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om논to문

관심 주제 기반 SNS의 사용자 경험 디자인 연구 / 김형진

snachild 2013. 10. 3. 21:37

 

관심 주제 기반 SNS의 사용자 경험 디자인 연구
김형진,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2013] [국내석사]

 

 

 

 

대인 매력과 관련된 선행연구들에 따르면, 사람들은 자신과 비슷한 배경, 성격, 혹은 사회경제적 속성
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보다 선호하며, 더 나아가 특정이슈나 현상에 대해 자신과 유사한 태도를 가
지고 있거나 비슷한 관심사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과 보다 쉽게 관계를 형성하는 동류선호, 혹은 유유
상종 현상을 보인다

 

 

2.2.2 퍼블릭 SNS와 버티컬 SNS
1) 퍼블릭(Public) SNS
퍼블릭(Public) SNS에서는 공유하는 주제 및 콘텐츠 유형, 관계를 형성하는 대상이 특정되어 있지 않

고 다양하다는 특징이 있다. 공유하는 주제에 있어서는 지인간의 관계를 통해 일상생활에 관한 공유와
소통을 할 수 있으며, 관심 있는 다양한 주제에 대한 의견을 이야기 한다. 공유하는 콘텐츠의 유형 또
한 글, 사진, 동영상 등으로 제한이 없으며 사이트에 업로드 가능한 파일 형식이라면 어떠한 형태의 콘
텐츠도 다양하게 공유한다. 관계 형성에 있어서는 기존에 오프라인에서 형성한 인맥관계를 온라인상에
서 찾아 관계를 맺거나, 관심사가 같은 온라인 상에서의 상대와 인맥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기능면에
서는 게시판 형태의 기능과 채팅 기능을 모두 갖고 있다. 국내 퍼블릭 SNS의 사례로는 미니홈피, 블로
그, 클럽, 자체 앱스토어를 포함하고 있는 싸이월드와 다양한 목적으로 커뮤니티가 개설되는 다음 카페,
네이버 카페가 있다. 해외의 사례로는 SNS의 플랫폼으로 자리잡은 페이스북과 트위터가 있다
2) 버티컬(Vertical) SNS
버티컬 SNS는 특정 인맥과 관계를 형성하거나 특성 분야에 대해 공유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관계를
형성하는 대상과 공유하는 주제 및 콘텐츠 유형을 특정 짓는다는 것이 퍼블릭 SNS와 다르다. 본 연구
에서는 버티컬 SNS를 인맥 관리를 목적으로 하는 관계 기반 SNS와 특정 관심사 공유를 목적으로 하
는 관심사 기반 SNS로 구분하였다.

 

 

 

<<버티컬 SNS에 대해서 다룬 논문 거의 없음

 그중 하나

 관계 기반 SNS / 관심사 기반 SNS에 대해서도 설명해 놓고 그외 외국의 방법론과 충분한 사례 

 디자인 쪽은 참고하기 어렵지만 그래도 괜찮은 논문인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