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39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배급창구가 활성화되면서 애니메이션의 기능적 역할이 보는 미디어에서 체험하는 미디어로, 일방향성 미디어에서 쌍방향성 미디어로 발전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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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만화와 웹툰의 신세대
이젠 인터넷으로 만화책 본다
한창완 세종대 교수. 만화애니메이션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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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만화시장의 규모와 출판만화의 문화산업적 가치
출판만화는 전문용어로 카툰(the cartoons)이라는 대표명사격의 의미를 중심으로 크게 두 종류로 분류된다. 시사만화와 일러스트를 기반으로 한 카툰(cartoon)과 연재만화로서 일정한 이야기구조를 지니고 있는 코믹스(comics : comic strips)로 구분되는 출판만화는 그 시장구조에서도 이 분류에 따라 차별적인 시장을 구성한다.
대개 카툰의 시장은 신문사와 일반잡지사를 중심으로 형성되며, 코믹스는 만화전문출판사와 만화잡지사를 중심으로 제작된다. 특히 코믹스 시장은 미국과 일본의 모델이 다른데, 국내시장은 일본 모델에 더 가까운 구조를 보이고 있다. 미국의 코믹스 시장은 애니메이션과 완전히 구별되어, 작가와 출판사가 독립적으로 마케팅을 진행하고, 서점과 가판대 등에서 높은 판매율을 보이며, 특정한 시장을 형성한다. 특히 슈퍼히어로를 중심으로 스테디셀러를 만들어내는 미국의 만화시장은 할리우드의 시나리오 공급시장으로도 그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슈퍼맨」과 「배트맨」, 그리고 최근의 「스파이더맨」까지 미국의 할리우드는 미국만화시장의 원작들을 꾸준히 불러모으고 있다.
이에 반해, 일본의 출판만화 시장은 세계 최대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일본만화시장은 일반서점 이외에도 만화전문서점과 만화백화점 등의 차별적인 전문시장구조를 지니고 있고, 지하철 가판대와 도로가판대 등의 키오스크(kiosk) 매장이 형성되어, 저렴하게 만화를 구입할 수가 있다. 특히 일본만의 독특한 매장구조는 24시간 편의점과 만화책 자동판매기 시스템이다. ....
국내만화시장이 2000년을 기준으로 9천 종 4천 5백만 부를 출간하여 판매시장만 약 1조 원대 규모를 보여주고 있는 데 반해, 일본은 20억부의 출간으로 약 50조 원대의 판매시장을 기록하고 있다. 출판만화의 중요한 시장 텍스트 기재로 활용되는 만화전문잡지도 국내시장이 16종(2002년 2월 현재)인데 비해 일본은 290종(2000년 말 기준)을 출간하고 있다. 결국 자체시장의 규모가 만화도서의 질적 수위를 검증해주는 바로미터로 활용됨을 알 수 있다.
일본에서는 출판만화로 스테디셀러가 되면, 즉시 TV 시리즈 애니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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션으로 원작계약이 이루어지며, 연계되어 게임 원작으로도 활용되는 모델이 일반화되어 있다. 결국 인기있는 만화작품을 만든 작가는 만화도서의 판매수익 이외에도 애니메이션과 게임의 원작료 수입을 포함, 캐릭터비즈니스로부터 막대한 부가가치를 얻게 된다는 것이다. 결국 이러한 일본의 성공 모델이 국내만화시장의 기준이 되고 있으며, 다양한 만화프로젝트들이 여러 다른 미디어장르에 활용되고 있다.
결국, 출판만화는 만화도서만으로 평가할 수 없는 문화산업의 중요한 시나리오 공급원이며, 만화라는 장르의 기능적 특징도 초기시장에서 대중적 흥미요소와 주제전달력을 손쉽게 평가받을 수 있는 테스트장르이다.
이처럼 중요한 경제적 가치를 지니고 있는 출판만화는 일정한 서사구조를 지닌 이야기를 가지고, 특정한 캐릭터들이 그 이야기를 통해 주제의식
p.55
을 전달하는, 출판과 영상의 중간 단계로 볼 수 있다. 결국 독자는 정지된 그림과 그림 사이에 자신의 상상력을 동원한 연출을 하게 되고, 무의식중에 그러한 만화적 동영상을 상상하며 이야기를 이해한다. 그래서 출판만화는 스스로 감독하는 잠재된 흥미요소를 통해 중독성을 만들어간다.
p.70
개념풀이와 인물소개
웹툰 webtoon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하여 등장인물의 대사, 배경음악 등을 곁들린 동영상만화. 종이만화를 그대로 인터넷에 올린 기존 것보다 실감나게 만화를 즐길 수 있으므로 독특한 엔터테인먼트 장르로 각광받고 있다. 1초당 24~39커ㅗㅅ의 화면을 그려야 하는 애니메이션에 비해 제작비가 훨씬 저렴하여 만화작가의 등용문 역할을 하기도 한다.
p.84
멀티미디어 아트ㅡ미디어 시대의 미술
마치 실재와 같이, 관객과 교류하는 예술
정용도
미술평론가
p.88
그러므로 디지털 기술을 이용한 멀티미디어 아트에서 예술의 대사회적인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는 것이다. 예술작품의 존재론적인 정당성이 원본의 존재에서가 아니라 작품이 관객들에게 주는 영향력과 관객들의 반응 방식에서 나오는 것이다. 즉 미디어 아트가 관객에게 주는 정서적인 영향력으로 인해 미디어 아트의 역할이 강조되고, 이런 현상은 예술의 진정한 대중화로 이어질 것이다.
p.519
미시사에서 대상으로 삼는 개인은 역사의 그늘 속으로 흔적 없이 사라져 갔던 인물들로서, 그들의 삶을 복원시키려는 이유는 그 보잘것없는 사람들의 삶을 미화시키려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미시사가들은 그들의 삶을 통해 상층의 지배문화와 하층의 민중문화 사이의 간극을 밝히며, 그 사이의 갈등과 대립과 절충의 관계를 밝히려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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