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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매체 속 표상에 나타나는 재매개의 이중논리 연구 / 구본영 (1)

snachild 2014. 5. 22. 04:03


출판매체 속 표상에 나타나는 재매개의 이중논리 연구
구본영(Koo Bonyoung)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ol.21 No.-, [2009])[KCI등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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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데이비드 볼터와 리차드 그루신은 그들의 저서
「Remediation; Understanding New Media」에서 매체
간의 상호작용을 계보학적 차원에서 다루었으며, 재매개
의 이중논리인 투명성의 비매개와 하이퍼매개 측면에서
다양한 미디어의 속성에 대하여 언급하였다. 그러나 동일
한 매체라 할지라도 각각의 매체가 놓인 상황에 따라 그
속성은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재매개의 이중논리를 중심
으로 살펴볼 때는 상황에 따른 속성의 차이가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본 연구에서는 표상의 속성이 출판매체속의 정
보매체의 하나로 관찰될 때 나타나는 재매개의 이중논리
상의 특성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매체의 특성에 따라 일
반적으로 나타나는 투명성의 비매개와 하이퍼매개적 특성
은 그것이 다른 매체 속에 존재할 때와 몇몇 다른 점을
발견하였다. 첫째, 사실적 표상일수록 비매개성이 강하게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출판매체 속에서 표상의 사
실성보다는 역할에 따라 비매개성의 실현정도가 결정된
다. 둘째, 하이퍼매개성이 강할수록 비매개성이 약화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출판매체 속의 일부 표상들은 하이퍼
매개성이 매우 강함에도 불구하고 강한 비매개성이 실현
되기도 한다.

>>..? 비매개가 하이퍼매개를 함축하고 하이퍼매개는 비매개를 함축하지 않나? 원래가..


 
1-2. 연구범위
볼터와 그루신은 그들의 저서 「RUNM」에서 다양한 시각
적 표상들에 나타나는 투명성의 비매개와 하이퍼매개의 논
리에 대해 자세히 언급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언급들은 매
체 상에 적용된 매체를 대상으로 한 해석이 아닌 각각의 매
체를 분리하여 독립적으로 분석하였다. 예컨대, 사진매체에
대한 고찰에 있어 인터넷 등의 매체에 적용된 사진매체의
상황에 따른 해석이 아닌, 사진매체 또는 인터넷매체에 대
한 고찰이다. 그러나 동일한 매체일지라도 그 적용 상황에
따라 매체 특성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출판매체 속에 나타나는 표상2)들의 매체 상
성격에 따른 이중논리 발현의 특성을 고찰하였다.

 
2) 볼터와 그루신의 재매개론에서 매체(media)는 광의(廣義)와
협의(狹義)의 두 개념을 넘나들면서 언급되고 있다. 즉, 정보를
담는 그릇의 역할을 하는 TV나 신문, 웹사이트 등을
의미하기도 하며,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사용되는 문자,
이미지,동영상 등 다양한 매개체 하나하나를 의미하기도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 두 개념의 혼선을 피하기 위하여 매체 상에
존재하는 매체를 ‘표상’으로 표기하고자 한다




2-2. 투명성의 비매개
재매개 과정에서는 투명성의 비매개와 하이퍼매개의 이중
논리가 상호 작용을 하며 나타나게 된다. 투명성의 비매개
(transparent immediacy)는 투명한 즉시성이라 해석되기도
하는데, 미디어 이용자가 미디어의 존재를 잊게 만드는 스
타일을 말한다.13)
영화관람 시 관객은 영사기에서 필름을 투과하여 나온 빛이
스크린에 맺힌 연속된 이미지를 보게 된다. 그러나 영화의
관람과정에서 필름이나 스크린 또는 동영상을 만드는 개별
이미지와 같은 실재하는 미디어에 대한 인식은 사라지고,
관객은 영화가 표상하는 내용과 장면을 마치 실재하는 현실
처럼 인식하게 되어 비매개가 실현된다.
실재감을 나타내려면 표상은 일상생활의 시각 경험과 가능
한 유사해야 한다.14) 사실적 표상을 추구하는 환영주의는
서구예술사 전반을 지배해왔는데,15) 회화작품에서 선형원근
법은 이러한 실재감을 통해 비매개의 실현을 위해 사용되는
대표적 수단 중 하나다.

2-3. 하이퍼매개
매체상기성으로 불리기도 하는 하이퍼매개(hypermediacy)
는 이용자에게 미디어를 환기시켜줄 목적으로 만들어진 시
각적 표상양식을 의미한다.17) 비매개성과 달리 하이퍼매개
성은 표현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이들을 가시적으로 만든다.
하이퍼매개는 윈도우화 방식을 통해 다양한 이질적 공간들
을 제공하는데,각 윈도우 안에서 텍스트,비디오, 그래픽
등 다양한 표상방식을 통한 이질적 공간을 보여준다.18)
이러한 하이퍼매개적 특성은 웹사이트, 멀티미디어프로그
램, 비디오게임 등과 같은 디지털미디어에서 두드러지게 나
타난다. 예컨대, 웹사이트 상에 존재하는 비디오, 오디오,
텍스트 등 다중적인 미디어는 잡종적 배치를 통해 기존의
경계를 쉽사리 넘나든다.19)

그러나 하이퍼매개성이 디지털미디어에 국한되어 나타나는
것만은 아니다. 콜라주작품의 경우 콜라주를 구성하는 각 종잇조각은 각각의 미디어가 되어 표상을 담고, 이러한 미
디어들의 모여 하나의 작품을 이룬다.


<<왜 하필 출판매체 중에서도 교과서지

<<하이퍼매개 부분은 상대적으로 짧다
 급하게 쓴 느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