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비전 어린이 영향 중 상상력 창의력 - 그동안 연구 결과의 중론 : 부정적인 관점. 텔레비전과 상상력 및 창의력은 함께 공존하지 못한다
독서나 라디오 청취에 비해 습관적인 텔레비전 시청은 상상력의 활동에 부정적인 영향
텔레비전은 영상과 음향으로 이미 제작진에 의해 ㅁ나들어진 완성된 정보를 어린이들에게 제공해 주어 사실상 수용자의 상상력을 동원할 수 있는 여지를 주지 않는다.
어린이들은 소꿉놀이와 같은 상징적인 놀이에 자신을 몰입시키면서 정서적인 성장과정
TV는 영상을 대량으로 싼값에 배포하고 우리사회의 공통적인 의식구조를 모아주며 또한 대중문화를 창출하는 가장 핵심이 되는 매체
<<거참 TV 까는 연구들 많네 1990년대 라서 그런가
TV가 한창 뉴미디어였을 때는 그 촉각성이 극찬 받았던 것과 대조되넹
인쇄매체는 주로 지성적인 매체라 간주하고 전파매체는 감각적이라 구분짓는데 이는 인쇄매체의 메시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문자의 내용을 뇌를 통해 처리하여 문자의 내용에 대한 해독과 행동간에는 어느정도 시간을 요하는 반면에 전파매체는 매체자체가 메시지이므로 메시지를 받는 즉시 행동으로 옮길 수 있기 때문
내적인 영상 만들기(inner picture making) 12)
Rosenfeld, Huesmann, Eron과 Torney-Purta의 연구에서는 어린이들중 액션물이나 폭력적인 프로그램을 즐겨 시청하는 아동들은 이와 연관된 환상 즉, 여자아이들은 액션적인 상상을 하고 남자아이들은 폭력적인 상상을 즐겨 한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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