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체감형 게임의 키아즘 연구 = Chiasme of motion-based game
- 김은정,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2013] [국내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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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연구 대상 설명하는 데만 이만큼이나...... 대단... 사스가 박사논문!!!
<<목차도 좋고 도표도 적절하고 좋은 듯
기호학은 모든 문화현상을 하나의 의미 체계로 보고 의미체계를 구성하는 기호들
을 추출해내어 기호들 간의 관계를 규정하고 전체 의미체계를 설명하고자 한다.71)
선사시대 연구가들은 고대의 동굴벽화에 두 가지 방식의 기호가 있음을 증명했다.
하나는 동물의 형상과 같은 구체적인 기호이고, 다른 하나는 전체 맥락에서 파악할
수 있는 추상적인 개별 기호이다. 벽화 속 들소 그림은 그것 자체로 독립적인 그림
-메시지를 이루는데, 사냥이 잘 되기를 기원하는 의식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반면
기하학적 형태를 갖는 추상적인 기호들은 다른 기호들과의 관계를 통해서만 그 의
미를 짐작할 수 있다.72)
>>나 이 논지랑 비슷한 논문 본 것 같아... 선사시대 암각화를 기호학적으로 분석한 논문이었는데? 한국 꺼..
72) Jean, Georges, 김형진 역, 『기호의 언어:정교한 상징의 세계』, 서울:시공사, 1998, 13-14면.
>>빌리세
기호들이 전하는 메시지를 읽는 것은 사실 대부분이 맥락
(context)에 의해 결정된다. 기호는 고립돼 있지 않고, 읽히고 이해되기 위해서는
특정한 맥락에 기대어야만 한다. 즉 맥락이 달라지면 그에 따라 대상에 대한 해석을
달리해야 한다. 기호학은 기호와 더불어 그 맥락에 대한 학문이라 할 수 있다.73) 따
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호학적 분석을 통해 체감형 게임의 다양한 층위를 탐색하여
일차적으로 게임의 의미체계를 구성하는 기호들을 추출해내고, 이를 기반으로 기호
의 맥락 관계를 규명한다.74)
언어학자 소쉬르는 언어가 하나의 기호체계이며, 기호는 기표와 기의의 결합, 즉
기표(signifiant)와 기의(signifie)의 이원적 구조를 갖는다고 정의했다. 기호의 양면
중 감각으로 지각되는 물리적 측면을 기표라 하고, 감각으로 지각할 수 없는 뜻의
면(정신적 개념)을 기의라 한다.79)
>>호오... 이원적 구조. 물리적 측면 / 정신적 개념
체감형 게임의 동작 기호를 소쉬르의 언어체계로 구분해보자면 게임 내적으로 규정된
동작 체계와 개별 플레이어가 실제 표상하는 동작 기호로 나눌 수 있다. 이때 게임이
규정하는 동작 체계는 랑그(langue)로 볼 수 있으며, 플레이어의 개별적인 행위 동작은
빠롤(parole)로 구별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체감형 게임별 동작을 랑그의 차원에서
분석하여 동작 코드화 체계를 마련하고자 한다. 또한 체감형 게임에서 플레이어의 개별
적인 동작 행위인 빠롤적 특성에 대해서도 고찰하고자 한다.
>>그래! 연구해야 할 것은 개별적인 파롤이 아니라 체계인 랑그!!
반면 찰스 샌더스 퍼스(Charles Sanders Peirce)의 기호학은 모든 표상들을 연구
하는 이론이다. 색깔, 향기, 소리, 맛, 수학적 증명, 예술 공연에서 얻은 감동과 감정
을 비롯해, 명제와 논증들도 중요한 기호들의 범주에 넣고 있다. 소쉬르의 구조주의
기호학과 비교하면 퍼스 기호학은 다음 세 가지 특징을 보여준다. 첫째, 퍼스 기호
학은 하나의 일반적 보편적 기호학이다. 즉, 퍼스의 이론은 기호학의 모든 구성 부
분들을 통괄하려는 보편성을 갖는다. 기호를 설명하는 데 있어 반드시 개입되는 세
가지 요소, 즉 시니피앙, 시니피에, 지시체를 어느 하나도 배제하지 않고, 포섭하고
있다.
>>그러니까 빼놓고 말하거나 분절해서 설명하고 그러면 안돼...
