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관상학에 근거한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시스템 : 아이온 캐릭터 생성 시스템을 중심으로 = Character Customizing System Based on Physiognomy - Focused on AION Character Creation System
- 정석호(Suk-ho Jung) 이완복(Wan-bok Lee) 경병표(Byung-pyo Kyung) 유석호(Seuc-ho Ryu) 이동열(Dong-lyeor Lee)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ol.10 No.6, [2010]) [KCI등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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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ㅁㅇ.... 과.. 관.. 관상학?! 심지어 한국게임학회 논문이여ㄷㄷ
<<꺄~! 이것도 복사 안되네... 저자님들 고소하지 말아 주세요 굽실굽실... 공부하려고 잠깐 보며 참고하려고 잠깐 적어 두는 것입니다..
그 중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은 온라인 게임을 이루고 있는 다른 요소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은 발전을 이루지는 못했다.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이 상대적으로 많은 발전을 이루지 못한 데에는 당시의 그래픽 기술력문제가 큰 영향을 주었다.
>>정말? 기술력.. 그래 그럴 수 있을 듯
본 논문에서는 높아진 자유도만큼 개성 있는 캐릭터들이 다양하게 만들어질 수 있도록 사람의 인상을 연구하고 분석하는 학문인 관상학을 근거로 아이온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을 분석하여 발전적인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시스템 구성을 하였다.
>>결국 '자유도'의 문제와 연결되는 것임. 그런데 참 아이온은 이런 커스터마이징 논문에 자주 등장하네욤..
<<ㅇㅁㅇ...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 미용실이 있어?!?!?
>>ㅋㅋㅋㅋㅋㅋ 엔씨 이런 이벤트를 했었냐ㅋㅋㅋㅋ 재밌넹ㅋㅋ
이러한 게임 속 캐릭터에 대한 관상학적 접근은 사용자들의 풍부한 인상에 대한 개개인만의 독특한 개성을 표출할 수 있도록 하여 사용자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주고, 이에 따른 게임의 사용자에 대한 몰입도 증가 역시 기대할 수 있게 하였다.
위와 같은 배경에서 본 논문은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의 높아진 자유도만큼 많은 개성 있는 캐릭터들이 만들어 질 수 있도록 사람의 인상을 관찰하고 분석하여 연구하는 학문인 관상학을 근거로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을 분석하여 좀 더 다양한 개성을 표출할 수 있도록 발전적인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을 구성해 보고자하였다.
>>결국 '개성'과 관련되는 거.. 그리고 그 '개성'은 '나'(플레이어, 현실 인간)를 반영/반추하고 있는 거겠지?
<<5쪽의 또또또또또은... 이거 뭐지???;;
관상학이란 (...) 겉으로 드러난 '몸'을 읽음으로써 기본적으로 외양이 내면을 투영한다는 논리르 까록 있는 것이다.
이 오행을 대입함으로써 물질을 포함하여 정신의 세계를 표현하는 물질적인 형상과 정신적인 형상의 상징화가 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2.2 캐릭터 커스터마이징(Character Customizing)
선택 시스템, 부분 시스템, 변형 시스템
>>표 좋은데?
<<<뭔가 결론이... ?! 관상학 짱짱맨이라는 것인가 그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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