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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원작의 성공적인 각색 / 박수진, 송승근

snachild 2015. 10. 7. 18: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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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원작의 성공적인 각색※
박수진*, 송승근**
동서대학교 일반대학원*, 동서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부 게임전공**


이것은 게임 ---> 영화로 간 것

요 약
최근 하나의 원천 콘텐츠가 다른 형태의 다양한 콘텐츠로 제작되는 사례가 빈번하다. 그러나
한번 성공한 콘텐츠가 다른 형태의 매체로 제작 되었을 때 과연 성공 할 수 있을까? 이에 대한
정확한 답을 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왜냐하면 다른 콘텐츠로 변환 되었을 때 해당 콘텐츠 특성
에 대한 분명한 이해가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렇듯 성공한 게임 원작 영화가 극소수인 상황
속에서 이러한 성공 요인에 대한 충분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본 연구는 영상과 서사
적 측면에서 성공한 게임 원작 영화의 공통된 성공요인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 결
과 성공한 게임원작 영화는 영화적인 임팩트를 위한 단순화, 압축, 제거 등을 통해 스토리텔링
에 성공한 각색이 있으며, 게임 아바타의 재현에 대한 충족감과 성공한 게임 본연의 매력 포인
트를 잘 찾아 영화 문법에 잘 녹아들게 했다는 공통점이 있다. 본 연구는 성공한 게임 원작 영
화의 사례를 통해 게임 원작 영화의 성공 요인을 분석하여 앞으로 제작될 영화들의 실패할 확
률을 줄이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모든 재현적 영화는 앞서 있는 구상을 각색한다[1]. Braudy, L. and Cohen. M, “Film Theory and Criticism”, p.453, Oxford University Press,
1999.

각색이라 불리는 텍스트들의 경우에는 영화가
재현하는 문화적 모델이 이미 또 하나의 기호체계
속에서 하나의 재현으로 취급되고 있다.


원안이 잘 된 게임에는 스토리 전체
를 관통하는 아이디어와 주인공 캐릭터, 등장인물,
갈등, 대립자, 절정과 해결이 있다. 다만 게임의 서
사가 이야기에 치중하지 않고 게이머가 게임하기를
유도하는 데 역할이 있는 특성상 각 요소는 드라
마적이지 않고 미약하다. 그렇다고 미약한 스토리
를 강화한다고 해서 각색을 성공적으로 할 수 있
는 것은 아니다.

>> 미약하다는 게 뭐가 미약하다는 거지? 서사적인 사건 전개의 완급이 약하다는 건가?


게임에서의 서사는 짧고 명확하게 게임
의 방향을 짚어주는 데서 머무른다. 플레이 하는
시간 보다 설명이 길어지면 게이머들은 지루해 하
기 때문이다. 게이머들이 플레이를 하는 데 대부분
의 시간을 할애해야 하는 게임의 특성상, 게임 서
사에서 고의적으로 감추거나 잘라야 했던 부분에
대한 통찰이 필요하다. 또한 무엇보다 영화의 압도
하는 스크린을 배려한 시나리오로 각색되어야 한
다. 영화는 사회와 환경에 둘러싸여 삶과 투쟁하는
인간의 거대하고 생생한 이미지들이다[4].


갈등이 없는 스토리
는 주인공이 아무 것도 원하는 것이 없고 그 결과
장면 자체가 아무 의미 없는 것이 되고 만다. 성취
하기 어려운 초 목표(super object)4)을 향해 매진
하는 주인공은 그것을 방해하는 적대자의 힘이 클
수록 갈등에 휩싸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포기하
지 않고 초 목표를 향해 달려가는 주인공에 드라
마의 재미가 있다. 그래서 드라마는 곧 갈등이다.

김정현 외의 게임 산업과 연계된 원 소스 멀티
유즈 동향에 관한 연구[8], 게임 전문 연구기관인
스트라베이스의 전문시나리오 작가의 게임개발 참
여로 가속화 되는 게임과 영화의 융합에 관한 연
구[9], 게임과 영화의 사례를 중심으로 매체상호간
Story Value 분석에 관한 김미진의 연구[10], 김보
수의 온라인 게임에서 one Source Multi Use의
활용방안에 대한 연구[11], 김윤경의 컴퓨터 게임
의 영화적 재현에 관한 연구 : 상호작용성과 시뮬
레이션을 중심으로[12], 박기수의 서사를 활용한
문화콘텐츠 간 one Source Multi Use 활성화 방
안 연구[13], 이지현의 게임의 영화화와 음악[14]
등 대부분의 연구들이 게임의 멀티 유즈 활용 방
안에 관한 이론적 연구에만 머물렀을 뿐 실제 게
임이 하나의 다른 콘텐츠로 이식될 때 발생할 문
제에 대한 실무적인 연구가 아니다.

다른 매체로의 이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점을
이식될 매체의 특성을 아는 것이다. 영화 매체에
대한 이해가 우선 되어야한다.
>선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게임을 원작으로 하는 영화의 성공요
인을 분석함으로써, 게임 매체와 영화 매체 간의
상호 각색에 있어 발생하는 문제들을 해결해보고자
했다. 그 구체적인 대안으로는 게임각색 영화의 경
우, 스크린 위에서 펼쳐질 드라마가 제대로 작동되
기 위해서는 다음의 세 가지가 중요하다. 첫째, 게
임 원작에서 무엇을 따라야 하고, 어떤 것들을 유
지해야하며, 또 다른 것들은 왜 , 어떻게 바뀌어야
하는지를 찾아내야한다. 둘째, 게임에서 캐릭터의
실사는 게임 원작 영화를 기대하는 커다란 즐거움
이기 때문에 주인공 이미지를 캐릭터에 잘 맞춰야
한다. 셋째, 성공한 게임에 있는 재미의 본질을 찾
아 영화라는 매체의 특성에 맞게 재구성하여, 게임
원작 스토리에 있는 본연의 재미를 제대로 드러내
야 한다는 것이다.


향후 연구에서 개괄적으로 제시된 게임 각색 영화화
작업의 고려사항들은 각각 구체적인 각론적 층위에
서 논의가 계속되어 게임매체와 영화매체 양자에
긍정적인 자극으로 작용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