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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게임에 나타난 여성캐릭터의 형상과 그 특성 / 권도경

snachild 2016. 4. 15. 13:30



간행물명 : 인문사회과학연구 권/호 : 인문사회과학연구 제12권 제2호  / 2011 / 115~137 (23pages) 발행기관 : 부경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 간행물유형 : 학술저널


한국게임 속에 나타난 여성캐릭터의 인물형상은 게임 산업이 발달할수록 '대상화'되는 양상을 보여준다.


2. 한국게임에 나타난 여성캐릭터의 양상과 형상화 방식 상의 특징
한국게임 속에 나타난 여성캐릭터의 인물형상은 게임 산업이 발달할수록 '대상화'되는 양상을 보여준다.

여성캐릭터의 대상화
1) 남성캐릭터의 종속적 보조자화 - 여캐는 남캐보다 수동적이며, 그의 미션을 돕기 위해 희생적.보조적 행동방식 보여줌
2) 성적 대상화
두 가지 시작 = 남성 중심적 시각
게임 산업이 폭발적 성장 > 향유층의 주류를 차지하는 남성유저들의 취향, 구미 부응하기 위해 > 남성 중심적 시각에서 여캐 대상화


3. 한국게임에 나타난 남성캐릭터 형상화 방식과의 비교론적 고찰
남성캐릭터는 특정한 대상화의 시선으로부터 벗어나 있다
한국게임 속 여성캐릭터가 무조건 젊고 미혼이거나 어린 형상으로 전형화되어, 외모에 대한 일방적인 대상화의 시선에 포획되어 있는 것과는 달리,
남캐는 다양한 외형적 형상으로 나타난다. + 남성캐릭터들의 자기표현 욕구와 맞물려 상당히 개성적이면서도 다양한 스펙트럼의 신체적인 조건들 제공


4.  TV 드라마/영화에 나타난 여성캐릭터 형상화 방식과의 비교론적 고찰
게임 향유층의 절대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남성유저들의 의식이 한국게임 속 여성캐릭터의 인물형상을 좌우한다면,
여성 향유층의 점유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텔레비전 드라마와 영화의 경우 여성의 욕망이 여성캐릭터를 통해 주체적으로 발현될 기반이 마련되어 있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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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한국게임에 나타난 여성캐릭터의 양상과 형상화 방식 상의 특징

대중문화콘텐츠 속에 등장하는 여성인물의 형상은 그 하위 장르에 따라 각각 다르게 나타난다.
같은 장르라 할지라도 그 속에 나타나는 여성상은 시대의 변화에 따라 다른 모습을 보여준다.


게임 속에 나타난 여성캐릭터에 관한 연구의 결핍 현상(의 이유)
1. 대중문화콘텐츠를 구성하는 하위 장르 중에서도 특히 게임은 가장 신생장르, 그 역사가 상대적으로 일천하다(short, be not long).
게임 장르의 이러한 신생성으로 인해 학제적인 연구성과의 축적이 상대적으로 미진
2. 게임이라는 장르의 정체성이 텔레비전 드라마나 영화에 비해 마이너급으로 분류되어 왔다
(...) 그러나 게임의 문화적 파급력과 산업적 경쟁력이 텔레비전 드라마와 영화를 압도하는 현재의 상황 속에서도 여전히 게임을 텔레비전 드라마와 영화에 비해 저연력.저학력의 향유층에 한정된 장르로 취급하는 시각 존재
3. 게임이라는 장르의 향유층을 구성하는 주류가 남성


<창세기전> 시리즈는 소프트맥스가 1995년에 창세기전1을 출시하면서 시작된 국산 전략 시뮬레이션 롤플레잉 게임(SRPG)
<창세기전1>에서는 주체적인 여성상 등장... 남자와 대등한 수준에서 싸움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전투 중 전사하는 용맹스러운 모습
옷차림도 비교적 노출이 심하지 않다


<창세기외전1-서풍의 광시곡> 주체성 약화... 살ㅇ을 못 이루고 자살, 남자가 죽으면 끝까지 그 남자의 무덤 곁을 지키거나 혹은 남자를 탈출시키기 위해 자신의 목숨을 희생하는 열녀 이미지


