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om논to문

1970년대 한국영화의 가족 로맨스 환상 연구 / 조지훈 (90/100)

snachild 2014. 5. 21. 22:52

1970년대 한국영화의 가족 로맨스 환상 연구 = (A) study on the family romance fantasies in 1970's Korean films
조지훈, 한양대학교 대학원,[2010] [국내박사]
간략보기 원문보기 복사/대출신청 장바구니담기

 

>>헐ㄷㄷ;; 박사논문ㄷㄷ;;

 

 

 1970년대의 영화가 지배담론을 너무나 노골적으로 드러내고 있기 때문에 이 시기의 국책영화나 대중영화 속에서 지배담론의 의미화과정을 탐색하는 것은 1970년대 영화연구의 주요한 부분을 이룬다.

 

2.가족 로맨스 환상과 파시즘적 한국 사회
1)가족 로맨스와 원시적 아버지
프로이트에 의하면 ‘가족 로맨스’는 부모로부터의 아이의 독립과 관련된다.어린 시
절 절대적 권위를 갖던 부모가 점차 그 힘을 잃게 되는 시점에서 어린아이 혹은 신경
증 환자는 가족관계에 대한 특이한 상상력을 보여준다.프로이트에 의하면 이러한 환
상은 야심적 목표와 성적인 목표라는 두 가지 목표를 갖는다.처음 단계에서 아이는
자신을 고아로 상상하는데 자신의 진짜 부모가 지금의 부모가 아닌 좀 더 높은 신분의
부모라고 상상한다.이후 아이를 낳는데 있어서 아버지와 어머니의 역할이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면 자신의 어머니는 유지한 채 자신이 어떤 에로틱한 상황과 관련이 있다
고 상상하고 어머니를 은밀한 부정의 상황으로 몰아 자신이나 혹은 형제가 어머니의
부정한 관계의 결과라고 상상하기도 한다.
프로이트는 가족 로맨스가 자신이 보다 높은 신분 출신이라거나 형제들의 특권을 박
탈하고 자신만이 합법성을 얻는 등의 야심적인 목표 외에 여자형제들과의 근친상간의
욕망을 가능케 하는 성적 목표 등 다양한 목적을 갖는다고 지적한다.그러나 프로이트
는 궁극적으로 이러한 환상이 부모의 권위를 낮추기 위한 것이 아니라 어릴 적에 절대
적이었던 부모의 권위를 다시 회복하고자 하는 것이라는 점을 강조한다.유년시절 부
모에 대한 과대평가가 가족 로맨스 환상에서 다시 나타난 것뿐이며 프로이트에 의하면
이러한 과대평가는 정상적인 성인의 꿈에도 계속 남아있다.

신경증환자나 유년기에 이르기 전인 어린아이들이 갖고 있는 가족에 대한 환상에 프
로이트가 붙인 이름인 가족 로맨스,즉 가족 소설은 마르트 로베르와 같은 문학평론가
에 의해 소설의 근원적 형식으로 이해되었다.믿을 만한 허구를 만들어내는 소설가의
작업은 가족에 대한 욕망할 만한 환상을 만들어내는 아이와 신경증 환자의 작업으로부
터 유추되었다.37)

 

37) 마르트 로베르,『기원의 소설, 소설의 기원』, 38쪽.

 

 소설을 가족 로맨스를 만들어낸 무의식적 욕망의 연장으로 보았던 로베르가 가족 로
맨스를 소설 분석에 활용한 반면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중심으로 하는 정신분석학의
기본 논의 구조자체가 가족 로맨스로 여겨지기도 했다.이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극복을 중심으로 하는 개인의 성장과정에서 어머니와 아버지와의 관계는 언제나 문제
적인 것이었기 때문이다.

 

 

「토템과 터부」에서의 원시적 아버지가 다시 등장하는 것은 「집단 심리학과 자아
분석」에서이다.여기서 프로이트는 집단의 형성에서 집단을 형성하는 개인들의 심리
학을 즉 지도자와 집단 구성원들 사이,그리고 집단구성원들 사이의 유대를 가능케 하
는 심리적 메커니즘에 대해 논한다.44)프로이트는 지도자와 집단 구성원들 간의 유대
를 기본적으로 리비도적인 것으로 간주하는데 특히 지도자에 대한 복종은 원시적 아버
지에 대한 경험,즉 실제의 아버지와 상관없는 강력하고 전능한 힘을 지닌 아버지에
대한 상상적 경험에 근거한다.프로이트는 집단을 ‘자아이상’45)을 하나의 공통된 대상

―지도자―으로 대치하고 자아 속에서 자신들을 서로 동일시하는 개인들의 집합으로
정의했다.46)

 

 

아이는 아버지를 팔루스―라캉은 신체의
일부로서 해부학적 기관인 페니스 penis와 팔루스 phallus를 구별했다,팔루스는 실재
하기 보다는 상상적인 것으로 상징계 내에서 의미를 갖는다.때문에 팔루스는 남근적
‘기표’로 작용하는 것이다.―를 가진 존재로서 인식한다.또한 팔루스를 가진 존재로서
의 아버지는 어머니에 대한 아이의 욕망을 금지함으로써 최초의 그리고 근원적인 금기
인 근친상간의 금기를 통해 상징적인 법을 아이에게 도입한다.라캉은 또한 이렇게 자
신의 무력감과 한계―(팔루스의)결핍―를 자각하며 근친상간의 금기를 수용하는 과정
을 상징적인 거세―원초적 억압의 발생―로 설명했다.아이는 아버지의 법-아버지의
이름의 개입을 통해 어머니와의 분리를 달성하고 개별화된 주체가 되며 상징적 거세를
통해 상징적 구조 안에 자리매김한다.

 

 

정신병적 상황은 이러한 상징적
아버지가 부재할 때 라캉이 부성은유라 불렀던 것이 작동하지 않을 때 발생하는데 라
캉은 이를 아버지 이름의 폐제(Verwerfung-forclusion-foreclosure)라고 불렀다.
폐제는 어떤 특정 요소―여기서는 아버지의 이름―가 상징계(언어)로부터 완전히 추
방되는 것59)을 의미한다.아버지 이름의 폐제,혹은 아버지의 축출60)은 어머니의 매개
적인 기능이 제대로 이루어지 않거나 아버지의 현존이 위협적일 때 발생한다.

 

>>이야.. '폐제'라는 말 멋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