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한 분화의 과정은 매체의 발전사와 상응하여 진행되었다. 문자를 수단으로 하는 책이라는 매체는 모든 것을 고정화하며 배타적인 경향을 가지고 있다. 그리하여 새로운 매체가 등장할 때마다 책은 항상 강한 도전을 받는다. .... 사진이 하나의 독자적인 예술 장르로 인정되기까지는 많은 시간이 걸렸다. 영화 또한 마찬가지였다.
142
장르 간의 혼합이, 매체 간의 통합이 이 시대 문화 예술의 가장 두드러진 특색이다. 그것은 무엇보다도 통합적 매체 환경을 주도하고 있는 디지털 매체에 기인하고 있다. 디지털 시대의 인간 존재와 관계는 매체에 의한 네트워크에 의해 규정되고 있다.
상호 매체성 ... 상호텍스트성의 연장
상호 텍스트성의 일반적 정의는 한 텍스트가 다른 예술 텍스트와 맺고 있는 상호 관련성 ... '인용' 모방 번역 패러디 표절 인유 고쳐쓰기 기억의 시학 패스티시
상호텍스트성 ... 대화주의 이론에 뿌리
개개의 언술이 다른 언술들과 갖는 관계를 지칭하기 위하여 바흐친은 대화성이란 용어를 사용한다. 의미의 다가성을 갖는 이 용어는 가장 기본적인 수준에서 두 개의 언술 사이의 모든 관계는 상호 텍스트적이라는 것을 설명해주는 말이다.
유리 로트만 .. 예술 작품을 언어 텍스트와 동일시
영어 불어 독일어 러시아어 : 일차 언어(자연어)
문학 작품 그림 조각 신화 : 이차 언어
텍스트는 문학 텍스트와 다른 장르의 예술 텍스트를 모두 포괄하는 용어로 사용될 것이다
상호 텍스트성은 텍스트와 텍스트, 주체와 주체 사이에서 일어나는 모든 지식과 예술의 총화, 그리고 텍스트가 속해 있는 전반적인 문화의 맥락에서 이해될 수 있다.
볼프강 이저와 레나테 라흐만은 상호 텍스트성을 텍스트에 나타나는 문화적 기억의 행위로 간주 ....
단순한 인용이나 회상의 경우는 의미없는 선행 텍스트의 요소를 반복하는 것이지만, 상호 텍스트성은 선행의 텍스트로부터 전체적인 구조 · 형식, 그리고 의미의 모형을 인용하거나 전환시키는 것
상호 텍스트성의 개념은 공개적이거나 은밀한 인용 인유 기억 패러디를 통해 이전의 텍스트가 지닌 특성을 이후의 텍스트가 흡수하는 것을 의미
혹은 공통의 예술적 규약들과 관례들에 단순히 참여함으로써, 어떤 하나의 예술 텍스트가 다른 텍스트들의 메아리가 되거나, 그 텍스트들과 불가피하게 연결되는 여러가지 방법들을 포괄적으로 가리킨다
역사적으로 볼 때 기존의 패러다임이 문제시되는 시기에, 다시 말해 변혁의 시대에, 매체 간의 융합 현상은 더욱더 활발했음
하나의 매체 또는 예술 장르가 타자에 대해 개방적일 때 상호 매체적 소통이 가능하다
'from논to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담화의 논리 : 구술에서 디지털 스토리텔링까지 / 류은영 (1) (0) | 2014.08.03 |
---|---|
1920년대 미적 근대성과 에크리튀르 "키스" / 전동진 (0.5) (0) | 2014.08.02 |
앱북 디지털 소설의 상호매체성 연구 / 한혜진 (1) (0) | 2014.08.02 |
설화 연행의 텍스트 언어학적 연구 : 구술성의 문제를 중심으로 / 김경섭 (1) (0) | 2014.08.02 |
기호, 담론 그리고 구비문학 -구술성 개념을 중심으로 / 김정경 (1) (0) | 2014.08.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