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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플랫폼에서의 3D 패션 아바타 / 김용국, 최인호, 이상훈, 박상일, 오승우

snachild 2013. 8. 25. 23:18

모바일 플랫폼에서의 3D 패션 아바타
세종대학교 김용국.최인호.이상훈.박상일
클로버추얼패션 오승우

 

 

 

1. 서 론

 

 아바타란 산스크리트어인 ‘아바따라(avataara)’에서
유래된 단어로서, 가상공간에서 자신의 분신을 의미하
는 시각적 이미지를 뜻한다.

 

 

 

2. Avatar Application
2.1 Avatar

 

아바타란 분신, 화신을 뜻하는 말로서, 사이버공간
에서 사용자의 역할을 대신하는 그래픽 위주의 가상육체를 의미한다. 아바타는 현실세계와 가상공간을 이어
주며, 익명과 실명의 중간 정도에 존재
하며, 자신을 표
현하려는 욕구를 충족시켜는 역할을 수행한다. 기본적
으로 가상공간 내에서 문자로 구성된 ID를 사용자의
정체성을 구분하지만, 그래픽 캐릭터인 아바타는 가상
공간 사용자의 정체성을 시각화함으로써 조작과 변형
이 가능한 아바타를 통해 사용자는 인간관계 구축 및
감정 표현과 전달을 수행한다. 기존의 아바타는 2D로
구성된 이미지를 이용하여 한정된 캐릭터 내에서 조합
하거나 완성된 아바타를 제공하였다. 하지만, 그래픽기
술이 향상되면서 서비스 제공자가 제공하는 아바타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가 자신만의 개성있는 아
바타를 직접 만들 수 있도록 확장되었다.

 

 

2.2 2D 및 3D 아바타 시스템

 

2D 기반의 시스템 중에서는 대표적으로 ‘Avatar Creator’[
1]와 ‘WeeMee Avatar Creator’[2]가 있다. 먼저
‘Avatar Creator’에서는 아바타를 구성하는 정보를 데이
터베이스화하여 시스템에서 사용자로 하여금 원하는 객
체를 선택하여 아바타를 생성한다. 사실적인 아바타가
아닌, 카툰적 아바타를 제공하여, 사용자에게 친근감을
제공하며, 각 부위에 대한 객체의 완성도가 높기 때문
에 아바타의 형태가 자연스럽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
만, 변경 가능한 객체가 제한적이라는 문제점이 있다.

 

 

>>우와아.. 많은 어플들이 있구나

 

 

 

2.3 사용자의 이미지를 이용한 아바타 시스템
현재까지 소개된 시스템은 아바타의 객체를 미리 제
작하여 사용자의 입력에 따라 미리 제작된 아바타의 객
체를 결합하는 방법을 통해 아바타를 생성하게 되었다.

 

>>이런 짓은 왜 하는 걸까? 대안적 자기self?

 

 

 

2.4 목적성에 따른 아바타 시스템

 

‘Style Me girl’ 시스템은 3D 아바타
시스템으로서 얼굴 애니메이션, 모션 애니메이션 등 아
바타에 대한 높은 퀄리티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다양
한 3D 모델 및 아바타 의상을 제공하며, 표정과 모션

의 조합을 통해 사용자들에게 강한 개성을 가지는 아
바타를 제공한다. 그림 4는 패션 및 미용의 목적을 가
진 아바타 시스템의 시작화면 및 실행화면을 보여주고
있다.

 

3. 3D 패션 아바타 시스템

기존의 대부분 아바타 어플리케이션에서는 제공하는
기능은 다음과 같다. 첫째, 2D 아바타를 기반으로 헤
어, 의상, 악세사리 등 패션 아이템을 제공함으로서 사
용자의 선택에 따라 아바타의 외면을 수정하는 기능이
다. 현재 개발된 아바타 시스템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
이지만, 미리 지정되어 제한된 패션 아이템의 제공으로
사용자로 하여금 높은 몰입감을 제공하기 어렵다는 문
제점이 있었다.

 

 

다양한 워킹 동작이 가능한 아바타와 패션 아바타를
동기화 후 아바타의 표정 변화 기술 접목을 통해 스마
트폰 기반 통합 3D 패션 아바타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본 시스템을 통해 스마트폰의 확장성을 통해 아바타에
대한 사용성을 높였으며, 자신만의 아바타를 생성하여
사용자에게 아바타에 대한 차별성을 제공하였다. 또한,
옷과 동작을 제작하여 각 개인마다의 특징을 사실적으
로 표현함으로서 사용자에게 높은 몰입감과 흥미를 제
공한다.

 

 

>>잼난 어플들

 

<<이런 거야 워낙 쓸모가 있어서 굳이 연구 의의 찾으려고 낑낑거리지 않아도 되겠다

<<메이크업 프로그램 생각났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