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om논to문

미디어텍스트의 이미지와 상호텍스트성 / 조국현

snachild 2013. 5. 12. 23:22

 

 

 

가령 통신사가 제공하는 뉴스를 바탕으로 각 신문사의 기사 작성이 이루어
지고, 사설이나 논평은 같은 신문 안의 기사나 이전 호의 기사 내용과 연관되
는 동시에 그에 대한 댓글, 방송의 인용 보도나 트위터의 퍼온 글 등의 수용·재
가공 대상, 즉 선행텍스트가 된다.

 

>>이건 웹툰이랑 질적으로 다른 미디어텍스트들이 아닌가!ㅠ

 그러네.. 뒤에도 나오네 현실 모사적 이미지

 

 

이미지는 탁월한 기억 효과, 인지 및 처리의 신속성, 효과
적인 주의 끌기, 감정 이입의 용이성 등의 장점으로 인해 일반 대중에게 폭넓

게 각광 받는 기호 요소이다(Stöckl 2004, 9).

 

 

 

그동안 한국에서 상호텍스트성 문제는 주로 문
학연구에서 활발하게 다루어져 문학 작품 사이에서 나타나는 모티프나 주제를
탐색하는데 집중된다(예를 들어 안성수 2000, 김남향 2004, 신익호 2008, 민명
자 2010). 또한 오늘날 상호텍스트성 개념은 인문학과 문화 분야 전반으로 확
대되어, 문학 이외에도 영화, 회화/그림, 조각, 건축, 패션 등 다양한 매체․영
역 내에서 혹은 상이한 매체․영역 사이의 상호 호환관계를 밝히는데 이용된
다(예를 들어 고경호/김용성 2008, 김선영/심준영 2008, 이채원 2009). 언어학
의 경우 다양한 대상의 상호텍스트성 문제를 다룬 연구들, 예를 들면 이성만
(2003, 신문 기사), 한성일(2004, 유머텍스트), 이성만(2006, 미디어텍스트), 한
성일(2007, 광고), 이재원(2009, 기사 제목과 본문) 등 이 발견되는데, 이들은
모두 언어기호 사이의 연관성에 초점을 맞춘 연구들이다. 이밖에 신명선
(2000), 구명철(2002), 오장근(2003), 최용호(2004), 유재설/차태호(2005)와 같
이 광고연구, 기호학, 텍스트언어학의 관점에서 언어기호와 이미지기호 사이의
연관성을 다룬 연구들이 있으나, 본 연구에서처럼 이미지기호 자체에 초점을
맞춰 상호텍스트성 문제를 다룬 연구는 발견되지 않는다.

 

>>일단 난 상호텍스트적으로 접근하려는 것은 아니고

  음.. 뭐랄까 오히려 상호 텍스트성이긴 한데 모티프 주제 반복이나 상호 호환관계보다는

  충격적인 연쇄 관계-관계 없는 음악과 웹툰 이야기가 같이-(촉각성) 근데 몰입성..

 

 

 

텍스트 개념의 영역이 언어기호를 넘어서 이미지나 음성과 같은 비언어기호
를 포함하는 모든 유형의 “의사소통체 Kommunikat”로 확장됨에 따라(Stegu
2006, 182), 상호텍스트성 개념의 적용 대상 또한 기호적 제약을 넘어서게 된
다. 한편 이로 인해서 이미지기호의 상호텍스트성 문제를 다룰 경우, 상호텍스
트성과 인접 개념인 상호기호성 사이의 의미 차이 및 의미적 경계 문제가 제기
된다. 두 개념은 종종 학자에 따라 명확히 구분되지 않은 채 사용되는 등 그
개념적 상관관계에 대해서 논란의 여지가 많은데, 본 연구에서는 상호기호성
을 독자적인 개념으로 보고 하나의 기호 체계의 요소가 자신의 영역을 넘어서
다른 기호체계의 요소와 연관되는 현상으로 이해한다.1) 가령 언어와 이미지,
이미지와 음성의 상관관계가 이에 속한다.

 

>>오오~ 상호기호성 이라~~~~~ 흥미롭다

 

상호기호성은 텍스트내적 intratextuell 혹은 상호텍스트적 intertextuell으로
발생하는데, 아래 예 (1)과 (2)는 전자에 해당한다.

 

 

 

 예 (1)은 블로그에 실린 요리설명서의 일부로서, 언어텍스트는 미소라멘의
조리 방법을 설명하고 있으며 그 위에 실린 사진은 조리의 예를 보여준다. 여
기서 이미지는 보다 큰 단위의 전체텍스트 속에서 언어텍스트와 함께 그 구성
요소로 작용한다. 예 (2)는 신문에서 기사에 실린 사진과 그 사진에 부속된 언
어텍스트로서, 여기서 언어텍스트는 사진의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이 두 가지
경우 모두 이미지기호와 언어기호는 하나의 전체텍스트에 속하는 내적 요소로
서 상호기호성을 나타내는 공통점을 갖는다. 다만 이미지기호-언어기호 사이의
관계가 (1)의 경우 상호 보충적․병렬적이라면, (2)의 경우 ‘중심-보조’의 위계
적 속성을 나타낸다는 차이점이 있는데, 바르트(1993)의 용어를 빌어 표현하자
면 (1)은 중계 relais, (2)는 정박 ancrage에 해당할 것이다(최용호 2004, 432).

 

>>이야~ 이건 웹툰 쪽에도 충분 살려서 써먹을 수 있을듯

 

 

한편 언어기호와 이미지기호 사이에 상호기호성이 나타나고, 동시에 상호텍
스트적 관계가 형성되기도 하는데 다음 예들이 이를 잘 보여준다.
(3) 기획재정부와 FTA국내대책위원회의 한·미 FTA 비준지원 공익광고를 두고 논
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30일 국민참여당 경기도당과 수원지역위원회가 방송
중단을 촉구하는 성명을 냈다. [...] 노 전 대통령의 육성으로 시작하는 이 광
고는 참여정부 당시 보도 기사나 사진 등을 통해 한·미 FTA가 지난 정부에서
시작된 것임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 지난 27일 첫방송을 시작한 한·미
FTA 광고는 “노무현 대통령이 시작한 한·미 FTA, 이명박 대통령이 마무리하
겠습니다”라는 해설이 등장해 논란이 되고 있다. (경인일보 2011.10.31)

 

예 (3)은 정부의 한·미 FTA 비준지원 공익광고에 대한 야당 비판 내용을 담
고 있는 기사문이다. 여기서는 언어텍스트(‘한·미 FTA 비준지원 공익광고’,
‘한·미 FTA 광고’)가 앞서 방송된 TV 광고 자체(예 4)를 명시적으로 언급․지
시하는 상호기호성을 나타내는 동시에, (3)의 ‘노무현 대통령이 시작한 한·미
FTA, 이명박 대통령이 마무리하겠습니다’라는 문구는 (4)의 동일한 문구를 그
대로 인용한다는 점에서 상호텍스트성도 확인된다.

 

 

 

<<그런데 이 논문과 같이

 미디어 텍스트에서 이미지가 선행 텍스트를 수용하는 것

 은 내가 찾는 게 절대 아님

>패러디 만화 쪽에선 쓸 수 있겠다 이 부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