나타내야하기
때문에 ‘표상체’라고 하며, 또한 일종의 한 관념에 준거하여 어떠한 대상을 지시하기
에 다른 말로는 기호의 토대(ground)라고도 부른다.88) 이것은 어떤 개념을 연상시
키는 수단이라는 점에서 소쉬르의 기표와 상응한다.
② 대상체 (object) : 대상체는 기호(표상체)가 나타내는 그 무엇이다. 이것은 기
호가 대상을 지시하는 것을 뜻하여, 지시대상(referent)이라고도 한다. 이것이 바로
기호를 야기 시키는 것이며, 실존하는 그 무엇을 뜻한다.89) 모든 기호는 현존적 조
건을 갖기 위해서 어떤 명목을 지니던, 이 대상체를 표상하거나 이것과 상관관계를
맺고 있어야 한다고 보았다.90)
③ 해석체 (interpretant) : 해석체는 주어진 기호로부터 촉발되는 의미효과로 우
리가 한 기호를 접하게 될 때 우리 관념 속에서 발생하는 기호이다.91) 퍼스의 기호
학에서는 해석체 그 자체가 한 단계 더 심층적 차원의 기호(기호2)가 될 수 있고,
그 연상된 해석체가 또 다른 해석체(기호3)를 생성하며, 이렇듯 해석체가 다시 기호
가 되고, 이러한 과정이 끊임없이 반복적인 기호작용(무한한 세미오시스-unlimited
semiosis)을 한다고 할 수 있다. 즉, 하나의 기호는 발전된 기호들을 생산해낸다.

 

>>설명 좋은듯

 

이러한 무한 기호작용은 체감형 게임 플레이가 멈추어도 중단되는 것이 아니라
체감형 게임의 기호 영역을 벗어나 삶의 새로운 기호 영역으로 연결되어 또다시 기
호작용이 일어나며 연속된다.

 

>>굳굳

 

 

게임은 정태적 구조를 갖는 고정된 구조물이 아니라 플레이어와의 상호작용을 통
해 역동적 기호작용을 일으키는 의미생성의 매체이다. 따라서 퍼스의 기호학을 통해
서 체감형 게임을 분석하고자 한다.

 

 

<<우와 그림 9 이해갔어!!!!! 앞의 설명이 이게 이렇게 이어지는군~ 굳굳

   근데 말보다는 그냥 퍼스 이론을 알아야 이해가는 그림

 

 

 

대상체의 단계에서 기호들은 도상, 지표, 상징으로 유형화된다.
① 도상기호 - 사진이나 초상화처럼 기호가 어떤 닮음을 통해 해당 대상체와 관
계 맺는 경우에 해당된다.
② 지표기호 - 풍향계나 의학적 증상처럼 기호와 그 지시대상(대상체) 사이에 인
과관계나 서열관계 같은 구체적이고 실재적인 관계가 있는 것들을 말한다.

③ 상징기호 - 계약적 기호나 언어처럼 기호가 관습에 의해서만 대상체와 관계
맺는 경우에 해당된다.92)

 

 

 

인간의 모든 행위와 생산물은 인식되고 해석된다는 점에서 기호가 될 수 있다. 게
임하기 또한 여러 기호들의 집합으로 기저에 내재하는 의미와 심층을 밝히기 위해
기호학적 접근이 가능하다.94) 기호학적 관점에서 보면 게임은 기호의 결합으로 이
루어진 기호복합체로서 주어진 맥락 속에서 서로 관계를 맺으며 의미를 생성한다.
그러므로 의미는 따로 떼어 내어 분석될 수 없으며 수많은 기호복합체로 구성된 게
임 텍스트 구조가 의미를 갖게 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측면에서 다양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체감형 게임은 플레이어들에게 일
차적으로 즐거움 그 자체가 목적이 되지만 이차적으로는 기호의 해석을 통해 사고의 폭
을 확장시켜 줄 수 있는 의미생산의 통로가 된다. 해석 과정은 플레이어에게 변증법적
합성을 유발함으로써 현 상황에서 한 단계 더 높은 개념을 형성시켜 주는 작용을
한다. 의미 생산은 끊임없이 계속 성장 발달해 가는데 퍼스는 기호학에서 이 과정을
세미오시스(기호작용)라고 정의했으며 이것은 인간의 인지발달 측면과 그 맥을 같
이 한다.

 

 

 

LMA는 움직임의 구조와 특질이 몸을 통해 어떠한 방식과 모양으로 공간상에서
표현되고 있는가를 찾을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분석 도구로102), 몸(body),
에포트(effort), 공간(space), 셰이프(shape) 등 네 가지 카테고리로 움직임의 특질
을 분석한다. 이 네 가지 카테고리는 서로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몸(body)은 움
직임을 할 수 있는 몸의 부위를, 움직임의 동기와 마음가짐을 말하는 에포트, 움직
임의 형태를 그리는 셰이프, 조화로운 움직임은 공간으로 요약된다. 이 네 가지 움
직임 요소는 하나의 움직임 요소가 다른 세 가지 움직임의 요소와 항상 균형적으로
관계하고 조화를 이루면서 움직임의 의미를 찾을 수 있다.

 

>>이거 어떻게 못 써먹을까....

 

 

 

 

 

>>표로 정리한 거 보니까 좋다' ㅁ'

 

>>아 근데 라반은 내가 쓰기엔 되게 자세하게? 들어가는 거구나.. 몸 부위별까지 나눠서

 

<<체감형 게임에 이 분석 방법은 짱인듯 bbbb

 

 

 

 

>>짱인듯

 표 짱짱맨

 

 

 

<<너무 졸려서 다음에 더 보는 걸로.... 퍼스 분석된 거 더 볼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