둘째, 철저한 삼원론적 모델로서 설명된다. 퍼스 기호학은 소쉬르의 이원주의
와 대조를 이룬다. 퍼스 기호학에서 모든 관계는 삼항적으로 맺어진다. 그가 명명한
‘세미오시스’ 즉 기호작용 또는 기호 현상은 삼원적 과정으로서, 하나의 표상체, 해
석체, 대상체를 관계화한다. 셋째, 퍼스 기호학은 프래그머티즘에 근거를 둔다. 실제
적으로 퍼스의 기호학은 현대 화용론의 근간을 이루는 요소들을 풍부하게 담고 있
다. 퍼스 기호학은 ‘컨텍스트’에서의 기호학이다. 모든 언표는 하나의 문맥 속에서
화자들이 지시하려 하는 바를 식별케 해주는 화용적 지표들을 포함한다. 기호의 생
산과정과 수용 양상의 문맥을 고려하는 퍼스 기호학은 작용과 생성의 기호학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런 맥락에서 퍼스 기호학은 기호의 정태적 구조보다는 역동적 작용
에 초점을 두게 된다.84)
>>와 정말? 화용적이야? 우왕왕
84) 김성도, 「기호와 추론:퍼스의 가추법을 중심으로」, 『기호학 연구』, Vol.3, No.0, 한국기호학
회, 1997, 354-357면.
>>이 논문도 볼 것
퍼스는 특유의 삼분법으로 모든 실체의 존재 양상을 규명하고자 한다. 퍼스는 현
상들의 범주를 일차성, 이차성, 삼차성으로 구분하고 있다. 일차성이란 그 자체로서
능동적으로, 다른 어떤 것에도 관련되지 않고 존재하는 양상으로 반영되거나 분석된 것
이 아니라 직접 경험하고 느낀 순수한 감정의 성질 혹은 외관이 이에 해당된다. 음조,
모호한 맛, 색감 등이 이 일차성의 범주에 속한다. 이차성은 제 2의 것과 내재적인 관계
를 맺지 않고서는 존재할 수 없거나 이해될 수 없는 것을 이른다. 우리가 존재하는 이
세계는 사물 그 자체와, 그 사물이 다른 사물들과 맺고 있는 공존 관계를 통해 구성되
어 있다. 이차성은 이러한 관계를 통해서 발생하는 것으로, 있는 그대로의 사실들이 바
로 이차성의 영역에 속한다. 우리가 문을 닫을 때, 문은 진행 방향으로 이동하다가 앞에
놓여진 장애물에 접촉하고 그 결과 문은 닫히게 된다. 바로 이 문이 닫히는 순간의 경
험이 이차성에 속하는 것이다. 삼차성은 일반 법칙들의 영역으로 우리의 관념과 관계된
범주이다. 퍼스는 삼차성을 통해서 일차성이 이차성과의 관계 속으로 끌려 들어온다고
보았다. 퍼스에 있어서 기호는 이미 실재하는 2가지 존재를 중재하는 전형적인 ‘삼
차성’을 지니는 실재의 예가 된다.85)
체감형 게임은 삼차성을 띤다. 주어진 대상의 본질이 2가지 대상의 관계를 중재할 경
우 그것은 삼차성을 띠게 된다. 체감형 게임은 플레이어와 게임, 신체와 정신, 가상과
실제, 감각과 의식의 관계를 중재한다.
>>오오.. 그 중재하는 삼차성이란 무엇인가!!
퍼스의 기호이론은 소쉬르의 이원체계와 비교 분석하여 그 구조적인 특징을 설명
할 수 있다. 소쉬르의 기호학이 기표(signifiant)와 기의(signifie)의 결합으로 기호가
생성되어, 소리를 듣고(음소) 그에 상응하는 개념을 연상하게 되는 ‘의미작용’을 분
석단위로 삼는 이원체계인 반면, 퍼스의 기호학에서는 기표에 해당되는 ‘표상체’와
기의에 해당되는 ‘해석체’, 표상체가 지시하는 탐구 대상인 ‘대상체’로 기호를 분석하
는 삼원체계로 이루어진 것이 그 특징이다. 표상체는 대상체와 관계를 가지며 이 관
계는 해석체를 함의한다.86) 여기서 실재론과 경험론에서 발전된 퍼스 사상의 핵심
이론이 거론될 수 있다. 단순히 기호-대상 간의 2항적 지시관계로 의미가 드러나는
언어의 의미와는 달리, 퍼스는 기호의 의미작용은 거기에 해석자가 개입되어 생성되
는 3항의 관계를 통해 드러난다고 보았다는 것이다.87)
>>캬~
① 기호 (표상체 representamen) : 여기서 쓰이는 기호는 표상체로서의 기호다. 하
나의 기호이기 위해서 어떠한 대상에 대해 한 사람에게 표상해야하고 나타내야하기
때문에 ‘표상체’라고 하며, 또한 일종의 한 관념에 준거하여 어떠한 대상을 지시하기
에 다른 말로는 기호의 토대(ground)라고도 부른다.88) 이것은 어떤 개념을 연상시
키는 수단이라는 점에서 소쉬르의 기표와 상응한다.
