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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웹툰 <패션왕>에 나타난 패러디 분석 / 김종은

snachild 2013. 8. 27. 21:25

국내 웹툰 <패션왕>에 나타난 패러디 분석
A Study about the Parody on Korean Webtoon <Fashion King>

김종은(Jong Eun Kim)
세종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과정(The Graduate School of Sejong University)

 

 

 

1. 서론
인기 웹툰 <패션왕>이 매 연재마다 화제를 모으고 있다. 만
화에서 주인공 우기명은 일반인을 패러디한 '송충이 야상'을
입고 등장하거나, 현아와 장현승의 '트러블메이커' 춤을 추는
등 최근 온라인상에서 화제가 됐던 인기 연예인의 패션과 특
징 등을 패러디하여 많은 화제를 불러 일으켰다. 이러한 현
상에 주목하여 언론들은 연일 웹툰 <패션왕>에서의 패러디
장면을 기사화하고 있다. 패러디는 웹툰에서 그 활용도가 증
가하는 추세지만 아직까지 웹툰의 패러디 활용방안에 대한
이렇다 할 분석을 찾아보기 힘들다. 웹툰에 나타난 포스트모
더니즘 현상 중 하나인 ‘패러디’가 양적으로 증가하며 많은
화제를 불러일으키고 있는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1.1 연구의 목적
본 연구에서는 웹툰의 생산자가 패러디를 활용함에 있어서
어떻게 보다 효과적으로 독자의 지지와 이목을 사로잡을 수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목적은
웹툰 <패션왕>에서의 패러디 사용을 분석하여 유형화하고 향
후 효과적인 웹툰의 패러디 활용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결국 패러디 연구 그 자체

 그렇다면 왜 하필 패러디를 봐야하는데?

 패러디 활용이... 독자 수용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

 패러디 활용이.. 대중적 수용의 특수한 국면을 형성한다는 것?

 

 

2. 패러디의 이론적 배경
2.1 포스트모더니즘과 패러디
고대 철학가인 플라톤에 의하면 예술은 어떤 대상을 모방함
으로써 성립되는 것이기에 모방이란 내면적 실재를 표현하는
예술적 가치를 지녔다고 규명하고 있다. 그러나 낭만주의와
19세기, 20세기를 거치면서 모방의 가치는 추락하고 시각적
유사성만으로도 표절로 간주하는 극단적 상황을 초래하게 된
다. 하지만 무로부터의 창조는 불가능하며 끊임없이 과거와
동시대의 작업에서 영향을 받게 된다. 결국 뒤샹의 레디메이
드9)로부터 예술가의 천재성, 독창성에 의문이 제기되면서 복

제된 많은 것들이 예술의 의미를 가지는 상황이 되었으며 포
스트모더니즘 시대 예술의 의미는 재평가되게 되었다. 롤랑
바르트 역시 <저자의 죽음>을 통해 텍스트는 창조적인 것이
아닌 다른 텍스트의 인용들로 만들어진 조직체라고 주장한다.

 

 

 

2.2 패러디의 개념

 

린다 허치언이 말하는 정리된 현대적 개념의 패러디
로서 패러디는 모방의 대상이 되는 작품으로부터 비평적 거
리를 두며 따라서 패러디는 반복이지만 차이를 내포한 반복
이며 비평적 아이러니의 거리를 가진 재창조이다.

 

 

2.3 패러디의 특성
1) 낯설게 하기

2) 유머

3) 시선 끌기

 

 

3. 웹툰 <패션왕>에서 나타난 패러디 분석

 

3.1 효과적인 패러디 활용의 선행요건
1) 원작의 공개

>>원작인 걸 알아야, 인식해야. 이런 게 패러디의 전제라는?

 

2) 원작의 창의적인 해체와 재구성

>>똑같이 하는 건 ㄴㄴ. 단순 모방. 패러디가 아님

 

 

2.2 웹툰 <패선왕>에 나타난 패러디 분석
1) 실제 인물의 패러디

2) 이슈화된 사진의 패러디

 

>>텍스트 분석이 약한데..

 

 

4. 결론
독자는 패러디된 장면을 보며 주목과 동시에 즐거움과 친숙
함을 느낀다. 이러한 패러디의 특성을 잘 활용한 웹툰 <패션
왕>은 많은 독자들의 주의를 끌고 있다. 웹툰에서의 패러디
활용은 증가하는 추세이며 패러디를 통해 독자에게 유머를
제공하고 그들의 이목을 끌 수 있다는 본 연구결과를 미루어
보아 웹툰에서의 패러디 활용방안은 지속적인 연구 과제로서
논의되어야 할 논제가 아닐까 생각된다.

 

>>아 문제제기를 위한 논문?!

 

 

<<짧아서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