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타지 온라인 게임의 캐릭터에 관한 초현실주의의 표현 특징 분석
김경남, 이면재
한국게임학회 [Korea Game Society]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선행사 비판)
그러나 현재까지 온라인 게임에서 캐릭터는 기술적인 측면(3,8,9) 디자인적인 측면(3,8,9,01,14), 마케팅적인 측면(11,12,13,14) 등에 대해서만 주로 연구되어져 왔으며 예술사적인 측면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판타지를 기반으로 한 온라인 게임의 캐릭터들을 현대 미술을 포함한 여러 분야에서 영향을 끼치고 있는 초현실주의에어? 표현 기법의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이것은 게임 캐릭터들에 대한 특징을 미학적 맥락 속에서
의미를 살펴보아 보다 게이머들에게 호감 있고 창조적인 게임 캐릭터 제작의 발판을 이루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예술 기법 활용의 가능성을 증가시켜 창의적인 게임 그래픽 제작의 가능성을 여는데 의미가 있다.
리니지 게임의 진행 요소는 캐릭터의 선택, 캐릭터의 성장, 아이템 확보, 혈맹을 통한 게임 세계의 정복이라면 판타지 소설인 묵량의 경우에서는 묵향의 성장과 위기 극복, 자신이 속한 세계의 일인자가 되는 것이다.
이항 대립과 매개 항 : 판타지 소설에서 등장하는 캐릭터들은 모순된 존재 또는 이중성을 가진 존재로 표현도니다. 즉 인간이되 인간이 아니고, 신이되 신이 아닌 존재로 캐릭터들을 표현한다.
인간으로 태어났으나 신성을 지니고 있는 존재, 현실도 환상의 세계도 아닌 전이적 공간, 현실의 시간이지만 태초를 재현하는 시간이 바로 신화에서는 의미를 갖는다.
해리포터가 주인공일 수 밖에 없는 비밀은 바로 두 세계를 공유하는 이중적 성격에 있다. 드래곤라자 게임에서는 인간과 드래곤을 매개하는 매개 항을 찾는 과정을 그린다. 이처럼 자품의 핵심이 바로 매개항적 요소에 집중되어 있다
<<스케일의 변형과 왜곡을 통해서도 환상성을 표현할 수 있다
신체의 일부 중 다리의 길이가 심하게 변형. 혀의 길이가 심하게 변형 등.
혹은 신체 부위 추가, 제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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