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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얼 버라이어티 쇼>의 현실성 구축 기제: 상호텍스트성과 수용자의 현실감 / 옥민혜

snachild 2013. 7. 28. 22:12

 

 

 언홍영 석사 논문

 

Ⅰ. 서론 ···························································································································· 1
A. 연구배경·······················································································1
B. 문제제기·······················································································7
Ⅱ. 문헌연구 ················································································································ 10
A. TV와 현실성에 관한 이론적 논의 ································································· 10
1. 매체 자체의 현실성 ························································································· 10
2. 텔레비전 텍스트에 의한 현실성 ··································································· 12
가. 고전적 리얼리즘 ···························································································· 13
나. 경험적 리얼리즘 ···························································································· 14
다. 정서적 리얼리즘 ···························································································· 16
라. 담론과 현실성 ································································································ 17
마. 포스트모던 상황에서의 현실성 ·································································· 19
B. 리얼리티 프로그램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 ··················································· 22
1. 리얼리티 프로그램 텍스트 분석에 관한 연구 ··········································· 23

2. 리얼리티 프로그램 수용자 분석에 관한 연구 ··········································· 28
3. 리얼리티 프로그램 제작자 분석에 관한 연구 ··········································· 32
4. 국내 리얼 버라이어티 쇼에 관한 연구 ······················································· 33
Ⅲ. 연구문제 ················································································································ 37
A. 전조되는 문제점들 ···························································································· 37

B. 사전 현장연구·············································································· 42
1. ‘리얼 버라이어티 쇼’ 시청자 사전 인터뷰 ····································· 42
2. ‘리얼 버라이어티 쇼’ 시청자 게시판 사전 탐색 ····························· 44
C. 연구문제 ···················································································· 49
Ⅵ. 연구방법 및 대상 ························································· 51
A. 연구방법····················································································· 51
1. 심층인터뷰 ··············································································· 53
2. 시청자게시판 분석 ····································································· 56
B. 연구대상 ···················································································· 57
1. ‘리얼 버라이어티 쇼’ 시청자 ······················································· 58
2. 시청자 게시판 ··········································································· 61
C. 자료의 분석 ··············································································· 64
Ⅴ. 연구결과 ············································································································· 69
A. 리얼 버라이어티 쇼의 장르 인식 ··································································· 70
B. 리얼 버라이어티 쇼의 트레이드 오프(trade off) ······································· 80
C. 현실성 구축기제 ································································································· 86
1. 텍스트 내적 요소 ····························································································· 88
가. 캐릭터 ············································································································ 88
(1) 캐릭터 구축 과정 ···················································································· 89
(2) 캐릭터의 감정 표현 ················································································ 94

(3) 캐릭터 존재의 그럴듯함 ········································································ 97
나. 장르 기대에 따른 현실감 효과 ·············································· 107
다. 제작주체의 노출 ·································································· 111
라. 자막의 활용 ········································································ 117
마. 열린 서사구조 ····································································· 123
바. 소재 활용 방식 ··································································· 128

2. 상호텍스트(intertextuality)적 요소 ············································· 135
가. 캐릭터의 일관성 ·································································· 139
나. 캐릭터의 가변성 ·································································· 146
Ⅵ. 결론 ······················································································································· 149
A. 연구요약 ············································································································· 149
B. 논의 ····················································································································· 153
C. 연구의 한계 및 제언 ······················································································· 158

 

 

 

이러한 배경 속에서 연구자는 리얼 버라이어티 쇼를 둘러싼 각종 이슈
들 가운데 특히 해당 프로그램의 ‘리얼리티’에 대해 시청자들이 갖고 있는 신뢰
의 본질이 무엇인가에 주목하게 되었고, 이에 따라 리얼 버라이어티 쇼가 표방
하는 현실성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그것을 소비하는 수용자들이 대상으로부
터 경험하는 현실감이 어떻게 구성되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텍스트가 구축한 현실성 기제들이 수용의 차원에서 각각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한 논의는 크게 ‘텍스트 내적 요소’와 ‘상호텍스트적 요소’로
나누어 보았다. 이것은 현장 연구 과정에서 리얼 버라이어티 쇼를 이해하는 데
있어 특히 ‘상호텍스트성(intertextuality)'이 중요한 개념이라는 것을 발견하였
기 때문이다. 하나의 리얼 버라이어티 쇼를 수용하는 것은 그것을 둘러싼 여러
가지 종류의 텍스트들 간의 끊임없는 상호작용 속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이것
은 리얼 버라이어티 쇼라는 장르 자체의 경계가 모호하고 불분명하기 때문이며,
또한 이를 둘러싼 방송 환경과 함께 텍스트의 수용 방식이 변화하고 있는 데
따른 것이다.
현실성 구축 기제로서, 먼저 ‘텍스트 내적 요소’에 있어서는 캐릭터, 장
르 기대에 따른 현실감 효과, 제작주체의 노출, 자막의 활용, 열린 서사구조, 소

