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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 세계의 집단 지성과 창작 주체 연구 / 한혜원

snachild 2013. 7. 14. 16:24


1. 집단 지성의 형성과 서사 참여
2. 집단 지성의 통합적 정보 구축과 집단 창작
3. 집단 지성의 객체적 서사 창작과 서사 변용
4. 분리와 통합을 통한 서사 확장
5. 적극적인 창작 주체로서 집단 지성의 가능성

 

 


인간은 이야기를 생산 및 소비하고자 하는 근원적 욕망을 갖고 있다. 한 편의 이야기가 성립되기 위해서는 창작 주체와 이에 대한 수용자가 전개되어야 한다.


이야기 생산과 소비의 메커니즘은 시대별 패러다임과 표현 기술에 따라서 달라진다.

 

가상 세계는 본질적으로 단수의 현실성보다 다수의 가능성을 지향한다는 점에서, 인간의 허구적 상상력을 발현하기에 적합한 장이라 할 만하다.

 


'비저자'가 아닌 '다저자'


매체와 상관없이 인간은 한 편의 총체적이고 통합적인 이야기를 기대한다.

 

 

 

집단 지성은 공유된 지식과는 구분된다.

가상 세계의 집단 지성은 협업과 경쟁, 분산과 융합의 양축을 집단 창작의 기본 전제로 삼는다.

 

 

----5쪽까지만 읽음

 

 


<<<게임에서의 이야기를 생각할 때 좋을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