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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의 방법과 인식 // 이토 세이

snachild 2013. 10. 11. 11:33

 

 

p.98

 

로만 롤랑(Rolland, Romain)에 의하면, 베토벤(Beethoven, Ludwig van)은, 문예는 현세적으로 구속받지만 음악은 자유로우니까, 현대에서 가장 자유스럽고 충분한 발상을 가진 예술가는 자기라고 의식했다. 다른 장르의 예술가가 공공연히 할 수 있었던 일을, 산문 예술가는 항상 질서보지자의 눈을 속이지 않으면 안되었다. 그랬기 때문에, 사이교(西行)적 예술가, 사소설적 예술가는 공리적 현세에서 도망가서, 정치와 윤리가 미치지 않는 자연과 가정에 자기의

 

p.99

 

세계를 한정하고, 거기서 허락된, 좁지만 침범당하지 않는 완전한 인자만의 위에 예술을 만들려고 했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