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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이념의 우발적 다원성 : 압축적 근대성과 한국가족 (1)

snachild 2014. 5. 10. 18:07

 

가족이념의 우발적 다원성 : 압축적 근대성과 한국가족 = Accidental Pluralism in Family Ideology : Compressed Modernity and Korean Families
장경섭(Chang Kyung-Sup) (정신문화연구, Vol.24 No.2, [2001]) [KCI등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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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가족중심적. .... 세대에 따라 판이한 가족이념을 발생시키게 되고.... 가족관의 차이가 급격한 사회변동과 맞물려 나타나고 있다.

 

한국사회에서 다양한 가족이념이 생성되는 것은 거시적인 차원의 경제, 사회, 문화 변동에 따라 매우 우발적으로 진행되어 왔다. .... 기존의 가족이념과 체계적인 관련성을 찾기 어려우며... 한국의 가정 내에는 유교적 가족이념, 도구주의적 가족이념, 서정주의적 가족이념, 개인주의적 가족이념 등 여러 가족이념리 공존.... 이처럼 다양한 가족이념이 급격한 사회변동의 결과 우발적으로 공존하는 것이지 한국가족의 높은 민주서잉나 개방성을 반영하는 것은 아니라는 데 있다.

 

한국 가족이념의 골간...

 

 한국사회 역시 급속한 산업화 과정 ... 노동자의 중산층화 경향의 핵심현상으로 서정적 가족주의 확산...개인주의적 가족이념...개인성이 강화 추세와...소비자본주의 확산에 다른 가정의 상업적 소비공간화 현상에 맞물려 있다.

 

 그동안 가족이념에 대한 접근방법...근대화론적인 단선변하를 전제... 전통과 현대의 긴장이 가정생화로가 가족관계에 반영된다고 설명하느 것이 줄... 그러나 현대 한국사회의 핵심적 특질은 전통적, 현대적, 탈현대적 요소까지 공존하는 가운데...

 

 가족이념에 대한 전혀 새로운 분석틀이 요구된다

 

 이처럼 다양한 가족이념이 동시에 공존하는 우발적 다원성의 문제는 특히 가정관계 및 가족수발 활동을 주도하고 있는 여성에게 중대한 문제를 초래..

 

 

 

 Ⅱ 압축적 사회변동과 가족이념

 

 서구에서 2~3세기 동안 나타난 변화를 불과 사오십 년에 압축적으로 경험한 한국인들에게 유독 가족주의는 변함없는 특성으로 거론되고 있다. 식민통치, 전쟁, 군부쿠데타, 산업화로 이어지는 격동의 시간 속에서 한국인은 자신의 물질적, 신체적, 정신적 보호를 위해 국가와 사회공동체에 의존할 수 없었다. 대신 가족을 중심으로 갖가지 위기에 대처하고 새로운 기회를 개척하고 사회적 정체성을 유지해 왔다. 따라서 한국인의 가족주의, 좀더 구체적으로 가족중심주의는 급격한 사회변동을 체화하는 일종의 기제였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한국의 20세기 사회사는 민중의 가족사를 조합해 구성하는 것이 가장 체계적인 연구방법이 될 것이다.

 

한국인의 가족이념은 '우발적 다양성'(accidental pluralism)

 

 이러한 변화는 ... 외생적 요소가 다양한 사회집단에 의해 무질서하게 이식된 것...

 

 

 서정주의적 가족이념과 개인주의적 가족이념... 대중매체를 통한 서구문화에의급작스러운 노출의결과로 빠르게 확산 ... (그러나) 그 기반이 되는 사회구조적 변화도 압축적으로 전개되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강한 현싱성을 갖는 가족이념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그러나 20세기 한국에서는 사회구조적 변화 자체가 매우 우발적으로 진행된 경우가 많다. 식민지화, 전쟁은 물론이고 산업화, 세계화, 정보화 등의 변화는 서구사회에 비해 매우 단절적, 외생적, 자의적 사회변동을 야기했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 하나하나는 이전의 변화가 완결된 후 이루어진 것이 아니고 중층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상호간의 이념적 혹은 현실적 정합성을 갖기 못하는 변화가 함께 관찰된다. 이는 한국사회가 갖는 '압축적 근대성'(compressed modernity)의 매우 중요한 특징 가운데 하나이다.8) 사회구조적 변화 자체가 우발적 다원성을 갖기 때문에 여기에 기능적 상호적합성을 갖는 가족이념이 등장하더라도 그 사이에 반드시 철학적 혹은 현실적으로 체계적인 상호관계가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읽을 것

 

 

 

 

유교적 가족이념

 

전통시대로부터 계승... 전통의 급격한 해체가 일제 식민통치, 미군정 등 타율적인 힘에 의해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새로운 사회질서 창출을 위한 내생적 문화변동이 이루어지지 못했디. ..유교사상 상당 부분 잔존... 일제, 미군정, 대외지향적 산업화 과정에서 유입된 외래문화적 요소와 복잡한 방식으로 무질서하게 결합...

 

세대간의 강한 부양윤리..

 

 

도구주의적 가족이념

 

기존의 국가체제가 붕괴..기층민중에 대한 정치.경제적 보호가 불가능해지고 지역적 지배질서와 공동체관계도 와해되어 나갔지만 동학혁명과 같은 새로운 사회질서 창출 노력은 좌절된 상태에서...기층민중으로서는 가족만이 유일한 생존·적응 기제로서 남았다.

 

도덕적 통합을 강조하는 전통 가족규범의 범위를 넘어선 새로운 신축적 가족이념의 등장이 불가결...

 

도구적 가족주의는 세계적으로 열악한 사회복지적 환경에서 가족부양의 중요성을 통해서도 드러난다. .... '선성장, 후분배'의 구호 아래 급속한 경제성장이 결코 시민생활의 범사회적 보호로 이어지지 못했으며, 반복되는 보수주의 정군의 집권하에서 여전히 가족만이 유일한 보편적 사회부양기제로 기능하는 것이 현실이다.19)

 

 19) 장경섭, 「핵가족 이데올로기와 복지국가」, 경제화 사회 15호(1992)

 

 

 서정주의적 가족이념

 

 사회에 대한 독립된 서정적 보호공간을 가족내에 확립함으로써 소외과 갈등으로부터 개인을 보호하고자 하는 노력이 전개되었다.21) 핵가족적 개인주의의 유래 ...

 

 

 

 

 

요약 및 전망

 

현대인은 가족을 통해 그들의 존재성을 확인하고 싶은 욕구를 키워 왔다. .. 이러한 욕구가 충족되기 위해 선행되어야 할 것은 가족이 사회의 혼돈과 갈등으로부터 차단된 영역으로서 제도적 자율성을 유지해야 한다는 점....그러나 현대 사회변동의 핵심적 측면 가운데 하나가 바로 가족이 그러한 제도적 자율성을 상실하고 탈공동체적 사회관계에 복속되는 '문화적 퇴행'을 겪고 있는 것이다.42)

 

42) 이 문제를 지적하는 논자는 동서양에 무수히 존재하지만 특히 Christopher Lasch, op. cit. 참조

 

 

 

 

<<헐 참고문헌이 뒤에 없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