<창세기외전2-템페스트> 미소녀 연애 시뮬레이션 게임의 분위기를 추구하기 시작하면서 여성 캐릭터 유형이 다양화. 청순하고 순수한 여성, 세시한 여성, 롤리타를 떠올리게 하는 여자아이 캐릭터... 여성캐릭터 유형의 다양화는 남성유저들에게 선택의 재미를 부여함으로써 남성 주임적인 시선에 의한 여성캐릭터의 대상화를 강화
신체적 특징의 섹슈얼리티적인 측면이 강화되어 있으며, 남성유저의 호감도 획득 여부가 여성캐릭터의 주요한 성립요건을 구서方?ㅇㅆ다는 점에서 여성 캐릭터의 성적 대상화 심화

<창세기전3> 여성캐릭터의 인물형상화 방식에 있어서 이원적인 양상 보여준다. 능력 측면에서는 전작들에 비해 그 정도가 월등히 강화. 성격적인 측면에서는 각 여성캐릭터마다 적어도 하나씩의 결핍요소를 부여. <창세기전3>의 여성캐릭터들은 대개 지적인 측면에서 뛰어나며, 직업적인 측면에서 주체적이고 전문적이지만, 성격적인 측면에서는 하나같이 허영심과 질투가 많거나 덜렁거리는 등의 결함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형상화
>>그런데 결함도 있어야 캐릭터가 재밌어지는 거 아닌가... 같은 <창세기전3>의 남성 캐릭터도 멋있을듯...


<판게아>는 성인남성만을 위한 게임으로 ?의 시간이 폐허가 되어 버린 시대를 배경으로, 마치 콘솔게임을 보는듯한 호쾌한 타격감으로 광활한 맵에 세워진 44개의 성에서 실시간 전투를 벌이는 게임. 전투 중간중간에 고혹적인 여성들과의 러브 배틀이 가능한 섹시바 등 성인남성들의 구미를 당길만한 아이템 부각. 예컨대, 섹시바의 속옷처럼 여성이 좋아할 만한 행동을 지시해 미녀의 오르가슴 수치를 올리는 식.


게임에 등장하는 여성들이 남성의 구미에 맞고, 그들을 위해 헌신하고 봉사하며, 때로는 성적인 만족감을 제공
여성캐릭터의 성적인 대상화와 종속화를 심화


3. 한국게임에 나타난 남성캐릭터 형상화 방식과의 비교론적 고찰
                   
<창세기전> 시리즈에 등장하는 남성 캐릭터는 직업, 지위 측면에서는 주체적인 리더, 주동자
다양한 외형적인 형상, 다양한 연령}머리가 다 까지거나, 멋없이 수염이 나거나, 말라비틀어지거나, 뚱뚱하거나 등의 다소 흉측한 모습으로 나타난 캐릭터들도 있다.
남성캐릭터들에게는 자기표현 욕구와 맞물려 상당히 개성적이면서도 다양한 스펙트럼의 신체적인 조건들이 제공

반면에... <던전 앤 파이터>, <마비노기>, <당신은 골프왕> 등 한국 게임 속에서는 스토리상 별 비중이 없는 게임 설명 도우미 역할의 여성캐릭터조차도 노출이 심한 옷차림을 하고 있는 경우가 많을 정도이다.
>>>?! 마비노기가?! 그 정도는 아닌듯 한데...


4.  TV 드라마/영화에 나타난 여성캐릭터 형상화 방식과의 비교론적 고찰

콘트라섹슈얼 개념의 수입과 전파. 콘트라섹슈얼이란 여성의 사회적 자아실현을 중심으로 결혼과 사랑을 부차적인 삼각구도 속에 놓고 전문적인 일의 성공을 추구하면서 인생을 즐기고자 하는 여성의 새로운 삶의 방식을 의미한다. 2000년대 이후로 미국드라마 <섹스앤더시티>를 통해 본격적인 논의가 시작되어 한국에도 전파되었다. 90년대 슈퍼우먼콤플렉스가 사회적 성공과 가정적인 책임 사이에서 갈등을 빚으며 죄의식에 시달리는 여성적인 경향을 지칭했다면, 콘트라섹슈얼은 전통적으로 여성에게 지워진 책임으로부터 자유로워진 상태에서 자신의 자아를 실현하고 문화생활을 즐기고자 하는 경향을 가리킨다는 점에서 차이

1인칭슈팅게임인 FPS 게임.. 여성유저들의 비율이 30% 이상을 상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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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정보과학회
한국언어문학회
데이비드 커시너 글, 이섬민 옮김, 둠:컴퓨터 게임의 성공신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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