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31
그러기에 미래의 디지털화는 몇몇 천재의 발상에서 이루어지기보다는 보통사람이 생각하는 '상식'에 기초해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래야만 모든 이들이 디지털화를 체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것이 우리가 진정으로 디지털화를 성공시킬 수 있는 방안이라고 생각합니다.
p.39
커뮤니케이션 컨버전스
p.62
개인별 맞춤 서비스(personalization)
p.87
'이동성'은 인간의 본질
p.108
글로벌 텔레코즘
p.110
새로운 시간의 단위틀(grid)
p.158
'소유에서 접속으로' 소비자와 산업의 패러다임 변화
p.173
모두가 제작자, 1인 퍼블리싱 시대
블로그와 미니 홈페이지 ... 블로그는 이제 다른 사람이 제작한 콘텐츠를 사용하는 주체이면서 동시에 자기의 콘텐츠를 생산해서 다른 사람에게 공급하는 공급자 역할을 동시에 담당하는, 이른바 '1인 퍼블리싱' 시대를 열고 있습니다.
p.187
아티스트가 펩시 파빌리온을 설계한 취지는 방문객의 체험은 선택, 자유, 책임, 참여를 기반으로 해야 한다는 것이지 지시하는 방식으로 관객들의 체험을 결정하자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p.190
파빌리온(전시관)
경기장 등의 관람석 . 선수석, 병원이나 요양소 등의 병동, 박람화의 분관, 전시관 등을 말한다. 라틴어의 파필리온을 어원으로 한다. .. 대개 이동이 가능한 가설의 작은 건축을 가리킨다.
p.200
미디어 진화의 4단계
전통적 미디어 > 빅미디어 > 멀티미디어 > 퍼베이시브 미디어
p.214
차세대 미디어, 대중적 개인화 매체
저의 주제는 대중적인 동시에 개인화된 매체, 즉 '매스 퍼스널라이즈드 미디어(Mass personalized media)'에 관한 것입니다.
Daum ... 페이지뷰의 70%가 사용자로부터 나오는 콘텐츠
p.218
인쇄가 발명되기 전까지는 '개인화된 커뮤니티 미디어'의 시기 ... '개인화된 사회'에서 '대중화된 사회'의 속성을 갖는 것으로 변모
'책check'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페미니즘의 시각에서 본 가족 // 배리 쏘온, 매릴린 얄롬. (0) | 2014.08.19 |
---|---|
저패니메이션과 디즈니메이션의 영상전략 // 한창완 (0) | 2014.07.21 |
한국 사회의 디지털 미디어와 문화 // 한국언론학회 (0) | 2014.07.11 |
푸코와 페미니즘 // 라마자노글루 (0) | 2014.07.07 |
담론의 질서 // 미셸 푸코, 이정우 해설 (0) | 2014.07.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