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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애니메이션 "뽀롱뽀롱 뽀로로"에 나타난 유아 인성교육 경향 분석 / 정희영, 방승미

snachild 2014. 4. 5. 15:15

 

TV애니메이션 "뽀롱뽀롱 뽀로로"에 나타난 유아 인성교육 경향 분석 = An analysis of early childhood character education trends as portrayed in the TV animation series "The little penguin Pororo"
정희영 방승미 (幼兒敎育硏究, Vol.32 No.1, [2012]) [KCI등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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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 약≫
본 연구의 목적은 TV애니메이션 “뽀롱뽀롱 뽀로로”에 나타난 유아 인성교육의 덕목과 특
성, 순위분석을 통해 이 작품에 나타난 인성교육의 경향을 알아보는데 있다. 연구를 위한 분
석대상은 “뽀롱뽀롱 뽀로로” 시즌 1 전편(52편)이며, 연구도구는 선행연구를 통해 추출된 12
가지 유아 인성교육 덕목이며 이것을 가지고 유아교육 전공자 3인이 연구대상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유아의 생활과 또래관계 가운데서 일어날 수 있는 비슷한 사례들을 통해 총 141개
의 유아 인성교육 덕목들이 나타났다. 유아 인성교육 덕목의 범주에 따른 분석에서는 사회ㆍ
정서 덕목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다음으로 기본생활습관 덕목, 윤
리ㆍ도덕 덕목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12개의 유아인성 교육 덕목들의 순위를 분석한 결과
타인이해 및 존중 덕목이 가장 많은 1위(19.2%)를 차지하였고, 2위가 협동(16.3%), 3위
(15.3%)가 예절로 나타났다. 이는 세계화, 다문화로 특징지어지는 현 사회에서 강조되는 인
성적 특성인 타인 이해, 존중, 협동, 배려가 작품에서도 강조되어 나타난 것으로, 유아 인성
교육의 현 시대적 흐름이 반영되었음을 시사한다.

 

 

 주제어: 인성교육(Character education)
유아 인성교육 덕목( virtue for early childhood character education)
뽀롱뽀롱 뽀로로(porong porong pororo, The little penguin Pororo )
TV와 미디어(TV and media)

 

 

인성교육은 교육적으로 전수할 가치가 있다고 여겨지는 훌륭한 인격적 특성이나 덕목
과 같은 도덕성의 내용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그러나 인성덕목은 사회의 변화에 따라 중
시되어 다양하게 변화되어 왔다. 박찬옥(2010)은 사회변화에 따라 인성덕목이 변화되어
왔음을 주목하였는데, 농경사회에서는 공경, 순종, 인내, 절제, 친절, 배려 및 감사와 같은
덕목이, 산업화 사회에서는 정의(공정)가, 정보화 사회를 지나 디지털시대에는 평등, 상호
존중, 겸손, 협동, 나눔과 베품, 책임, 관용, 배려와 같은 덕목이 중시되고 있다고 하였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을 반영하여, 2007년 개정된 유치원 교육과정에서는 타인인정 및 수
용, 존중, 배려, 협력, 공생, 공존의 덕목들을 유아들이 길러야 할 덕목으로 제시하고 있다.
인성의 발달은 인간의 일반적인 성장발달과 마찬가지로, 성숙과 학습의 상호작용의 결
과로 이루어진다. 분화와 통합의 과정을 거쳐 연속적으로 이루어지며, 이미 이전에 형성
된 것을 바탕으로 하여 새로운 것이 형성된다. 또한 초기의 발달일수록 그 폭이 크고 빠
르며 개인의 장래 인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박갑숙, 2009). 특히 유아기는 지능, 언어, 사
회적 적응능력과 기본적인 생활습관이 거의 형성되는 시기로, 이 시기의 인격 형성은 한
인간의 전인적인 삶의 출발이 된다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유치원 제 6차 교육과정에
서도 유아의 전인적 성장 발달에 가장 중점을 두는 것은 유아기가 인성 발달에 가장 중요
한 시기이기 때문이다(김경신, 2010).

 

 

Mcluhan(1964)은“미디어는 메시지다”라고 말하였는데, 이는 모든 미디어가 그 자체로
인간의 인식방식에 영향을 주며, 미디어 자체가 메시지라는 의미를 갖는다. 특히 유아기
는 발달의 특성상 외부의 자극에 민감하며, 모방이나 동일시 현상이 강하여 미디어가 주
는 메시지를 쉽게 받아들이고 내면화 할 수 있다. Collins(1975)는 그의 연구에서 TV프로
그램이 유아의 사회적 행동과 가치관에 영향을 미치며, 그 영향력은 수용자의 연령이 어
릴수록 크다고 밝혔다. 민경원(1995)는 어떤 만화 영화를 선호하는가에 따라 아동의 친사
회적 행동이 다르게 나타난다고 보고하였으며, 권영숙(1984)은 TV프로그램에서 보여 지
는 사고방식, 판단 및 가치를 유아가 내면화하게 된다고 하였다. Forge &
Phemister(1987) 또한 TV를 통해 유아가 가치체계 및 규범, 역할을 학습하게 됨을 주장
하였다. 따라서 오늘날 우리나라 유아들이 하루에 2시간 이상씩 시청하고 있는 TV와 다
양한 미디어 매체는 유아의 사회화 및 인성형성에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어떤 측면에서
든지 영향력을 행사하는 주요 환경이 될 수 있다. TV 시청이 유아에게 미치는 긍정적 혹
은 부정적 효과에 관한 연구들이 이를 뒷받침 해준다. 긍정적 효과를 주장하는 연구에서
는 교육적 프로그램이 유치원교육 준비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Schmitt, Anderson,

