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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0년대 이후 한국사회 비판적 가족담론의 변화 : 비동시성의 동시성 / 김혜경 (1)

snachild 2014. 5. 4. 17:49

 

1980년대 이후 한국사회 비판적 가족담론의 변화: 비동시성의 동시성 = The Family Discourse Trends of Korea Since 1980s: The Simultaneity of the Non-Simultaneous
김혜경 (가족과 문화, Vol.24 No.4, [2012]) [KCI등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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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l
이 글은 1980년 대 중반 이후 효댁 가족연구의 변화 경흔L을‘ 시대적 배경과 표련하여 검 토
하고자 하는 것이다. 방법론은 문헌연구로서, 가족사회학, 여성학적 가족연구 등 사회과학
적 분야를 주요 대상으로, 1치적으로는 단행본을 중심으로 하고 2치적으로는 흐달저널을
검토하였다. 학술저널은 가족연구 전문지이며 투고자의 분야가 비교적 포괄적인 『가족과 문
호h 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 효댁 사회에서 비판적 기족론의 흐름은 1980년대 후반의 마르크스주의적 가
족론을 거쳐 1 990년대 전반기 본격적인 여성주의 가족론으로 진화했으며 . 90년대 중반 이래
후기근대적 서구 가족연구의 소개와 함께 근대성의 문제틀이 새롭게 제기되었다. 그러나 이
러한 세 가지의 접근은 거의 동시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90년대 거의 십년ζ띨
통해서 상호중접적인 전개를 보이고 있었다.
901년대 말 이후로는 이혼률 증가와 출ι별 저 51에 대한 인구학적 위기답론이 가족해체론
으로 연결되면서 비 판적 가족연구의 지성사는 정책 담론으로 협소화되는 특징을 보인다. 그
러나 2C뻐년대 이래 현재까지 신지유주의적 경제위기가 장기화되면서 미흔화 저출산 등의
가족변화 현상은 대중적인 정책담론의 틀을 넘어서서 후기 근대적인 위험사회의 개인화라는
지구적인 경향‘ 효댁사회의 압축적 근대화의 경험과 표련히여 재인식되기 시~하였다. 이러
한 점에서 80년대 이래 한국가족 연구의 중층적 경향은 근대와 탈근대의 압축적 근대성 , 비
동시성의 동시성이라는 용어로 요ιt될 수 있다.
주제어 비판적 가족론, 계급적 가족론 페미니즘적 기족론, 근대적 가족론, 후기근대
성 , 개인화, 압축적 근대성

 

>>글자 왜 이러지 복붙하지 못하게 무슨 태그 걸어놓은 것인감

  아 무슨 프로그램이 걸려 있나 보다 이미지를 텍스트로 변환해주는 프로그램 근데 그런 프로그램이 좀 인지를 못해서..

 

 

이러한 백가쟁명식 다양한 가족관점들의 도입과 사용은 사실 한국사회의 사회경
제적, 정치적 환경의 변화와 연결되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압축적 혹은 “중충적”
근대 성
을 특징 으로 하는 한국사회 에 서 (장경 섭 2009; 김 상준 2007) 가족론도 예 외 가
될 수 없기 때문이다. 미국의 경우 페미니즘과 포스트 모더니즘의 영향으로 이미 70

 

 

장경섭은 울리히 벡 퉁의 l차 근대, 2차 근 대라는 개념 을 발
전시키면서 서구사회가 노동시장과 복지국가 가족제도의 상대적인 안정성에 기초
하여 자율적인 개인을 탄생시켰던 1차 근 대 , 그리고 복지국가의 해체를 중심으로
삶의 제반 조건, 위혐의 관리책임이 개인화되 는 2차근 대로의 변화를 비교적 선형적
인 방식으로 거쳤다면, 여타의 사회에서는 그것이 압축적, 종속적으로 발생할 뿐, 지
구화로 인한 가족의 변화, 강제적 개인화의 현상은 세계보편적인 현상이라고 강조
하기 도 한다 (Chang , 2010)

 

 

 

 본 연구의 시각은 80년 대 이후의 가족담론의 급진화를 한국사회의 민주화, 정보
화, 신자유주의적 경제질서의 보편화와 같은 사회조건과의 관련
속에서 살피는 지
식사회학의 시각을 취할 것인데,

 

먼저 자본주의 비판과
민주주의에 대한 요구가 급진화한 80년대를 배 경으로 한 80년대 중반이후 90년대
초의 시기, 자본주의 라는 경제적 문제틀을 넘어서 근대와 탈근대에 대한 문제의식
이 대두한 90년대, 그 리 고 신자유주의의 급진전과 함께 부상한 경제적 위기의식과
가족해체에 대 한 우려를 낳았던 90년대 말 2000년대이다. 실제 연구의 결과 가족담
론의 굽진화란 한국사회의 압축적 근대성의 특정을 고스란히 보여주기도 하는 것이
기도 했다

 

 

그러나 가족분야의 연구 에서는 민족의 관점보다는 민중적 계급적 관점의 가족론
이 주류를 이루었다.

