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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성과 재사용성을 가진 가상 인간의 기본 행동 구현 / 김유신, 정근재, 박종희

snachild 2015. 8. 17. 13:36


다양성과 재사용성을 가진 가상 인간의 기본 행동 구현 Implementation of the basic Actions for Virtual Human with Diversity and Reusability
김유신, 정근재, 박종희
경북대학교 IT대학 전자공학부

 

본 논문은 가상세계속의 가상인간의 다양한 행동들을 제한된 개수의 기본행동들로써 구현하고자 한다.
먼저 객체들의 속성과 행동 등을 통합적으로 나타내주는 지식베이스인 온톨로지를 사용하여 다양한 행동들
을 행동계층구조로 조직하고 그 속에서 행동들은 세부 행동들로 구체화한다. 가상인간의 기본행동은 기초
동작들의 조합으로 만들어지고 기본행동들을 최대한 재사용함으로써 다양한 행동들을 효과적으로 구현할
수 있게 설계한다. 이 때 기본행동들을 정밀성이나 사실성보다 간소함과 다양성에 초점을 맞추어 구현하고
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가상 에이전트들의 특성을 파악하고 특성에 따라 에이전트가 고유의 패턴을 가지고
동작을 생성하는 방법을 개발한다. 또한 가상의 에이전트가 주변의 정성적 변화에 적응하여 동작을 변화하
는 방법을 제시한다. 이렇게 제시된 방법들을 인간의 실제 움직임들 즉, 걷기, 달리기, 던지기 등의 동작에
적용해 실현가능성을 검증한다.

 

중심어 :?인간 행동?기초 동작?행동계층구조?


표 1. 기초 동작들의 예
walk() climb() jump()
Arm Leg Arm Leg Arm Leg
raise() raise() raise() raise() raise() sit()
stretch() spread() stretch
() spread() pull() rise()
pull() step() pull() step()
eat() throw() kick()
Arm Mouse Arm Leg
stretch() bite() pull() pull()
hold() chew() stretch() stretch()
pull() swall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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