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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적 양식의 고시가 / 정종진 (1)

snachild 2014. 8. 1. 14:56

 

주제적 양식의 古詩歌 檢討 = A Study on Thematic mode in Korean Classic Poetry
정종진 (성심어문논집, Vol.25 No.-,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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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까지의 우리 시가 연구 ... 서정성

 

 

총체성이라 함은 시가라는 전체 장르의 범주를 서정으로 파악하는 것

특수성이란 작품을 통한 개별적 실현의 다양한 모습들

 

우리 문학사에 있어서 주제적 양식의 작품들은 작품의 출현 빈도가 매우 높을 뿐 아니라, 개별 장르들 전체에서 지속되는 모습을 보여준다. 그리고 이 양식의 작품들이 차지하고 있는 당대 사회적 기능과 의미도 클 것으로 생각된다. 이러한 주제적 양식에 주목하는 것은, 개인의 개성 발로와 대조되는 시대적 당위의 추구라는 노래의 목적에서, 시적 발상과 그를 통한 작품 생산의 작가적 방법이라는 측면에서, 그리고 담당층의 사회관 및 세계관의 반영이라는 측면에서, 하나의 전체 장르가 지닌 다양성을 볼 수 있게 하리라 생각되기 때문이다.

 

 담화적 전달방식과 노래의 목적(이것은 서정적 양식이 추구하는 것과는 변별되는 화자와 세계와의 동일화 방식이 될 것인데)

 

 

 

 

 

>>오오.. 오오오ㅗ 로트만의 나-나 커뮤니케이션 나왔어 ㅇㅁㅇ

  그게 이런 뜻이구나 신기신기

 

>>로트만도 나-나 체계만 있는 게 아니라 두 체계가 동시 작용한다고 밝히고 잇음

 

 

어느 한 체계가 다른 한 체계보다 강화되어 지배적 요소로 기능하게 되는 것으로 파악하여 본 논의를 진행

 

 

주제적 담화양식을 통한 극단적인 주석적 제시의 양식의 경우 ... 헤느라디의 좌표적 장르 설정에서 금언이나 속담과 같은 것들이 될 것이다. 주석적 제시의 성격을 가지고 있는 주제적 양식은 모든 사람에게 진리로 여겨질 수 있는 보편 타당한 비전을 제시하므로, 화자의 목소리 ㅡ대개 작가의 권위적 목소리ㅡ는 객관성과 교훈성을 띠는 경우가 많다.

 

 주제적 양식에서는 보편적 내용을 강조하며, 그것이 사적인 전달행위로 화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설명하기telling의 방법으로 작가의 목소리를 드러내는 것이다. 즉 경구와 마찬가지로 발화자의 사적인 목소리는 드러내지 않은 채 권위적인 목소리로 보편적인 내용을 제시하는 것이 주제적 양식의 기본적인 모습이라 할 수 있다.

 주제적 양식에서는 실제 화자와 실제 청자의 직접적인 관계가 강력히 전제된다. 주제적 양식은 보편 진리나 당위를 수사미로써 전달코자 하는 목적이 있으므로, 작품 구조 밖에 더 관심을 둔다.

 

 주제적 담화양식에서는 화자와 실제 청자와의 직접적인 관계 설정이 초점화되어 나타난다. 일반적인 시적 담화가 <실제 화자-함죽적 화자-함축적 청자-실제 청자>의 관게 속에서 이루어진다고 보았을 때, 주제적 양식에서는 시 텍스트 내의 <함축적 화자-함축적 청자>의 관계보다는 <실제 화자-실제 청자>의 관게에 더욱 큰 비중을 두고 있다.

 

 

>>69쪽까지 주제적 양식 설명

  그 이후부터 구체적 양상

 

 

 

한 편의 시 작품은 현실에 대한 작가적 재구성의 소산이다. 서정적 양식에서 이 재구성은 세계와의 갈등에 대한 언어적 해결방식이다. 그리고 그 해결은 현실과 연속되는 질서 상에서의 해결이 아니라 가상적 해결일 수밖에 없다. 그러나 주제적 양식에서는 시적 재구성을 통해 시적으로 재구성된 현실과 실제 현실을 하나의 연속되는 질서로 동일화시키고자 하는 의도를 볼 수 있다. 따라서 작품의 효용적 가치가 중요해지게 된다.

 

 

 

 노래의 내용이 실제 현실적으로 치환 가능한지의 여부 .... 주제적 양식의 작품들은, 시적으로 재구성된 세계가 실제 현실 세계로 대치될 수 있다는 믿음을 전제로 하고 있다.

 

>>오..올..ㅇㅁㅇ

 

 

주제적 양식은 당대 사회의 보편적 당위의 정서를 노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