 

 

 

3. 탈근대적 가족론과의 조우
90년대 초반 이래 활성화되었던 페미니즘적 근대 핵가족 비판의 관점은 개인과
개인주의가 부상하는 90년대의 사회문화적 분위기를 바탕으로 사랑과 성, 자아정 체
성에 대한 고민의 공간을 형성하였다.

 

 

가족분야와 관련해서 그 많던 푸코번역물보다 오히려 영향력이 있었던 저서는 역
설적이 게 도 푸코와는 약간 다른 입장을 갖는 성찰적 근대의 가능성을 견지하고 있
는 두 권의 번역서로부터 나왔다 사랑의 개 념을 역사화시키면서 , 근 대 적 사랑의 본
질이 갖는 순수한 관계로서의 성격, 그것의 후기근 대 적 활성화 가능성을 타진한 기
든스의 『친밀성의 구조변동』은 『현대사회의 성, 사랑, 에로티시즘.0 (1996) 의 부제를
타이 틀로 번역· 출간되었 다‘ 그 리 고 바로 다음 해, 산업화 이래의 유럽의 경험을 다
루면 서 후기근대적 사랑의 본 질적인 위기의 성격을 가부장제, 그 리고 복지국가의
한계와 관련해서 다룬 벡 부부의 『사랑은 지독한(그러 나 너무나 정상적인) 혼란』
( 1997) 이 번 역되었다. 기든스 저서의 역자는 서문에서 그 필요성을, “성문 제”에 대
한 학생들의 급증하는 관심을 해명해 줄 이 론적 뒷받침이 턱없이 부족한 현실 이라

고 하였다. 이미 이 책이 번역된 90년대 중반의 신세대는 불과 4-5년전의 선배집단
과 달리 계급보다는 성 (sexuality ) 에 대한 끓어오르는 관심을 표명하고 있었던 것
같다. 번역의도야 어떻든 두 권의 번역서 모두 가족제도와 성역할 규범의 약화, 개
인적 삶의 일대기 구성이란 가치가 증대되는 90년대의 한국 상황에 시사점을 주고
있어서 , 이론적 논거가 부족하던 90년대 중반이래 , 21세기에 들어선 현재에까지도
많은 가족관련 논의에서 중요한 이론적 자원으로 활용되어 왔다 특히 여성주의자
들에 폐기처분될 위기에 놓여있던 사랑에 대한 새로운 가능성인 , 권력관계에서 자
유로운 “순수한 관계”와 친밀성의 개념 (기든스 ), 사랑의 개념을 역사화하면서 후기
근대적 가족변화의 위기와 가능성을 동시에 짚어낸 대안적 가족개념(부부) 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

 

 

 

2. “가족위기” 담론의 정책적 전유와 그 비판
90년대 말 숨가쁘게 진행되어온 호주제폐지론 동 “가족민주화” 담론의 한편으로
경제위기의 함정이 파놓은 “가족위기론”이 부상
하였다 이혼의 증가, 가출하는 실업
가장, (경제문제로 인한) 가족동반 자살 퉁의 현상들이 IMF 경제위기와 연결되어 언
론에 부상하면서, 이들 문제의 원인과 해결책을 “사회의 근본인 가족 바로 세우기 ”
에서 찾고자 하는 움직임이 언론을 타고 지속적으로 확산되었다. “IMF 이혼 “가족
(가정)파괴 “가족해체”라는 단어가 90년대 후반 일간지를 통하여 지속적으로 동장
하였다. 위기인식 속에서 정책에 대한 관심도 급증했는데 한국가족학회지의 2000년
대 이래 학술대회의 주제들은 빈번히 “가족정책”을 포함한 것이었다 16) 가족연구자
들도 정책적 상황에 대해 고민을 보태었으며 ( 이현송, 1997; 조성희, 1999), 해체론과
재구조화를 둘러싼 해석에 관심을 기울였다(임인숙·안병철 2000; 안호용,김홍주,
2(00). 그러나 여전히 가족해체론과 가족재구성론을 넘어서는 대안적 해석틀은 부족
하며 , 그런 점에서 한국 가족의 재구성의 원리가 무엇인지를 보다 심도있게 이해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나타나기도 했다(함인희, 2(08) 그러던 중 2002년의 출산률
l.07 보도는 급속한 노령화 및 부양 부담 증가론과 결부되면서 가족담론은 위기론으
로 정착화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위의 『기본계획 』은 단순히 여성의 출산자로서의 역할만을 강조하지는 않
았던 것으로 보인다. 출산률과 여성취업률을 통시에 올린다는 ‘이원적’ 목표를 가지
고 있었으며, 이는 일·가족 양립지원을 강화한 정책내용에 반영되어 있다. 이런 점
에서 2000년대 전반기 출산관련 정책은 “전업적 모성”에서 “일하는 어머니 (working
mothers) " ’로의 이행이라는 여성상의 변화를 내포
하였다고도 볼 수 있다 이것은 기
본적으로 고령화에 따른 노동력 확보 필요성이라는 경제적 상황에 기인한 것이라고
보인다. 그러나 이들 정책에서는 보육정책과 같은 양육의 탈가족화만 제시될 뿐, 탈
젠더화는 선언적으로만 제시되었다. 더욱이 저출산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혼인 내의
출산에 대한 언급만 있을 뿐, 사실혼 관계나 혼외자녀의 출산문제, 여성의 몸과 출
산에 대한 통제권(낙태권)은 정책담론에서 배제하였다