Collins, 1997)과 각 사회의 가치 체계나 사회적 규범뿐 아니라 그 속에서 개인이 수행해
야 할 역할과 친사회적 행동을 학습하게 된다는 것이다(정미라 외, 2002). 이에 반해 부정
적 효과를 주장하는 연구에서는 유아가 미디어 폭력물에서 묘사된 폭력적 행위를 관찰학
습을 통해 모방하여 결국 폭력적 행위가 증가한다는 것이다(Bandura, 1973). 또한 이분법
적인 편협한 사고나 비현실적인 환상의 세계로의 몰입으로 인해 그릇된 가치관이나 태도
를 형성하는 부분(이선경, 1995)도 부정적 영향으로 지적할 수 있다. 이처럼 TV와 미디어
는 오늘날 유아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환경요인이 됨을 알 수 있다. TV가 가정, 유
치원 다음으로 유아의 사회화 학습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된다고 밝힌 양윤정(2004)의 연
구는 이를 뒷받침한다. 이 같은 연구결과들은 TV프로그램이 유아의 가치체계 및 규범 형
성의 내면화에 영향을 미쳐 유아의 인성에 영향을 주는 환경요인이 된다는 것을 시사하
는 것이다.

최근 우리나라 대부분의 TV애니메이션 작품 중 대다수는 7세 이하의 유아를 타겟으로
제작, 방영되고 있다(김윤아, 함재민, 2010). 이는 유아들에게 TV애니메이션이 선호도가
높고, 접근성도 용이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7세 이하의 유아를 타겟으로 하는 TV애니메
이션은 대부분 주 시청자인 유아의 발달적 측면을 고려하여, 오락성과 교육성을 함께 포
함하는 내용으로 제작되어지고 있다. 유아들이 즐겁게 애니메이션을 시청하면서, 스스로
교육적인 효과도 얻을 수 있게 하려는 에듀테인먼트 애니메이션은 유아뿐 아니라 부모나
교사에게도 긍정적으로 수용되고 있다(이계일, 2008). 그 중 우리나라의 3-6세 유아들에
게 가장 대중적인 인기를 얻고 있을 뿐 아니라, 내용면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대
표적인 에듀테인먼트 애니메이션 중 하나로 “뽀롱뽀롱 뽀로로”를 들 수 있다.

이계
일(2008)의 연구에 의하면, 이 작품의 특성은 스토리텔링의 구조에 있어서는 재미의 비중
이 크지만, 등장인물들 간의 갈등해소와 해설을 통해 교육적 요소를 전달하고 있으며 그
교육적 내용은 인성 교육적 측면이라고 분석하였다. 이는 본 작품이 캐릭터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재미있는 에피소드들 안에 사회성 및 인성교육의 요소를 담아 간접적인 교육효
과를 주고 있기 때문이다(이계일, 2008). 3-5세 유아들에게 대중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는
이 작품은 앞서 살펴본 선행연구들의 결과와 같이 TV 애니메이션이 유아의 가치체계 및
규범, 사회성 형성에 영향을 준다는 점에 비춰볼 때, 또한 이 작품이 가지고 있는 교육적
요소가 인성교육의 측면임을 고려할 때, 3-5세 유아의 인성형성에 많은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이 작품에 대한 선행 연구들로는 캐릭터의 성차에 대한 연구(김명희, 2009), 캐릭터의
디자인에 대한 연구(김진용, 2009), 작품의 성공전략에 대한 연구(최돈일, 2008), 작품에
나타난 우정 형성요인 탐색(정대현 외 2, 2010) 등이 있으나 유아 인성교육에 관한 연구는
아직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이 작품이 담고 있는 인성교육의 측면을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이 작품에 나타난 인성교육의 덕목들을 찾아 분석한 후, 이 작품에
서 나타나는 주요 인성덕목의 특성을 밝히고, 그 순위를 알아봄으로서 TV애니메이션 “뽀
롱뽀롱 뽀로로”가 유아 인성교육의 어떠한 측면을 강조하고 있는지에 대한 경향을 살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선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TV애니메이션 “뽀롱뽀롱 뽀로로”에 나타난 유아 인성교육 덕목에는 어떠한 것들
이 있는가?
둘째, TV애니메이션 “뽀롱뽀롱 뽀로로”에 나타난 유아 인성교육 덕목의 특성과 순위는
어떠한가?

 

 

 

1. 분석 대상
본 연구의 분석 대상인 TV애니메이션 “뽀롱뽀롱 뽀로로”는 2003년 시즌1을 시작으로
시즌2, 시즌3까지 EBS를 통해 방영된 작품으로 각 시즌 당 52개의 에피소드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시리즈 중, 가장 먼저 방영되어 지금까지 가장 보편적으로 널리 보급
된 “뽀롱뽀롱 뽀로로” 1기에 수록된 52편의 에피소드를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분석
대상인 시즌1의 52개 에피소드 주제는 표1과 같다.

 

 

 

 

 

 

계영애․강정원(2001)은 5개의 선행연구를 분석한 결과 바람직한 인간으로서
가져야 할 교육적 덕목에는 기본생활습관의 범주와, 사회ㆍ정서적 범주, 윤리ㆍ도덕적 범
주가 같이 공존한다고 하였으며, 이는 DeVries와 Zan(1994)이 도덕적인 어린이란 대인
간 이슈를 가지고 고심분투 하는 어린이와 같이, 사회ㆍ정서적 범주 내에서 도덕성을 언
급한 것과 같은 맥락
이라고 설명하였다. 이러한 분류 기준은 유아 인성교육에 관한 다른
연구들(김경신, 2010 ; 원인숙, 2010 ; 박경옥, 2010)도 보편적으로 따르고 있는 기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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