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론은 사회적 대상으로부터 유리된 자기충족적인 체계가 아니라
특정한 사회적 맥락과 제도적인 조건에 의해 생산된 것이다(Fairclough,
1992;2001)
그러므로 문헌연구를 통해 ‘경제교육’담론이 어떻게 ‘생산’
되었는지 먼저 분석할 것이다.다음으로,텍스트 분석을 통해 ‘경제교육’
담론의 논리구조를 분석할 것이다
>>텍스트 분석을 통해서 담론 분석으로
2)한국사회의 신자유주의화와 일상담론의 변화
하지만 여기서 주목할 것은,신자유주의적 구조개혁이 삶의 불안을
가중시키고 생존을 위협하는 결과를 가져왔음에도 불구하고,일상의 다
양한 영역에서도 신자유주의적 논리가 지배적인 문화로 자리 잡게 되
었다는 것이다.이에 대해 박소진(2009:18-19)은 권위주의 정권기 동안
억압되었던 개인의 자유주의적 욕구가 경제위기를 거치면서 위로부터
강행된 신자유주의적 정책과 교묘히 만났기 때문이라고 진단한다.사
회문화적 일상논리로서 신자유주의는 주로 다음과 같은 양상으로 드러
난다
>>이야 이 박소진 부분은 인요앻도 좋을듯? 권위주의 정권기 동안 억압되었던 개인의 자유주의적 욕구....
무엇보다 이들의 공통점은 사회적
문제를 개인의 선택과 책임의 문제로 전환시킨다는 것이다.
<<으잌 중간에 교육과정!!
하지만 설문조사의 내용 자체가 객관적인 판단기준에 따라 경제의식의
수준을 측정하는 것과는 거리가 멀다.오히려 그것은 경제문제와 관련된
가치판단을 묻는 것으로,“국민소득 증대”,“이윤 획득”을 보다 중요시하
는 담론생산자의 가치판단이 전제되어 있다.
<<덜 읽었지만 유의미한 연구인듯
<<'담론전략'!! 굳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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