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om논to문

대인 화법 ; 부모-자녀의 대화 방법 연구 / 조재윤

snachild 2016. 1. 15. 19:52


한국화법학회, <화법연구> 6권0호 (2003), pp.9-34


메시지의 선택, 메시지의 전달, feedback 요소에 의해 부모-청소년 자녀 간의 의사 소통 유형을 청소년 대화 행동과 어머니의 반응을 관련지어

쌍방 차단형, 개방형, 차단형, 쌍방 개방형으로 분류하고 있다.


혜영아, 우유 한 잔 더 해라! (시작)
그만 마시고 싶어. (부정적 반응)
그럼, 오렌지 쥬스 줄까? (재시작)
쥬스? 좋아. 한잔 줘. (긍정적 반응)



빨리 학원 갔다 와서 자.(명령)
피곤하다고 학원 안 가면 아빠에게 이른다. (위협)
그러니까 앞으로 학교 끝나고 축구하지 마. (충고)
너 그런 식으로 학원 안가면 언제 공부할래? (비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