② 대상체 (object) : 대상체는 기호(표상체)가 나타내는 그 무엇이다. 이것은 기
호가 대상을 지시하는 것을 뜻하여, 지시대상(referent)이라고도 한다. 이것이 바로
기호를 야기 시키는 것이며, 실존하는 그 무엇을 뜻한다.89) 모든 기호는 현존적 조
건을 갖기 위해서 어떤 명목을 지니던, 이 대상체를 표상하거나 이것과 상관관계를
맺고 있어야 한다고 보았다.90)
③ 해석체 (interpretant) : 해석체는 주어진 기호로부터 촉발되는 의미효과로 우
리가 한 기호를 접하게 될 때 우리 관념 속에서 발생하는 기호이다.91) 퍼스의 기호
학에서는 해석체 그 자체가 한 단계 더 심층적 차원의 기호(기호2)가 될 수 있고,
그 연상된 해석체가 또 다른 해석체(기호3)를 생성하며, 이렇듯 해석체가 다시 기호
가 되고, 이러한 과정이 끊임없이 반복적인 기호작용(무한한 세미오시스-unlimited
semiosis)을 한다고 할 수 있다. 즉, 하나의 기호는 발전된 기호들을 생산해낸다.
>>설명 좋은듯
이러한 무한 기호작용은 체감형 게임 플레이가 멈추어도 중단되는 것이 아니라
체감형 게임의 기호 영역을 벗어나 삶의 새로운 기호 영역으로 연결되어 또다시 기
호작용이 일어나며 연속된다.
>>굳굳
게임은 정태적 구조를 갖는 고정된 구조물이 아니라 플레이어와의 상호작용을 통
해 역동적 기호작용을 일으키는 의미생성의 매체이다. 따라서 퍼스의 기호학을 통해
서 체감형 게임을 분석하고자 한다.
<<우와 그림 9 이해갔어!!!!! 앞의 설명이 이게 이렇게 이어지는군~ 굳굳
근데 말보다는 그냥 퍼스 이론을 알아야 이해가는 그림
대상체의 단계에서 기호들은 도상, 지표, 상징으로 유형화된다.
① 도상기호 - 사진이나 초상화처럼 기호가 어떤 닮음을 통해 해당 대상체와 관
계 맺는 경우에 해당된다.
② 지표기호 - 풍향계나 의학적 증상처럼 기호와 그 지시대상(대상체) 사이에 인
과관계나 서열관계 같은 구체적이고 실재적인 관계가 있는 것들을 말한다.
③ 상징기호 - 계약적 기호나 언어처럼 기호가 관습에 의해서만 대상체와 관계
맺는 경우에 해당된다.92)
인간의 모든 행위와 생산물은 인식되고 해석된다는 점에서 기호가 될 수 있다. 게
임하기 또한 여러 기호들의 집합으로 기저에 내재하는 의미와 심층을 밝히기 위해
기호학적 접근이 가능하다.94) 기호학적 관점에서 보면 게임은 기호의 결합으로 이
루어진 기호복합체로서 주어진 맥락 속에서 서로 관계를 맺으며 의미를 생성한다.
그러므로 의미는 따로 떼어 내어 분석될 수 없으며 수많은 기호복합체로 구성된 게
임 텍스트 구조가 의미를 갖게 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측면에서 다양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체감형 게임은 플레이어들에게 일
차적으로 즐거움 그 자체가 목적이 되지만 이차적으로는 기호의 해석을 통해 사고의 폭
을 확장시켜 줄 수 있는 의미생산의 통로가 된다. 해석 과정은 플레이어에게 변증법적
합성을 유발함으로써 현 상황에서 한 단계 더 높은 개념을 형성시켜 주는 작용을
한다. 의미 생산은 끊임없이 계속 성장 발달해 가는데 퍼스는 기호학에서 이 과정을
세미오시스(기호작용)라고 정의했으며 이것은 인간의 인지발달 측면과 그 맥을 같
이 한다.
LMA는 움직임의 구조와 특질이 몸을 통해 어떠한 방식과 모양으로 공간상에서
표현되고 있는가를 찾을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분석 도구로102), 몸(body),
에포트(effort), 공간(space), 셰이프(shape) 등 네 가지 카테고리로 움직임의 특질
을 분석한다. 이 네 가지 카테고리는 서로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몸(body)은 움
직임을 할 수 있는 몸의 부위를, 움직임의 동기와 마음가짐을 말하는 에포트, 움직
임의 형태를 그리는 셰이프, 조화로운 움직임은 공간으로 요약된다. 이 네 가지 움
직임 요소는 하나의 움직임 요소가 다른 세 가지 움직임의 요소와 항상 균형적으로
관계하고 조화를 이루면서 움직임의 의미를 찾을 수 있다.
>>이거 어떻게 못 써먹을까....
>>표로 정리한 거 보니까 좋다' ㅁ'
>>아 근데 라반은 내가 쓰기엔 되게 자세하게? 들어가는 거구나.. 몸 부위별까지 나눠서
<<체감형 게임에 이 분석 방법은 짱인듯 bbbb
>>짱인듯
표 짱짱맨
<<너무 졸려서 다음에 더 보는 걸로.... 퍼스 분석된 거 더 볼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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