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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캐릭터 인지성과 선호도에 관한 연구 / 탕군, 조동민

snachild 2014. 1. 28. 02:19

 

게임 캐릭터 인지성과 선호도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Cognitive and Preference of Games` Character
탕군 ( Tang Jun ) 조동민 ( Dong Min Cho ) (기초조형학연구, Vol.13 No.3, [2012]) [KCI등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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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MMORPG 게임 캐릭터 시스템은 커스터마이징의 방식이 주류를 이룬다.

 

MMORPG 게임 캐릭터의 인지성이 높아지면 캐릭터에 대한 사용자의 선호도가 높아진다는 의미보다는 상대방의 캐릭터에 관한 명확한 인지를 가지고 있다면 쉽게 종족이나 직업군 등을 파악하여 적극적인 적용 및 활용으로 인하여 높은 게임 참여도 및 활용도, 선호오데 유익한 작용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다.

 

 

감각-지각-인지

 

'감각'은 다양한 감각기관을 통해 외적자극을 수용하는 것

'지각'이란 중추 신경계의 변화와 이 변화를 구성하고 해석하는 과정

'인지'는 의미를 가진 지각들을 활용, 기억, 추론하고 판단하는 정신과정

 

인간의 마음 혹은 인지기제 속에서 내적으로 일어나는 것이기 때문에 직접적인 관찰이 불가능하며, 인지는 행동으로부터 추론된다.10)

 

지각은 초보적인 인지 단계이다. 지각이란 구체적이고 형태적인 자극을 처리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으며

 

 

유저들은 한 직업군이나 종족군의 캐릭터를 선택하여 MMORPG 게임을 참여할 때 이 직업, 종족에 대한 자신의 인지와 선택한 캐릭터와 부합여부를 판단할 것이다. 게임 진행할 때 직업이나 종족의 특성 및 느낌을 보다 사실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면 유저에게 더 많은 몰임감 및 만족감을 미칠 수 있어서 게임 참여 동기도 쉽게 유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