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Ⅱ. 인터랙티브 만화의 개념 및 특징
1. 인터랙티브 만화의 개념
1.1 무빙카툰과 모션코믹스
1.2 하이퍼 코믹스와 인터랙티브 코믹스
2. 인터랙티브 만화의 특징
Ⅲ. 인터랙티브 만화의 재미요소 도출
1. 인터랙티브 만화의 재미요소 도출
Ⅳ. 결론
스마트폰, IPTV 등 다양
한 기기의 등장은 새로운 형식의 콘텐츠를 요구하고 있
어, 디지털 만화 역시 보다 탄력적인 변화가 필요한 실
정이다.
>>과연 기기의 등장이 콘텐츠에 대한 요구를 이끌어 내는가?
본 논문은 디지털 환경에 최적화될 수 있는 디
지털 만화로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인터랙티
브 만화’를 제안하고자 한다. 그 이유는 만화가 새로운
디지털 환경에 최적화되기 위한 조건을 ‘인터랙션
(Interaction)’으로 보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
는 우선 무빙카툰, 모션코믹스, 하이퍼 코믹스, 인터랙
티브 코믹스 등 디지털 만화의 개념과 특징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인터랙티브 만화의 재미요소를 분석하고
자 한다.
>>오ㅋㅋ 인터랙티브 만화~ 흥미롭다
이러한 모션코믹스, 무
빙카툰 등은 만화와 애니메이션의 하이브리드 콘텐츠로
서 아직은 사용자의 직접적인 참여를 끌어내지는 못하
고 있다.
>>하이브리드 콘텐츠가 뭐지?
첫째, 이야기의 단계
와 플롯을 사용하여 주제와 내용에 다양한 재미를 주는
상호작용을 연출할 수 있다.[3] 둘째, 사용자 중심의 인
터페이스를 통해 이야기 전개에 필요한 멀티미디어 요
소를 조정할 수 있다. 셋째, 사용자가 능동적으로 스토
리에 개입할 여지가 많아서 몰입감이 높아진다. 넷째,
다양한 분기점이 있는 스토리와 열린 결말을 제공할 수
있다. 이처럼 인터랙티브 만화는 스토리를 구성하고, 이
를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식에 있어서 ‘사용자의
참여 및 상호작용’ 요소가 매우 중요하게 사용된다.
>>뭔가 게임 같아지네... 그런데 그럼.. 그렇다고해서 작품성 같은 게 더 높아질까? 여기서 중요한 게 그게 아니라 사용자와 상호작용적 서사라는 것인가..
인터랙티브 만화의 재미요소에 대한 공통된 특징은
사용자가 체험하게 될 경험을 설계하기 위해 스토리에
어떤 상호작용을 부여할 것인가의 문제로 귀착된다. 즉,
이야기 전개를 위한 사건의 구성이나 스토리의 장면을
연출하는 과정에서 사용자의 능동적인 참여를 끌어내는
방법이 곧 재미요소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
에서는 선행연구인 인터랙티브 만화의 특징을 통해 스
토리의 전개과정과, 멀티미디어를 조정하는 인터페이스,
장면연출의 과정에서 다음과 같이 재미요소를 도출하였
Ⅳ. 결론
첫째, 스토리 전개에 따른 상호작용은 독자가 분기점
선택을 통해 이야기를 체험하는 구조와 독자 스스로가
참여하여 만들어가는 스토리 구조로 나누어 살펴보았는
데, 이것은 스토리에 대한 몰입을 증가시키는 것은 물
론 재미와 이야기 창작의 경험을 동시에 전달할 수 있
다. 두 번째, 인터페이스 측면에서의 상호작용은 직접적
으로 시선을 유도하는 방식과 화면 속에 숨겨져 있는
다양한 유도장치를 통한 재미요소 부각 방식으로 나눠
살펴볼 수 있다. 이는 매체별 스토리 전개에 필요한 사
용성의 설계와 다양한 형식의 접목, 복선이나 사건의
단서 등을 숨겨 놓는 재미요소로 폭넓게 활용할 수 있
다. 마지막으로 장면의 연출 효과로서 상호작용은 스토
리의 분위기 및 내용전달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로 사용
자의 감성을 자극하는 재미요소로 활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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