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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툰 원작활용의 가치측정 연구 / 이승진 (1)

snachild 2014. 11. 22. 22:10

 

웹툰 원작활용가치측정 연구 : ‘웹툰 연계지수' 개발을 중심으로
이승진, 세종대학교 문화예술콘텐츠대학원,[2013] [국내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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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년의 역사를 지닌 한국 만화산업은 한국사회의 특수성에 기인한 웹툰 문
화의 도래와 심화,그리고 문화산업 선도 기능으로서의 위상을 보여주고 있다.2000
년대 이후 인터넷이 보편화되고 매체 환경이 온라인으로 변모함으로서,만화 역시
만화대여점,잡지 그리고,서점용 단행본으로 인식되어있던 모습은 디지털 형식으로
변화되기 시작하였다.웹툰의 활발한 생산과 소비는 만화시장의 변화를 가져왔으며,
만화 생산과 소비의 매커니즘을 새롭게 하였다
.현재 국내 웹툰 원천 콘텐츠의 활
용은 출판 만화,애니메이션을 비롯하여 영화,드라마,연극,뮤지컬,게임등의 디지
털 상품,제품의 광고 홍보등 여러 분야로 활발히 확장되고 있다.또한,팬시,의복,
문구,편의점 상품 등 다양한 영역에서 웹툰 캐릭터를 활용한 상품들의 생산과 유
통이 증가하고 있으며,특정 기업,상품,공공기관 등과 관련된 정보들을 소개하는
브랜드 웹툰이 많이 유통되고 있다.원천 콘텐츠로서의 웹툰은 타 장르로의 활용을
통해 만화영역의 산업 가치사슬 전 영역을 실질적인 수익모델로 구현하기 시작하였
다.이의 중심에서 ‘웹툰 연계지수’는 객관적인 가치를 보여주어야 할 것이다.

 

 

2000년대 이후 인터넷이 보편화되고 매체 환경
또한 온라인으로 확대되면서,만화대여점,잡지,서점용 단행본으로만 인식되어있던
만화의 외형도 디지털 형식으로 확대되었다. 확대되었다.2012년 10월 31일 현재 ‘국내 포털 사
이트 점유율 76.36%’1)를 차지하고 있는 네이버(www.naver.com)는 해당 사이트에
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온라인 만화를 ‘웹툰’이라고 명시하고 있으며,제2위를 점하
고 있는 포털사이트 다음(www.daum.net)역시 마찬가지로 정의하고 있다.이는 ‘만
화’라는 용어보다 ‘웹툰’이라는 용어를 네티즌들이 보다 더 익숙하게 인식하기 시작
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국내에서 ‘웹툰’5)이라고 불리워지고 있는 현재의 온라인 만화는 세로방향으로
읽는 스크롤 방식의 만화로 제작되고 있으며,더불어 무료 콘텐츠라는 고정 관념으
로 인식되고 있다.‘웹툰’이라는 용어가 국내 언론에 처음 등장한 사례는 2000년 8
월 16일자 ‘한겨레신문’이다.당시 ‘천리안’이 운영하던 포털사이트에 새롭게 인터넷
만화 서비스를 제공하였는데 이것을 ‘웹툰’이라 명명하였다.6)아마추어적 성격이 강
했던 초기 웹툰들은 주로 가볍고 신변잡기적인 내용들을 하나의 에피소드 안에서
구체화하는 그림일기에 가까운 형식이었다.포털에서 작가들이 본격적으로 활동하
기 시작하면서 웹툰에 서사성이 도입되었고 출판 만화에서 주류를 이루었던 극화
형식의 작품들도 포털에 등장하였다
,이러한 작품들이 등장하면서 일정한 분량을
정해진 시기에 연재하고,스토리의 완급을 조절하는 기법들이 적극적으로 활용되기
시작하였다.이러한 현상으로 인해 포털이 인터넷 상에서 웹툰의 대중화를 이끄는
기반이 되었고,이에 따라 광고 노출을 통해 수익을 올리는 사업 모델이 자리를 잡
게 되었다.

 

 

>>저 부분 익숙한 말인데.. 원 출처가 여기였던가

 

 

 

5) 본 논문에서 ‘웹툰’이라 함은 인터넷 상에서의 만화를 말한다. 웹툰이란, Web과 Cartoon의 합성어이
다. 비슷한 의미로서 디지털 만화, 온라인 만화, 웹 코믹스 등이 혼용되고 있다. 하지만, 국내 만화시
장의 특성으로 본다면 국내에서 포털사이트를 중심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어진 웹툰이라고 함이 옳을
것이라 생각하여 본 논문에서는 웹툰으로 사용하고자 한다.

 

7) 한국콘텐츠진흥원, 「웹툰의 현황 및 특성과 웹툰 기반 OSMU 활성화 방안」, 『코카포커스』57호,
2012.8, p. 5.

 

 

웹툰의 표현적 진화를 살펴보면,초기 웹툰은 넓은 의미의 ‘디지털 만화’8)형
식으로서 인터넷 인터페이스 기능만을 탑재한 출판 만화 원작의 단순한 스캔 형식
이었다.그러나 그 이후,만화에 플래시 효과를 삽입하게 되면서 단순하고도 반복적

 


8) 본 논문에서는 ‘디지털 만화’를 2000년 이후, 인터넷의 보급으로 활성화 된, 디지털 포맷의 만화로서,
단순 스캔방식에서부터 모바일용 만화까지 그 시대별로 디지털 기기에 의해 창작된 만화의 광의의 개
념으로 이해하고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