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지털 환경하에서 이미지 전략 방안 = Image making Strategy in Digitalized Environment
- 홍지원(Ji Won Hong) (디자인학연구,
Vol.33
No.-, [1999]) [KCI등재]
- 간략보기 원문보기
복사/대출신청 장바구니담기
- 간략보기 원문보기
John Naisbitt는 Global Paradox에서 디지털 네트워크는 개인들로 하여금 시차없이 의사소통을 가능케 해줌으로써 사람들의 일하는 방법, 노는 방법, 움직이는 방법과 생각하는 방법을 변화시켜준다고까지 했는데, 이는 각 개개인의 독자영역과 특이성이 보다 존중되고 사회가 훨씬 더 다원화 될 수 있음을 내포한다. 즉, 개인의 경우 한 조직에 종속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주체로서 독창성과 상상력, 즉 남들과 구별될 수 있는 역량을 갖출 것이 요구되고, ...
>>출처 없음;
문자 세대와 영상 세대의 가치관
문자 세대 : 동일 지향 가치관 / 자기 절제 / 남이 창조한 가치에 동의 / 타인 의식 / 문화의 수동적 향유 / 소유가치 중시
영상 세대 : 이질 지향 가치관 / 자기 표현 / 스스로 가치 창조 / 자기에게 충실 / 문화 생산 소비에 참여 / 사용 가치 중시
>>이거 출처 좀ㅠㅠㅠㅠㅠ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영상 세대는 기존세대와 달리 자신의 감정 표현에 충실하고자 하며 이를 다양한 이미지로 나타내고자 한다. N세대는 이 영상세대와 거의 특성을 같이 한다. 즉, 대중 산업사회의 개인을 수많은 군중속에 파묻힌 익명의 개인(Anybody)라고 한다면, 새로운 N세대의 개인은 표출된 개인(Somebody)이기를 원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과연 이들은 자기 자신을 어떻게 이미지화 할 것이며 남들에게 시각적으로 인지할 것인가는 행위측면에서 살펴보기로 한다.
>>이거 출처 좀 여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구글 돌려봄
소외된 자아(Nobody) -> 익명의 개인(Anybody) -> 표출적 개인(Somebody)
전통사회 대중산업사회 고도소비사회
http://blog.daum.net/yjm528/6829313
그러니까 원출처가 어디냐곸ㅋ
'from논to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진 오닐의 작품에 나타난 폭력 연구 : 르네 지라르의 이론을 중심으로 / 이미혜 (0) | 2013.12.26 |
---|---|
예의 기원과 유고적 안티노미 / 김상준 (0) | 2013.12.26 |
본래성과 비본래성 : 하이데거와 융의 궤적을 따라서 / 송현종 (0) | 2013.12.08 |
하이데거에 있어서 실존론적 공간해석의 현대적 의의 / 강학순 (0) | 2013.12.07 |
공간의 본질에 대한 하이데거의 존재사건학적 해석의 의미 / 강학순 (0) | 2013.12.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