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90년대 이후 중국 텔레비전 드라마에 재현된 젠더관계의 특성
- 제우, 서울대학교 대학원,[2013] [국내석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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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젠더”는 생물학적 섹스와 다르고 역사적, 사회적, 문화적으로 구성된
것이다. 이것은 사회문화와 사회실천을 통해 형성되는 남성과 여성 간의
사회역할, 행위방식, 사고방식, 그리고 정서특징 상의 차이라고 볼 수 있
다.
1960~70년대에 심리학자 로베르트 제시 스트로러(Robert Jesse
Stoller)는 그의 연구에서, 사람들의 생물학적 성별은 그들이 태어날 때
인정된 성별과 자신이 인정하는 성별이 같지 않을 수도 있다고 주장했
다. 그래서 그는 “젠더”라는 말을 공식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하고 젠더가
형성되는 과정에서 사회문화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의 연구는 젠더를
생물학적인 성별에서 분리시켜 “젠더는 사회 문화에 구성된 것이다”라는
관점에 중요한 근거를 제공해 주었다(Andermahr, Lovell & Wolkowitz,
1997).
페미니스트 역사학자 존W 스콧 (Joan W Scott, 1986)은 <Gender: A
Useful Category of Historical Analysis>에서 젠더가 권력관계라고 주장
했다. 즉, “젠더는 가시적인 성별 차이에 토대로 둔 사회관계의 수성요소
다. 젠더는 권력관계를 표현하는 기본방식이다” (Scott, 1986, 1067쪽).
존W 스콧의 연구는 젠더와 가정, 노동, 국가, 및 민족국가 혁명 간의 복
잡한 관계를 고찰하였고 단지 여성에 관한 연구가 아니라 젠더에 초점을
두었다. 그리고 남녀 이항대립의 사고방식을 초월하여 더 넓은 범위의
권력관계를 탐색하는 것이다. 그는 젠더를 권력관계로 이해하고 젠더라
는 개념을 역사학, 특히 여성역사학의 연구에 이용하였다. 이런 페미니즘
연구의 초점은 성별의 차이에 있는 것이 아니라 젠더의 관계와 사회구조
에 있다.
기존의 연구를 통해 “젠더”의 정의, 범위, 그리고 의미를 알 수 있다.
우선 사람들이 당연시 여기는 젠더는 타고난 것이 아니라 사회를 통해
구성된 것이다. 즉, “남성”과 “여성”을 구별하는 것은 생물학적인 섹스가
아니라 젠더이다. 젠더는 관계이고 제도이고 문화이다. 남성과 여성은 최
초에 사회활동 속에서 특정한 권계를 형성하고 이 관계는 바로 젠더 관
계이다. 이 관계는 실천에서 체제화 되고 도시화되어 한 사회의 젠더 제
도를 만든 것이다. 특정한 젠더관계와 젠더제도를 토대로 해서 젠더에
관한 관념과 사회의식이 형성된다. 역으로 젠더에 관한 관념과 의식은
젠더제도를 강화하면서 젠더관계에 영향을 미친다. 다시 말하면, 젠더는
특정한 사회역사문화에 형성되는 사회역할의 분업, 성격 그리고 행동방
식 등 여러 차원에의 남성과 여성의 차이이다. 이 것은 사회가 남녀라는
두 집단에 대해 갖고 있는 서로 다른 평가, 기대 그리고 규범의 종합재
현이다. 그래서 젠더관계도 계속 변화할 수밖에 없다. 사회의 정치구조
혹은 경제 구조가 변화할 때 젠더관계도 따라서 변화하기 마련이다.
젠더관계라는 것은 사회문화 속에
형성되는 남성과 여성간의 관계이며 자원분배관계, 권력관계 그리고 역
할관계를 포함한다(March, Smyth, & Mukhopadhyay, 1999). 가정 속에 있는
젠더관계를 보면 결혼으로 형성된 남편과 아내간의 관계뿐만 아니라 부
모세대와 자녀세대간의 관계, 그리고 형제자매간의 관계를 동시에 포함
해야 한다. 하지만 지금 중국에서 진행된 기존의 젠더관계에 관한 연구
들은 부부간의 관계에 더 많이 주목하여 다른 가족구성원간의 젠더관계
를 소홀히 하는 경향이 있다(杨雪燕& 李树茁, 2008). 사회관계인 젠더
관계는 주로 사회자원을 남성과 여성이라는 두 집단에 어떻게 분배하는
가를 의미한다. 특히 여성의 정치, 경제, 사회활동의 참여도로 측정할 수
있다. 그리고 사회문화 속의 젠더의식을 통해 볼 수 있다(石艳, 2008).
제7장. 드라마에 부모의 관계를 통해 본
젠더관계의 특성
제1절 드라마에 재현된 부모 젠더관계의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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