재 활용에 대해 살펴보았다. 캐릭터는 특히 리얼 버라이어티에 대한 선호에 많
은 영향을 미치고 있었는데, 이것이 궁극적으로 현실감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캐
릭터 구축 과정에서 개연성이 필요하며, 그 구축 과정이 현실적으로 보여지는
것이 중요하였다. 또한 수용자들은 프로그램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이 솔직하게
감정 표현을 할 때 그 과정에서 일종의 ‘정서적 리얼리즘’을 통해 감정적으로
몰입하는 모습을 보였고, 이것이 곧 현실감에 기여하고 있었다.
다음으로, 수용자들은 직접적인 수용에 앞 서 이 프로그램이 현실성을
표방하고 있다는 점에서 무언가 분명한 현실을 보여줄 것이라는 기대를 하고
있었다. 따라서 그것이 설정하고 있는 공식적인 ‘판’은 가상이라 할지라도 그
이외의 구체적인 상황과, 무엇보다 캐릭터 사이에서 발생하는 감정만큼은 현실
일 수도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있었는데, 즉 ‘판’의 ‘가상’과 ‘감정’의 ‘진실’ 사
이에서 발생하는 긴장감이 텍스트에 대한 몰입을 유도하고 있었다.

 

다음 기제는 ‘열린 서사구조’다. 리얼 버라이어티 쇼는 미리부터 치밀하
게 계획된 후 짜여진 순서와 룰에 따라 진행되는 방식이 아니라, 그때그때 출연

자들의 선택과 행동에 따라 즉흥적으로 다음 상황을 만들어 나가도록 하는 형
식을 띔으로써 무엇보다 ‘예측할 수 없는’ 재미를 선사하고 있었다. 시청자들은
반복적인 시청을 통한 그들의 선험적 기대에 맞게 재현된 텍스트를 수동적으로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그것에 대한 기대와 상식이 깨어짐으로서 텍스트에 대해
수용자 스스로 능동적이며 다의적인 해석과 관여를 함으로써 현실감을 경험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수용자
들은 리얼 버라이어티 쇼를 통해 자신이 속한 실제 세계와 텍스트에서 제시되
는 세계가 경험적으로 동일하다고 여기는 ‘경험적 리얼리즘’을 경험하고 있음이
나타났다.

 

‘상호텍스트적 요소’는 특별히 ‘캐릭터’에 대한 분석으로 설명되었다. 즉
리얼 버라이어티 쇼의 캐릭터는 하나의 텍스트를 넘어 수용자가 접하는 다른
여러 형태의 텍스트 속에서도 동일한 패턴을 보여야 하며, 동시에 캐릭터는 다
른 텍스트의 영향을 받아 그 안에서도 조금씩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현
실감을 완성시킬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캐릭터 연구를 상호텍스트적으로? 흥미로운 접근

 

 

‘리얼 버라이어티 쇼’의 현실성과 수용자들이 경험하는 현실감을 이해하
기 위해 제시된 ‘텍스트 내적’ 요소와 ‘상호텍스트적’ 요소는 그러나 동등한 위
치에 있거나 수용의 과정에 동등한 영향을 미치는 개념의 것이 아니다. ‘텍스트
내적’인 요소로 분리한 기제들이라 하더라도 ‘리얼 버라이어티 쇼’에서의 그것
은 자체로 현실성을 구축하는 것이 아니라 이 텍스트가 갖는 독특한 특성, 즉
‘상호텍스트성’의 영향을 받게 될 때 궁극적으로 현실감에 기여하게 되는 것이
다.

 

 

현실성이 시청자들을 끌어들이는 요인으로
분명하게 작용하고 있다면 텍스트 속의 어떠한 장치들로부터 현실감을 느끼게
되는지를 알아보는 것은 이러한 협약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중요한 단서가 된
다.

