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 보라고 했던 게 이거인듯
근데 왜 2005년 버전보다 2004년 버전이 더 좋은 느낌ㅋㅋ
소녀만화의 영향(gender influence), 칸(panel), 고답화(the Transcend
entalists), 24년생꽃띠(Flower Girls of 24), 야오이(Yaoi), 내면세계
(the inner world)
>>으엉ㅋㅋ 주제어들
1. 머리말
일본 만화가 매력 있는 문화 상품이 된 이유 중의 하나는 인간의 내면세
계를 묘사하는 데 성공하였기 때문이다. 소녀만화의 만화가들은 내면세계의
묘사와 표현에서 혁신적인 변혁을 시도하였고 이것이 상업시장에서 받아들
여졌기 때문이다. 소녀만화의 분야는 1980년대와 1990년대에 크게 성장하
였고 배경으로서 탐미적인 세계의 구상, 유희성의 획득, 다중적인 구조 등
여러 가지 요인이 작용하였지만 여기에서는 그 구체적인 표현의 기술의 하
나로 만화의 형식인[칸]의 구성과 표현을 살펴보고 구체적으로 내면세계를
표현하는 데 어떻게 기능하였는지 확인하고 아울러 시야를 넓혀 소녀만화
의 내면세계의 표현이 일본문학에 미친 영향에 대하여도 살펴보면서 1990
년대에 일본문화에 커다란 영향력을 발휘한 오타쿠문화와 야오이문화를 축
으로 하여 소녀만화에서 전개된 독특한 내면의 세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2. 데즈카오사무, [칸의 모험]의 원점
후술하겠지만 소녀만화의 내면표현의 혁신은 만화의 형식인 [칸]과 깊
은 관련이 있다.
>>형식과 표현
그런데 새로운 스타일의 연극에서 관객이 무대에 올라가고 배우가 객석
에 등장하며 무대와 객석이 서로 경계를 넘어버리는 것처럼 데즈카가 그린
만화에서는 등장인물이 칸 사이에서 종횡무진 활약하고 급기야는 반대편으
로 탈출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칸의 정립과 해체, 파괴 그리고 이탈은 한
사람의 작가의 손에서 이루어졌다. 보이지 않는 칸이 자기주장을 하고 칸과
칸 사이의 경계선이 파괴되면 이로 인해 웃음이 유발되어 데즈카적인 잉여
의 유머가 형성되었다.
관객과 배우가 경계를 파괴하는 것처럼 등장인물은 칸의 지배에서 벗어
나 남은 페이지가 얼마 남지 않은 것을 통보하거나 바로 직전의 칸에 되돌
아가기도 하여 경계선을 고의로 침범하였다. 데즈카적 유머였다.
>>이런 거 본 듯한 기억이...
데즈카는 당시 오사카 대학의 의
학도였다. 장래를 약속받는 의사라
는 직업과 유치한 매체로 생각되어
장래가 불투명한 만화가라는 직업
사이에서 그는 자신의 삶의 표현수
단으로 만화를 선택하였고 만화적
시민권을 확립하기 위해 지성을 전
략적으로 들었다. 그의 작품에는 잉
여의 유머로 대변되는 인텔리적 포
즈가 있었는지 모른다.
또한 간혹 영화에서 보면 실재하
는 인물이나 감독이 가공의 이야기
의 등장인물 사이에 섞여 등장하는 경우가 있다. 그의 실험적 만화에는 데
즈카로 보이는 인물이 희화화하여 등장하기도 하였다. 스토리와 무관한 잉
여의 유머를 사용함으로써 진지함을 감추려고 하는 그의 감성은 이후 스토
리 만화를 만들어 낸 후에도 계속되었다.
그러나 극화의 유행 이후4) 여기에서 이러한 [칸의 모험]은 잊혀졌다. 이
러한 [칸의 모험]을 다른 방식으로 전개하여 내면세계의 표현에 성공한 것
은 소녀만화가들이었다.
>>이러한 계승. 이러한 논지 전개 방식.
3. 내면표현의 [소녀만화]적 전회
이 멤버들은 일본 연호로 쇼와 24년(1949년) 전후의 태생이었으므로 당
시 20대의 여성들이었다. [24년생이구나]라는 친근감에서 [24년 꽃띠](花の
24年組)라고 불리운 이들은 등장인물의 얼굴을 클로즈업하는 기존의 소녀
만화의 문법에 만족하지 못하고 다양한 구도를 만들어 대담하게 화면구성
을 하여 내면세계의 묘사를 시도하였다.5)
>>으앜 24년이라는 게 1924년이 아니라 쇼와 24년이구나..
한국 전쟁 근처네
이들이 새로이 시작한 것은 새로운 칸의 배분이었다. [24년생꽃띠]의 오
시마 유미코는 수평과 수직의 축을 기본으로 하는 소년 만화에 대해 전혀
이질적인 새로운 칸을 배분하는 법칙을 도입하였다. 칸의 구획은 영원한 것
이라고 믿어왔지만 역사의 한 순간에 지나지 않았다. 칸은 길고 가늘게 늘
어나거나 몇 개가 중복되고 여러 모양으로 변형되었다. 만화를 기본적으로
구성하는 칸의 약속은 자유자재로 파괴되는 것이다. 칸은 시간의 흐름에 따
르고 이로 인해 스토리가 전개된다고 하는 대원칙도 소멸하였다. 아래 그림
의 경우 칸은 9칸으로 되어 있지만 시간의 흐름과는 무관하고 내면적 회상
이 같은 시간에 공시적으로 표현되는 것이다. 아래 화면의 중심에 있는 주
인공의 클로즈업6)은 어떤 칸에도 귀속하지 않는다.7) 그리고 아래쪽의 2칸
은 여백없이 한 줄의 칸 선으로 분할되
어 장식적인 의미를 갖는다. 오시마 유
미코의 칸의 모험이 시작되는 것이다.
