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화법학회, <화법연구> 6권0호 (2003), pp.9-34
메시지의 선택, 메시지의 전달, feedback 요소에 의해 부모-청소년 자녀 간의 의사 소통 유형을 청소년 대화 행동과 어머니의 반응을 관련지어
쌍방 차단형, 개방형, 차단형, 쌍방 개방형으로 분류하고 있다.
혜영아, 우유 한 잔 더 해라! (시작)
그만 마시고 싶어. (부정적 반응)
그럼, 오렌지 쥬스 줄까? (재시작)
쥬스? 좋아. 한잔 줘. (긍정적 반응)
빨리 학원 갔다 와서 자.(명령)
피곤하다고 학원 안 가면 아빠에게 이른다. (위협)
그러니까 앞으로 학교 끝나고 축구하지 마. (충고)
너 그런 식으로 학원 안가면 언제 공부할래? (비판)
'from논to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판타지 온라인 게임의 캐릭터에 관한 초현실주의의 표현 특징 분석 / 김경남, 이면재 (0) | 2016.02.24 |
---|---|
MMORPG의 게이머 네트워크 진화 분석 / 최순옥 (0) | 2016.02.24 |
국어교육과 대화분석 - 대화분석 이론과 연구 방법의 국어 교육 적용 모색 - / 이창덕 (0) | 2016.01.15 |
『한국구비문학대계』(개정증보) 설화 분류에 따른 문제와 개선방안 / 김혜정 (0) | 2016.01.14 |
온라인 게임에서의 절차적 컨텐츠 생성 기법 / 강신진 (0) | 2015.12.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