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오주 김선영 노영주 이승미 이진숙 옮김
p.8
페미니스트들은 가족에 대한 지배적인 가정들에 도전해왔다. 그들은 가족의 부양자인 남편과 전업주부이자 어머니로 구성되는 현대 가족만을 자연스럽고 합법적인 가족 형태로 부추기는 '전형적 가족'(monolithic family)이라는 이데올로기에 반대한다. 페미니스트들은 특정한 가족 형태가 통시적으로 자연스럽고 생물학적이며 '기능적'이라는 신념에 반대한다.
페미니스트들은 성별 노동분업, 이성간의 성관계, 남성지배, 모성(motherhood) 등의 주제를 포함하여 가족을 사회적·역사적으로 재분석하고자 한다. 이 분석은 '가족'을 생물학적인 성(sex)과 사회적인 성(gender) 및 세대라는 기본구조로 분석, 재구성함으로써 진행된다. 페미니스트들은 사회적 성을 분석의 기본범주로 간주함으로써 가족이론에 중요한 공헌을 하였다.
가족은 사회적 성과 연령에 따라 구조화되므로 남성, 여성, 소년 그리고 소녀들이 동일한 방식으로 자신의 가족을 경험하는 것은 아니다. 페미니스트들은 모성과 사랑으로 미화되고 천국 같은 가정이라는 가족의 이미지로 신비화되어 온 가족경험이 실상은 이질적임을 파헤친
p.9
다. 페미니스트들은 이러한 이데올로기가 부정하는 경험들, 즉 가족 안팎에서의 남성지배와 여성종속, '천국 같은 가정' 안에 존재하는 갈등, 폭력, 일의 불평등한 분배 등을 지적한다.
p.17
미첼의 연구틀에서 이러한 기본적 구조는 생산, 재생산, 성(sexuality), 자녀사회화 등이다.
한 사회의 생물학적/사회적 성 체계는 "인간의 성과 출산이라는 생물학적인 사실이 인간과 사회의 개입에 의해서 형태지워지고 관습적으로 수행되는 일련의 배열"로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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