 

 

장르란 “텍스트의 코드화된 형식일 뿐 아니라, 산업, 텍스트, 수용자 사
이에서 순환하는 기대와 관습의 체계들”(Neale,1980, p19)이기 때문에 하나의
장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처럼 다각적인 측면에서의 기대와 관습에 대한 논
의가 수반되어야 한다.


 

이렇듯 기존의 관습을 유지하면서 새로
운 것을 적절히 배합하는 방식으로 장르 변형이 이루어지는 것처럼 그것의 수
용 역시 기존 텍스트에서의 수용 경험 방식에 기인한다.

 

 

이에 대해 몰리(Morley, 2006)는 그동안의 수용자 중심의 연구가 ‘무의미
한 파퓰리즘
(pointless populism)'중러는 비난 가운데 놓여왔던 것을 비판하면
서 동시에 수용자 연구가 한 측면에서tl강조되어 평가되고 있는 것에 대해 경계
한 바 있다. 그는 수용자의 능동성을 강조하는 단순히 미디어의 힘을 무시하는
것이 절대 아니며, 오히려 수용자를 제대로 이해함으로써 미디어의 힘을 더 잘
이해할 수도 있다고 주장한다. 즉 수용자에 대한 이해 없이는 결코 미디어를 제
대로 이해할 수 없기 때문에 미디어와 수용자 둘 사이의 관계를 깊이 들여다
봐야 미디어의 힘과 그 구조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오타..

 

 

 

텔레비전이 다른 매체들과 구
별되는 가장 큰 특성은 바로 ‘현재성(nowness)'이다(Heath & Skirrow, 1977 ;
Feuer, 1983 ; Fiske, 1987 재인용).

 


 

2. 텔레비전 텍스트에 의한 현실성

 

 

나. 경험적 리얼리즘
‘경험적 리얼리즘’이라는 개념은 모들스키(Modleski, 1983)에 의해 강조
되었다(정영희, 2007). 이것은 말 그대로 수용자들이 자신이 속한 실제 세계와
텍스트에서 제시되는 세계가 경험적으로 동일하다고 여겨질 때 발생
하는 것이
다. 그러한 경험은 텍스트에서 제시되는 각종 배경이나 상황 등은 물론, 이야기
재료, 등장인물의 기능과 행위에 이르기까지 여러 방식을 통해서 수행될 수 있
다. 이것의 한 가지 사례로 드라마가 현실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현실로부터
이야기의 소재를 가져오는 경우가 있다. 여기서는 드라마 속에 창조된 세계로부
터 그럴듯함을 느끼기 보다는 그것이 재료로 한 ‘사건의 현실성’을 강조하여 시
청자들로부터 진정성을 획득하게 된다. 실제 범죄 기사나 법정 사건 등을 바탕
으로 하여 그것을 재연, 또는 드라마화할 경우 시청자는 1차적으로 그 픽션물
의 재료를 현실에서 접한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재구성된 픽션물 속에서도 현
실감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이와 유사한 것으로, 현실에서와 동일한 시간경험
이나 사건전개의 리듬을 드라마 속에 반영하는 것 역시 허구적 장르인 드라마
속에서 리얼리즘을 구축하기 위한 좋은 기제로 사용된다(홍석경, 2004).
또한 인기 드라마 <내 이름은 김삼순>의 수용자들을 대상으로 그들이
텍스트의 어떤 요소로부터 즐거움을 생산하게 되는지에 대해 분석한 정영희
(2007)의 연구에서도 이 ‘경험적 리얼리즘’을 발견할 수 있었다. 수용자들이 텍
스트로부터 ‘캐릭터의 현실성’, ‘이야기 전개의 현실성’, ‘에피소드의 현실성’

