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며
Ⅱ. 이솝우화 속 교훈과 당대 이데올로기
1.교과서에 게재된 이솝우화
2.1910년대 아동잡지․아동신문에 게재된 이솝우화
Ⅲ. 한국 아동문학사에서 이솝우화가 갖는 의의
1.이솝우화가 갖는 특성과 아동과의 연관성
2.한국 아동문학사에서 이솝우화가 차지하는 의의
Ⅳ. 나가며
근대 초기 교과서와 아동잡지아동신문에 게재된 이솝우화는 많은 의
미를 함의하고 있다. 우화는 동물이든 사람이든 등장시켜서 일정한 성격
을 부여하여 비유적으로 어떤 교훈을 주는 문학이다. 당시 아동 독자가
만난 이솝우화는 그때까지 보지 못했던 새로운 문학이었기 때문에 더
관심을 가졌다.
>>우화 - 교훈
다른 동물 표상으로..
교과서 초기에는 이솝우화도 아동들에게 필요한 보편적 덕목으로
편성되었다. 아동잡지나 아동신문 역시 초반에는 그런 방식을 고수했으
나 뒤로 갈수록 일제의 탄압과 검열의 영향으로 일제에 편입된 내용을
수록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솝우화 속에 교훈도 당대와 전혀
무관할 수 없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이다.
>>그마저도 억압하는 시대였다니ㄷㄷ
19세기 말부터 1910년대까지 아직 아동문학의 장르가 완전히 자리 잡지
못하고 있었다. 이 시기는 현재의 장르와 비슷한 문학의 형태가 보이지만
어떤 장르든 완전히 정착된 것은 아니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당대 아동들
역시 이야기를 듣거나 읽는 것을 선호했고 그들의 부모나 조부모를 통해 설
화, 미담, 역사인물이야기, 우화 등을 들으며 성장했다. 그 중 이솝우화는
1896년 학부에서 편찬한 신정심상소학에 처음 소개되었는데, 한 세기를
넘어 현재까지 초등학교 교과서에 꾸준히 게재되고 있다. 또 아동잡지에도
단골로 이솝우화가 게재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에 필자는 이솝우화가
이 시기 왜 이렇게 많은 분량이 교과서와 아동잡지, 아동신문에 게재되었는
지, 왜 지속적으로 게재되었는지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이솝우화
1)에 대해 지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당대 아동들에게 어떤 위치에서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교과서와 아동잡지에 게재된 것을 중심으로 살펴보려한다.
아울러 한국 아동문학사에 있어 이솝우화가 갖는 의의도 밝혀보려 한다.
>>왜 이 시기에 이렇게 많은 우화가? 이러한 점을 중심으로 텍스트 고르는 것은 좋은 듯
우화에 대한 설명으로 이재철은, 우화는 생물 또는 무생물을 빌어 도덕적
교훈을 일깨우는 이야기로서, 그 목적이 윤리적 설파에 있으며 교훈이 위주
이고 흥미는 한낱 첨가물에 지나지 않는다는 점에서 좁은 의미의 메르헨이
나 골계담 등과 다르다.2)고 주장한다. 또 김태준은 우화를 동물들이 벌이는
비유담이지만 그러나 반드시 동물만이 등장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동물들에
일정한 유형의 성격을 부여하고 인간의 행동을 비유하여 이야기하고 교훈한
다.3)고 말하고 있다. 이처럼 우화는 동물이든 사람이든 등장시켜서 일정한
성격을 부여하여 비유적으로 어떤 교훈을 주는 문학이라고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즉 근본적으로 독자들을 훈화하려는 목적이었다는 것을 간파할 수
있다.
>>그렇군! 훈화. 교훈.
또 1896년 당시 국가의 교육목표는 ‘도덕적
인간’이였다. 1895년 2월 교육입국의 방침으로 내려졌던 임금의 조칙에서 보
면,
이제 짐이 교육의 강령을 보이노니, 헛이름을 물리치고 실용을 취할지
어다. 곧 덕을 기를지니 오륜의 행실을 닦아 속강을 문란하게 하지 말고
풍교를 세워 인세의 질서를 유지하며 사회의 행복을 증진시킬지어다.10)
>>잼따. 당시의 교육이 이랬구나
당시엔 임금이 조칙을 내렸었다니ㅋㅋ
그림 이약이3
>>옛날 제목ㅋㅋ 우리 이약기약기!!
특히 새롭게 게재된「斧」
는 ‘나무꾼과 헤르메스’, ‘금도끼 은도끼’로 알려진 이야기다. 이야기를 통해
정직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려주고 그런 행동은 반드시 보상이 따른다는 것
을 훈화하고 있다. 이러한 권선징악적 주제는 건강한 사회와 가치관을 형성
해가는 아동기에 꼭 필요한 덕목이다. 「토와 거북」은 토끼와 거북이의 경
주에서 예상을 뒤엎는 반전을 통해 교훈을 준다. 현실적으로 보잘것없고 부
족한 사람이라고 할지라도 성실하게 부단히 노력하면 좋은 결과를 가져온다
는 교훈을 내포하고 있다. 이것은 독자들로 하여금 현실을 긍정적으로 바라
보는 태도를 갖게 하려는 계몽의 의지를 담고 있다.
