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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PC와 사용자 간의 거래시 가격 흥정 전략 학습 기술 / 이재동 최돈정 김재광 이지형

snachild 2015. 12. 22. 13:30


요 약
최근 몇 년간 게임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은 매우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며 이에 대한 연구도 활발하게 이루어
지고 있다. 하지만 다양한 사용자를 대하는 NPC는 단순하고 획일적인 대응이 많기 때문에 게이머가 게임을 단조
롭게 느끼는 요소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에 물품을 사고 팔던 방식과는 다르게 사용자와 NPC의 감정상태 및 여러
가지 조건들을 반영하여 실제 시장에서 이루어지는 거래의 모습을 구현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기존의 NPC와 다르
게 행동하는 NPC를 시뮬레이션 해본 결과 본 연구에서 제안한 연구 방법에 대한 유효성을 알 수 있었다.
키워드 : NPC, 인공지능, 게임, 가상거래


최근 게임 산업은 학습을 하거나 사
람이 직접 몸을 움직이는 게임 등 다른 산업과의 융합으
로 인하여 큰 부가가치를 창출하였다.


과거의 게임 개발자들이 게임의 그래픽
요소를 중시하던 성향이 강했던 반면 최근에는 인공지능
기술이 사용된 NPC (Non-Player Character) 인공지능
캐릭터를 생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3]. 하지만 개발
자가 인간과 같이 복잡한 행동을 하는 NPC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비용이 필요했고 따라서 대부분의
게임에 존재하는 NPC는 개발자가 정한 패턴대로만 행동
하는 단순한 캐릭터가 대부분이였다. 이는 게임의 재미
를 떨어지게 할 수 있는 요소로서 존재하였다 [4][5].


[3] 김나라, “적응형 NPC를 생성하는 행동 정보 관리 기
법”,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8권, 제1호, 2008.
[4] 앤드류 롤링스, 어니스트 아담스, “게임기획개론”,
제우미디어, 2004.
[5] 민경현, “성격 확률 분포를 이용한 NPC의 성격 및
행동 생성”,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8권, 제4호,
2008.


단순하고 획일적인 거래가 아닌 학습을 하는
NPC를 통하여 가격이 변하는 방법


NPC가 학습하게 하여 거래 횟수가
일정 수가 넘은 사용자에게 가격을 할인해주면 그림 2와
같은 그래프를 볼 수 있다.
>>> ??? 어떻게 학습 시킨 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