을 발견했고 결국 그러한 현실감에 공감함으로써 즐거움을 생산하게 되어 텍스
트에 몰입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결과로 나타난 사실은 현실감에
대한 차이가 결국 즐거움에 대한 차이로 나타났다는 것이었다. 즉 수용자들은
등장인물이 현실적이라고 느낄수록 주인공의 처지나 감정에 더 강하게 공감하
였으며, 그 과정에서 등장인물에 대한 동일시를 경험하는 등 텍스트에서 더욱
몰입하게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국외 연구로는 1980년대 당시 세계적인 인기를 끌었던 미국 드라마
<달라스(Dallas)>에 대한 수용자들의 해독 행위를 미국인과 이스라엘인(모로코
계, 아랍계, 러시아계, 키부츠계) 등 인종을 기준으로 5개 집단을 대상으로 분석
한 립스와 카츠(Liebes & Katz, 1991)의 연구가 있다. 이것은 교육적 수준에
따른 차이는 물론, 국가 단위를 넘어 선 인종과 민족의 차이에 따라 텍스트 해
독에서 나타나는 비판적 행위가 서로 어떻게 다른 양상을 띄고 있는지를 알아
보고자 한 것이 주 목적으로, 연구 결과, 이것은 수용자 스스로가 텍스트에 얼
마나 관여하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자들은 분석을 통해 드라마에 대한 시청자들의 해독 양상을 크게
관련적인(referential) 해독과 비평적인(critical) 해독으로 구분지어 설명하고 있
다. ‘관련적인(referential) 해독’이라는 것은 시청자가 프로그램과 자신의 실제
생활을 관련지으면서 보다 적극적으로 개입하고, 프로그램의 주인공을 마치 실
존 인물로 생각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여기서 논하고 있는 ‘경험적 리얼리
즘’과 같은 맥락의 해독 양상이 바로 ‘관련적 해독’이라고 할 수 있다. 연구 과
정에서 드러난 실제 사례를 살펴보면 ‘관련적 해독’을 하는 시청자는 드라마에
대해 이야기하는 동안 드라마 속 가족의 문제들을 자신과 자신의 가족 문제로
직접 연결시켜 이해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자신의 가족 안에서 실제 있었던
일들을 언급하며 ‘실제 나의 가정에서 일어나는’, ‘어느 가족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문제들이라고 설명하면서 드라마 속에 등장하는 가족의 문제에 현실적으
로 접근하고 있는 것이다. 반면 ‘비평적인(critial) 해독’은 시청자가 프로그램과
적절한 거리를 두고 미학적 시각을 통해 평가하는 것이다. 이 때는 시청자 개인
의 삶을 개입시키는 것이 아니라 프로그램을 허구적인 구성물로 인지하고 텔레

비전 프로그램으로서, 하나의 산업으로 대상을 이해하게 된다. 프로그램과 거리
를 두고 하나의 평가 대상으로 비평하고 있기 때문에 ‘관련적 해독’에 비해 대
상을 현실적으로 느끼는 정도 역시 훨씬 덜 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달라스>는 허구적 구성물보다는 현실적인 것으로 이해되는
예가 더 많았지만 집단 별로 해독 방식에는 몇 가지 차이점이 드러났다. 특히
이 드라마를 가장 현실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는 그룹은 아랍계 이스라엘인이었
다. 이들은 드라마 속 인물과 사건들에 대해 이야기하는 과정에서 ‘그들’이 아
닌 ‘우리’라는 주어를 많이 사용함으로써 시청 대상과 자신 사이를 매우 가깝게
인지하고 있음을 보여주었고, 스토리 전개에 감정적으로도 가장 많이 관여하면
서 도덕적인 판단을 내리기도 하였다. 이처럼 동일한 텍스트라 할지라도 시청자
가 그것에 얼마나 자신의 실제 삶을 개입시키며 그 경험에 근거해 관여하는지
가 결국 텍스트에 대한 현실감을 좌우하게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는 텔레비전의 현실성을 설명하는 데 있어서 그 개념을 크게 ‘미미스
(mimesis)적 리얼리즘’과 ‘담론으로서의 리얼리즘’, 이렇게 두 유형으로 구분하
였다. ‘미미스(mimesis)적 리얼리즘’이란 “의식 밖에 존재하는 객관적 현실을
전제하는 경험실증주의적 인식론의 시각이며, 실제적 혹은 은유적 의미의 현실
재현을 추구하는 리얼리즘”이다. 반면에 “담론으로서의 리얼리즘은 의식 밖의
객관적 현실이 아닌 기호관계의 현실구성을 전재하는 비관적 인식론의 시각이
며, 특히 하위문화 그룹의 의식의 문제로서 리얼리즘을 이해하고자 하는 입장”
이다. 결론적으로 연구자는 ‘미미스(mimesis)적 리얼리즘’의 존재를 부정하면서
텔레비전 속 대상을 바라보는 모든 관점은 결코 담론을 벗어날 수 없으며, 텔레
비전 현실성은 브라운관 밖의 현실을 충실하게 담아내는 것과는 무관하다고 주

장하였다. 즉, 텔레비전의 현실성이란, 현실을 재현하는 것이라기보다는 오히려
각종 담론의 장을 통해 현실을 창조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중간까지 보다 맘

   좋은 논문인듯 더 볼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