 

 

3 가족 “다양성 ”론에서 “압축적 근대성 ”과 가족변화론으로
1 ) 가족 다양성(론)과 그 한겨1: 다양한 가족의 차별적 노출과 영화적 재현

 

그 결과 “가족 다양성 “다양한 가족 "20) 이라는 현
상 기술적 언어들이 이론을 갈음하는 수준에서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또한 한국 가
족 분석의 틀이 미진한 상태에서 가족 연구자들은 서구의 포 스트모던 가족변화의
현상들을 에둘러 살펴보며 분석의 방향을 모색하기도 했다고 보인다( 임인숙, 1999;
서수경, 2002; 이현송, 2003; 김희자, 200S).2l)

 

 

한편 가족다양성론에서 눈에 띄는 현상은 차별적 재현의 문제이다- 즉 어떤 가족
이 다양한 가족의 범주로 제시될 것인가의 문제인데 재현의 범주는 매우 제한적
었다 .90년대 후반 이래 이혼과 한부모가정, 그 자녀에 대한 영향, 다문화가정 담론
이 지배적이었으며, 최근 들어서는 비혼연구가22) 가시화되기 시작하였으나, 여전히
동거와 동성애, 혹은 동성혼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동거현
상은23) 비혼과 기혼의 중간 상태에서 제도가족의 경계를 약화시키는 효과를 가진
중요한 가족관련 행위이지만 그 현실적 증가에도 불구하고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
이다.

 

22) 심경미 (2003) , 김소라(2007) 강은영 (2010) 등 통계청의 인구센서스 자료 (2α)5)를 분석해
보면, 비혼자 집단의 내부구성은 미혼(ever-single) 이 75.4%, 이혼이 19.1%, 사별이
5.5%로 나타나 미혼집단의 압도적 우위를 보인다(통계청 , w2007년 혼인통계결과J , 김혜
영 , 2007, p, 11 표)‘ 실제로 결혼연령도 계속 증가하여 1997년 이래 10년간 남성은 28.6
세에서 31.1세로 높아졌으며 여성은 25.7에서 28.1세로 변화하였다

 

 

 


국사회 는 여 전히 “타의 추종을 불허 ( unri valled)"할 정 도로 가족주의 사회 이 며 , 한국
사회의 개인화란 “개인주의 없는 개인화”라고 규정하기도 했다 (Chang & Song
2010).

 

 

그 결과 2000년대 이후로 연구의 경향은 가족
다양성의 현실에 대한 경험적 확인에 머물거나, 전통/근대, 탈근대/신자유주의가 교
차하는 한국적 복합성으로 적용되기에는 제한적인 앤소니 기든스나 울리히 벡의 후
기 근대사회 가족론에 대한 과소비, 그리고 미국가족 연구동향에 대한 소개에 치우
친 경헝:들이 나타나기도 하는 풍 비판적인 이론구축의 전망을 확보하고 있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최근들어 신자유주의적 세계화가 본격화하면서 한국의 경험
을 일국의 특수성 속에 가두기 보다는, 자본주의적 경쟁원리의 극단화가 낳은 지구
적인 위험사회의 확산, 위험관리의 개인화와 연결된 가족구성의 한계성 둥을 이해
하려는 시도들이 증가하면서, 1990년대 후반 이후 가족의 변화경향은 한국사회 근
대성의 압축적 경향, 지구화라는 보편적 툴에 의해 재인식되기도 했다

그러나 새로이 대두하는 친밀성의 경향틀, 예컨대 비혼, 동거, 동성가족 등에 대
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며 , 오랜 역사적 투쟁의 산물인 호주제 폐지 이후의 가족개
념을 정교화할 여지 역시 여전히 남아있다 동시에 신자유주의의 전사회적 확산이
가져옹 비자발적 개인화 퉁에 대처할 대안적 가족구성의 권리도 요원하다.

 

향후 한국가족론은 한국사회의
경험적 분석을 토대로 하되, 일국적인 분석을 넘어서는 접근을 통해 비교고찰되면
서 한국사회가 재구성하는 가족주의적 프레임, 그것과 결합한 성별위계, 계급질서에
대한 통합적 분석을 진행시켜야 할 것이다.

 

>>이런 식으로 끝을 맺어야 하는군...

 

 

<<<현실적인 가족 제도/담론 연구한 논문인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