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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툰의 서사 연구 : 채트먼의 <이야기와 담론> 이론의 서사의 전제조건을 중심으로 / 안소라, 이원석 (1)

snachild 2014. 5. 23. 01:36





초 록
긴 이야기구조의 기승전결인 네 국면의 플롯은 패턴화 되어 도식화된 경향이 있다. 인물의 행
동에는 인류의 시작과 궤를 같이 하게 되는데 장편연재만화 플롯은 기본적으로 4국면이지만, 단
순 배열이 아닌 인류의 추진력이나 행동과 느낌의 패턴을 정리하여 개발한 복잡 배열이다.
이 연구는 만화전문대학생 설문과 답변으로 결과지를 얻은 후, 통합적으로 추출된 장편연재만
화작품의 설문 자료를 통하여 장편연재만화 아리스토텔레스 이론인 플롯의 국면, 네 단계와 캐
롤 피어슨의 인물원형이론을 통한 4개의 인물의 유형화, 조셉 캠벨의 영웅의 여정이론을 네 단
계로 유형화한다.
복잡한 장편연재만화의 이야기 구조가 가진 요소 중 하나인, 인물이 겪는 삶의 과정을 제시하
여 간략성과 체계적 기술을 통해 유형화하는 이 연구는 결국 만화작가가 장편연재만화의 복잡하
고 긴 이야기의 구조에서 은유하는 것은 무엇인가를 밝히고자함이다.
아리스토텔레스의 플롯이론을 근거로 하는 도입, 발전, 전개 결말구조의 의미가 인류의 삶과
운명의 메타포이며, 융 이론에 영향 받은 융 연구가 캐롤 피어슨의 인물 원형론의 성장단계가
인류의 삶과 운명의 메타포임을, 역시 융 이론에 영향 받은 인류학자 조셉 캠벨 이론들은 희노
애락의 복합감정을 영웅원형에 투사하여 영웅의 여정이란 은유를 통해 인류의 삶과 운명의 메타
포임을 밝히고 있다.
최종적으로, 제기된 이론들은 크리스토퍼 보글러의 저서에 작가의 ‘시나리오작성법’으로 접근
하여 소개되고 있다. 한편으로 이 메타포는 이 연구목표이자 목적이기도 하다.
연구에서 추출된 장편연재만화는 긴 이야기가 복잡하고 얽힌 듯이 보여도 인물이 집을 떠나
모험과 난관을 겪고 세계와의 또 다른 만남을 통해 거부와 갈등, 그리고 경쟁과 전쟁, 시련을
겪으며 보상을 얻어 귀환하는 여정의 과정 중 정신적, 심리적, 상징적 성장으로 결국, 영웅으로
획득되며 만화라는 이미지를 통하여 우리의 내면 성찰에 대한 의미 부여를 플롯에 의해 서사적
으로 표현하고 있다.
복잡해보이지만 장편연재만화이야기의 기본구조가 플롯 4단계이며 장편연재만화작품에서 범상
치 않은 인물이 여행과 모험을 떠나는 과정에서 성장하는 삶의 방식을 크게 나누어 볼 때, 네
단계의 영유아동기, 청년기, 중년기, 말년기의 상징성을 지닌 심리적 성장과정이며, 인물이 유형
화된 특성도 크게 네 단계의 부류로 나누어 성장과정을 설명할 수 있게 한다. 성장할 인물의
표상화인 영웅의 여정, 역시 크게 네 단계의 여정으로 압축되어 설명된다. 즉 이론을 통하여 만
화의 4국면의 플롯의 복잡 배열은 삶의 순서를 통한 성장구조의 진행과의 흐름이 일치한다는 것
을 발견하였다. 동시에 인물이 영웅으로 거듭나는 성찰의 메타포이며 장편연재만화작가들의 작
품을 통하여 인생국면 4단계인 인물의 성장과 삶을 통찰하는 은유를 발견하였다.
만화작가가 의도하는 장편연재만화작품의 긴 이야기란, 플롯의 논리적구성법에 의해 인물이
여정을 떠나 역경과 어려움을 겪으며 삶이 변화되고 그의 성장과정은 유형화된 이미지로 제시하
여 성찰에 도달함을 영웅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며, 독자는 삶과 인생에서 만화이야기의 이미지의
시공간을 공유하는 동시에 감동을 통하여 정서상 인물과 같은 체험을 하게 되었음을 인식하게
한다.
주제어: 원형, 플롯, 여정, 장편연재만화, 성장

>>음.. 설문조사;;
 

장편연재만화의 대표작 추출은 만화
를 전문으로 교육받는 4년제 대학생 80여명의 설문을 통해 이루
어졌다

>>아.. 추출만?


<< 왜.. 아리스토텔레스 플롯이면 3막 구조 나와야 하는 거 아닌가 왜 갑자기 기승전결을;;

 
조셉 캠벨의 영웅의 여정인 기본 판형의 이미지는 인류의 보편
적 삶의 경험의 상징으로 그 가치를 갖는다. 상징은 이야기를 시
대와 사회와 집단의식에 맞게 변형되고 조정되며 무한정 변경된
다. 영웅과 인물은 “나”라는 존재의 삶의 이야기의 표상이며
삶은 위기와 죽음에 마주한 모습에서 생존하고자 나아가려는 우
리의 인생여정에 있다. 이 분석모형은 우리의 삶이나 창작품에
적용시킬 수 있다. 여정의 패턴화는 인간의 삶을 밝히는 메타포
이다. 삶의 풍부한 의미를 찾는데 있어 여정은 현실적인부분보다
는 다른 측면을 조명하고 이해하는 필요성을 제공한다. 즉, 인물
의 내면화된 생존과 삶은 만화로 이미지화되어 여행의 모습으로
긴 이야기를 보여준다. 여정을 통하여 삶을 인식하고 매단계마다
자연의 나이를 과정적으로 받아들이는 행위이며 성장의 표상인
영웅이미지에 투영함으로 거듭난다.

>>그래서 제목이 여정 어쩌구였군

 
원형은 형식을 만드는 능력으로 선천적으로 주어진 관념형식의
가능성이다. 시나리오에서의 만화 캐릭터존재의 의의와 기능을
이해하는데 있어 원형의 개념32)은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다.



<<켐벨이랑 인물 유형 연결해 놓은 건 연구자들이 명명한 건가?


 장편연재만화는 체계가 없이 긴 분량으로 다양하고 복잡해보이
지만 인물의 복잡하게 얽힌 긴 여정을 통하여 삶을 보여주는 히
어로성장유형의 메타포이므로 구조화, 도식화, 체계화, 유형화하
는 이 연구의 근거를 위하여 관련 사상과 이론들이 방대하게 동
원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