칸 배분의 기묘한 해체는 소년만화의
보수적인 칸 배분에 대항하는 것이었다.
또한 일반적인 네모칸의 구획이 아
니라 사다리꼴모양이나 사선으로 칸을
나누기도하고 의미없는 2중칸이나 삽
입칸을 도입하였다. 극단적인 사다리꼴
이나 사선으로 된 칸 나누기등의 다양
한 모양의 칸은 조형적인 아름다움을
추구하기 위해서이며 시선을 분산시키거나 인물의 섬세한 감정표현을 효과
적으로 연출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연출 존잘
이러
한 소녀만화의 감성을 만화융성의 주류시장의 소년만화에 이식한 만화가가
다카하시 루미코(高橋留美子)이다. 다카하시 루미코는 소년을 대상으로 하
는 잡지인 少年サンデー에서 데뷔한 만화가이다. 여성 만화가도 이미
데즈카 오사무의 세례를 받았고 소년만화의 성과를 흡수한 시점이었다.
>>루미코 존잘
여주인공의 애틋한 마음을 담은 대사가 말풍선안에 적혀 있다. 이 두
사람은 마주보고 있는 것이다. 이 결정적인 장면의 인상을 깊게 하기 위하
여 칸의 바깥 선은 의도적으로 그리지 않아 해방감을 주었고 같은 시간 속
에서 다른 칸의 시간을 그리기 위하여 공백의 칸을 작게 그려 넣었다. 마주
보고 있지만 이 두 사람의 표정을 앞에서 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물
리적으로는 한 사람이 등을 돌리고 있어야 하지만 둘 다 앞 모습을 묘사하
기 위해 두 얼굴을 동시에 그려 넣기 위하여 하얀 칸을 삽입하는 것이다.
이 하얀 칸은 두 남녀가 서로 마주보고 있음을 암시하고 있는 것이다. 칸은
겹쳐지면서 다른 의미로 변혁된다.
>>야 이 비어있는 연출 쩐다
<<나중에 그림이랑 같이 논문 볼 것
예를 들어 아래 그림7의 소녀에게 3중의 언어 표현이 있다. 하나는 말풍
선의 끝에 꼬리가 달려서 누가 말하는 지 알 수 있게 되어있는 통상적인 말
풍선. 또 하나의 말풍선 여기에는 조그만 동그라미가 연속적으로 되어 붙어
있는데 이는 마음속으로 말하는 것을 표현한 것으로 이것 역시 통상적인
말풍선 중의 하나이다. 소녀 만화적인 발상에 의한 대사의 표현은 여기에서
보면 말풍선의 안과 밖에 적혀 있는 인쇄되지 않은 글자로 표현한 부분이
다. 인쇄된 글자는 기계적이지만 손으로 써 넣은 글씨는 육성 같은 느낌이
들고 여기에는 무대뒤의 이야기가 써 넣을 수도 있고 스토리를 만드는 작
가의 입장에서 쓰기도 하며 자기들끼리의 은밀한 대화를 쓸 수도 있으며
초월적인 입장에서 쓸 수도 있다. 이 외에도 다양한 모양의 대사의 표현이
있고 그것을 대사를 여기에 삽입함으로써 또 하나의 새로운 세계를 형성하
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다. 정보를 별도로 제공하는 것이다.
>>좋은 분석
3. [兩性具有]와 동성애의 표상
1963년부터는 약간 바뀌어 なかよし에 연재되어 많은 팬을 얻었다. 천
사의 장난으로 남자의 마음과 여자의 마음을 동시에 가지고 태어난 공주
사파이어의 이야기를 그린 것이다. 성별을 넘나드는 아이디어를 제공한 것
은 일상생활에서 격리된 꿈의 세계를 그리는 다카라즈카(宝塚)가극단이었
다. 소녀의 내면을 性差를 초월한 젠더레스로 만드는 것이다. 일본의 소녀
만화는 성차가 없는 세계에서 성별월경의 실험으로 시작하는 기묘한 출발
을 하였다.
<<헉 그림8 야해ㅋㅋㅋㅋㅋㅋ
<< <바람과 나무의 시>는 언제 함 봐야할듯
질베르가 여기 나온 아해로구나
4. [오타쿠문화] [야오이문화]에의 확산
>>이게 코미케 이야기로구나
5. 맺음말
-내면세계 표현에 나타난 여성문화적 전통-
여기에서는 일본의 만화의 융성의 원인중의 하나로 소녀만화의 독특한
위상에 대해 이야기했으며 이들이 개발한 칸의 모험과 다중구조, 독백이라
는 표현기법을 개발함으로써 내면세계를 혁신적으로 그리는 것이 가능하였
으며 또한 이들이 그린 내용은 성에 대한 표상으로 나타났다는 점을 밝혔다.
즉 兩性具有와 같은 성의 표현으로 일본 소녀만화의 세계는 열렸으며 독특
한 세계의 표현을 내면화하는 데 성공하였다고 생각한다. 일본에서 내면세
계를 표현하는 여성문화가 하나의 커다란 특징이라고 본다면 이후 소녀만
화가 소년만화에 지극히 영향을 미치고 심리묘사에 치중하는 만화를 만들
어내어 만화산업 전반에 커다란 영향을 준 것도 이해할 수 있는 대목이다.
<<홈통 연구에 좋을 듯. 만화의 표현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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