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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교육과 대화분석 - 대화분석 이론과 연구 방법의 국어 교육 적용 모색 - / 이창덕

snachild 2016. 1. 15. 19:51

(1) 귀납법적 대화분석학 (회화분석론)


(2) 연역법적 대화분석학 (담화분석론)
 담화를 구성하는 기본 단위(담화소)를 설정하고 기본 단위가 연결 규칙에 따라서 응집성 있는 적형 담화가 된다는 것이다.
 그들은 회화분석론자들이 대화의 형태나 외적 구조를 중심으로 자료를 관찰하고 기술하는 데 회의적이다. 대화에서는 시작, 중간, 종료의 단계나 순서교체보다는 보다 중요한 목적 달성을 이루어가는 행위 과정을 더 중요하게 다루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대화 유형 분류
 - 대화의 목적
 - 대화 참여자의 역할 관계
 - 대화의 사회적 환경 조건 등에 따라서 나뉘어 지는데,


 대화참가자의 이해 관계나 추구하는 방향에 따라 경쟁적 대화, 상보적 대화, 동반적 대화로 나뉘어지고,


 사회적 환경 조건에 따라서 공적 대화, 사적 대화, 업무 대화와 비업무대화로 나누어진다.


 대화의 내용이나 주제가 지식이나 정보를 주고받는 것이 중심이면 인지적 대화,
 대화참가자나 실제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하고 대처할 것인가를 다루는 것이 중심이면 실행적 대화,
 위로 격려 등 대화참가자의 정신적, 심리적, 감정적 문제를 다루는 것이 중심이면 심정적 대화로 나뉘어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