보통학교학도용 국어독본은 을사늑약으로 설치된 통감부의 영향 아래
발간된 교과서이다.
>>와 이거 되게 재밌네... 그 시대에도 인간 살이가 있었고 교육도 굴러가고..
보통학교학도용 국어독본에 게재된 이솝우화는 신정심상소학과 초
등소학에서 다룬 작품이 또 등장한다. 교과서는 주지하다시피 국가의 이데
올로기를 가장 잘 반영한 것이다. 그와 연관 선상에서 볼 때, 같은 이솝우화
를 몇 번씩이나 재수록 한다는 것은 순수한 의미로 수용하기에는 다소 무리
가 따른다. 이들 작품의 주제는 욕심에 대한 경계나 잔꾀에 대한 경계이다.
이것을 보편적 덕목 중 하나로 해석할 수도 있으나 다른 주제를 가진 이솝우
화도 많은데 이 작품을 재수록 했다는 것은 분명히 다른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는 것이다.
>>반복이 갖는 고의적 의도. 의미
아동이 욕심을 갖는 것이 무조건 부정적으로 판단할 일만은 아니다. 과욕
은 자신과 타자들에게 악영향을 끼칠 수 있으나, 자신의 희망을 위해서 일정
부분 욕심을 가지고 열심히 노력해야 희망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 작품에서
모든 상황을 거두절미하고 욕심을 부리는 건 무조건 부정적이라 판정하는
것은 일제의 야욕을 그대로 드러낸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은 아동
독자들에게 황국신민의 삶을 강요하려는 의도를 파악할 수 있다. 즉 아동은
황국신민으로서 욕심이나 잔꾀도 부리지 말고 기회를 엿보지도 말며 있는
현실을 그대로 받아들이고 일제에 복종하라는 것이다.
>>헐 그런 의도였나ㅡㅡ
이렇게 비판적으로 바라보는 것도 좋을듯. 다만 이 경우엔 현실 문화, 대중들의 잠재적 가능성이라기보다는
제도. 국가나 기업의 폭력과 전략에 대해서
우화는 아동기에 아동이 갖는 인지적, 사회적, 정서적 특징과 깊은 관련이
있다. 그래서 우화는 당대의 아동에게도 환호 받을 수 있었고 아동문학으로,
아동문학교재로 널리 사랑받을 수 있었던 것이다. 아동이 이솝우화를 수용하
기 좋은 조건은 다음과 같은 이유에 있다.
>>그러고보면 아동에게는 동물이 잘 먹히는듯? 포켓몬스터도 그렇고
이솝우화는 현대의 교육적 시각에서 보면 지나친 훈화일
색인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근대 초기 동화가 장르로 아직 자리 잡지 못한
상태에서 이솝우화는 아주 생경했지만 분명히 신선한 읽을거리였을 것이다.
때문에 독자가 이솝우화를 선호하는 것은 당연한 귀결일 것이다. 아동이 이
솝우화를 읽으면서 세상의 보편적 진리나 이치를 배우고 도덕성을 확보할
수 있었다고 본다.
>>올ㅋ
학교교육이 잘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학생과 교사 그리고
매체인 교과서가 중요하기 때문이고, 매체나 교재가 발달하지 않은 근대 초
기에 교과서는 아동 계몽과 교육에 절대적 영향을 미쳤다고 해도 과언이 아
닐 것이다.
>>그렇다면 매체가 발달한 최근에는? 교과서를 대신할 수 있는 대안 교육재들이 뭐가 있을까
문학이 인간사의 여러 단면을 보여주는
것처럼, 이솝우화 역시 삶의 다양한 상황과 도덕적 가치를 말하고 있다.
김태준은 ‘이솝우화가 특히 우리의 주의를 끄는 이유는, 개화기에 있어 우
리 속에 수용된 서양문헌 가운데서 이것이 순수한 문학이라 할 수 있는 거의
최초의 것이라는 데서 비롯한다. 그리고 이것은 종교서나 계몽서 등의 홍수
속에서 순수한 작품의 번역이 거의 소외되었던 당시에 아라비안나이트나
천로역정과 함께 번역 문학의 중요한 초기 문헌임’24)을 언급한 바 있다.
>>그렇군 이런 관점ㅇ서도...
이솝우화가 옛이야기나 역사담, 미담에 비하면 분명히 순수하게 상상력을
발휘한 문학이란 것을 간과할 수 없다. 지루한 옛이야기에 식상할 무렵 서구
의 이솝우화는 당대 독자인 아동들에게 새로운 문학으로 인정받을 수 있었
을 것이다. 문학이 세상에 있을 법한 허구를 그렸다고 한다면, 이솝우화도
동물 캐릭터를 통해 인간사의 다양한 사건을 작품 속에서 보여준다는 면을
볼 때 문학의 허구성을 잘 나타내고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옛이야기
형식에서 벗어난 서구의 문학인 이솝우화는 독자들에게 흥미와 관심을 끌기
에 충분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근데 식상하다 / 새롭다는 좀.. 결국 새로운 것도 식상해지기 마련
문학이 사회를 묘사하고 인생을 그리고 있는 이상, 그것이 사회적 산물인
것은 말할 나위도 없다. 문학은 사회로부터 영향을 받으며 또 문학이 그 사회
에 영향을 주는 양방향 소통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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