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안정성의 영역과 더불어 변동성이 장르 연구에 어떠한 시사점을 줄 수
있는 지 물음을 던지고자 한다. 장르의 변동성은 네 가지 측면에서 다루어진다. 첫째
는 장르의 역사성이다. 둘째는 개별 장르의 하부 장르이다. 셋째는 장르는 내러티브
의 다층적 구조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장르 혼용의 현상이다. 이와 같은 장르의 변
동성에 대한 논의는 장르 연구가 생각보다 훨씬 더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는 점
만 부각시킬 수 있다. 하지만 최근의 장르에 대한 논의 자체가 경계의 모호성과 복합
화된 특성을 수용한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이는 체계적 분석을 위한 기본 토대를 구
축하게 한다고 할 수 있다. 한국에서 개별 장르에 대한 분석이 아니라 장르 전반에
대한 이론적 혹은 방법론적 접근을 시도한 논문은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장르 연구를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또는 장르 연구에서 기본적으로 고려해야 할 요
인들은 무엇인 가를 다루는 이론적 탐색을 수행한 글은 부재하다. 이와 같은 현재적
상황을 고려할 때 본 연구는 장르 연구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려고 노력하기 보다
는 이론적 탐색에 대한 필요성을 제기하는 초기 작업으로 의미를 가지고자 한다.
주제어 : 장르, 영화, 멜로드라마, 내러티브, 스토리텔링, 알트먼
특정 그룹으로 분류되어 설명된다는 점은 어떤 작품
이라도 개별적으로 존재하는 독창성을 가질 수 없으며 반드시 다른 작품들과
의 공통적 특성을 동반하므로, 그러한 공통적 특성에 근거하여 설명이 주어지
는 걸 의미한다. 이것이 장르의 안정화된 속성이다. 하지만 간과해선 안 될 사
항은 개별 장르의 영역이 일정한 패턴을 보여주는 안정성에만 기반을 두지 않
는다는 사실에 있다. 장르 중 가장 일정한 패턴을 반복적으로 보여준다는 서
부영화의 경우에도 용어 자체가 일상적으로 사용되는 것보다 훨씬 더 복잡한
분석을 요구하는 용어로 학문적 영역에서 다루어지고 있다(Cawelti, 1970;
Tudor, 1995). 이는 장르 분석이 안정성의 파악에 의해서 적절히 이루어지지 않
기 때문이다.
작가주의 연구는 영화가 이를 만든 창작자의 의식
적인 산물이라는 점을 강조했다면, 장르 연구는 영화란 일련의 이미지와 패턴
화된 이야기 구성을 통해 이루어진 것이기 때문에 그것의 의미는 창작자의 입
장에서 의식적으로 생성된 것이라기보다는 무의식적으로 생성된 것이라고 간
주했다.
지금까지의 장르 연구의 대표적인 연구 경향에서 장르의 안정화된 속성에
중점을 두고 있는 것은 미학적 접근방법이다(Feuer, 1989). 미학적 접근방법은
메츠의 영상기호학 연구와 샤츠의 장르연구에서 잘 드러나는 접근방식이다.
이것은 작품 분석에서 장르의 관습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예술적 표현방식 및
감독의 작가적 특성 등을 모두 중요시하게 다루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미학
적 접근방법의 초점은 결국 작품이 해당 장르의 관습을 적절히 수행했는지 혹
은 이를 초월했는지를 판단하고 그것에 대한 의미 부여를 하는 데 있다. 1970
년대까지 지배적인 연구경향으로 자리 잡혔던 이러한 연구전통은 장르의 특성
이 보다 더 복잡해지고 또한 장르 자체가 보다 더 다양해지면서 일정화된 패
턴을 보여주는 관습 자체에 끊임없는 변용이 일어나는 새로운 상황을 맞이하
면서 점차 활력을 잃게 되었다. 더불어 작품을 통한 장르의 분석이 사회적 맥
락을 고려하는 장르의 사회성에 초점을 맞추면서 미학적 차원에서 유사성과
차이점을 부각시키는 비교의 방식으로 접근하는 경향 또한 점차적으로 영향력
을 잃게 되었다.
3. 장르의 변동성
등장인물의 사회관계망 변화는 사랑과 결혼 등에 대한 사회적 가치관의 변화를 멜로드라마 장르가 탄력적으로 수용하면서 내러티브 구성에
서 갈등의 양상 및 주제 또한 변화를 표출시켰기 때문이다.
2) 하부장르의 존재
장르의 분류는 기본적으로 생물학적 분류와 일맥상통한다. 생물학적 분류는
동물 또는 식물을 어떤 고유한 특성의 유사성과 상이성에 의해서 분류한다.
고유의 유사성과 차별성에 근거한 분류를 통해 고양이와 살쾡이는 하나의 그
룹으로 묶이고 여우와 늑대 및 너구리는 또 다른 그룹으로 묶인다. 이와 유사
한 방식으로 문학은 코미디, 비극 및 멜로드라마 등으로, 영화는 서부극, 뮤지
컬 및 공포영화 등으로, 텔레비전 프로그램은 시트콤, 소프트 오페라, 퀴즈 쇼
등으로 분류된다(Feuer, 1992: 138쪽). 더 나아가 문학이나 영화, 텔레비전 프로
그램에서 분류된 장르 또한 하부 장르를 통한 재분류에 의해 보다 명확한 이
해가 이루어진다. 영화에서 모든 장르가 하부 장르를 내포한다고 할 수는 없
지만 상당수의 많은 장르는 하부 장르를 가지고 있다. 특히 장르 분석에서 기
본 범주로 설정할 수 있는 기본 유형의 장르는 대부분은 그 안에 하부장르를
가지고 있다.4)
4) 장르 분류는 기본 유형을 어떻게 설정하는 가에서부터 시작된다. 기본 유형이라 함은 가능한
한 겹치지 않는 독립적인 영역을 가진 것으로 상정되지만 현실적으로 이렇게 독립적인 영역으
로 분류하기란 쉽지 않다. 장르의 기본 유형을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의 문제는 연구자들마다
일치된 견해를 가지기 힘들다. 하지만 대략 10여개 정도의 영역을 기본 유형으로 설정해서 논
의를 진행한다. 신문이나 잡지 등의 영화 리뷰 세션에서 명시하는 장르의 수는 이와 같이 최소
화한 숫자로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할리우드 제작자협회의 코드에서는 57개, 그리고 다니엘
로페즈의 색인 작업에서는 많게는 775개로 분류될 정도로 많은 영역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장르의 분류에 다양한 분포를 고려하면 생각보다 장르의 분류 자체가 쉽지 않게 된다.
3) 장르의 다층적 구조-복합화된 목표의식
하나의 체계로서 장르를 이해할 때 개별적인 장르가 기본적으로 지닌 내러
티브 양식에 대한 이해가 먼저 요구된다. 이것은 대부분의 장르 분류가 이야
기의 소재와 내용이 무엇인 가에 따라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내러티브 내에
존재하는 갈등구조와 목표의식들이 어떻게 결합되어 이야기를 형성하는 지에
대한 이해가 주어질 때 비로소 우리는 한 편의 영화를 특정 장르와 관련지어
이해할 수 있게 된다. 개별 장르는 하나의 내러티브로 구성되어 있음을 전제
로 하지만, 하나의 내러티브로 구성된 점이 장르 내 갈등의 양상과 욕망의 실
현목표가 단일하게 형성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내러티브 분석
에서 갈등은 이야기 형성의 기본 요소로 여겨지며, 그에 따라 갈등을 빚어내
는 욕망과 그 욕망이 추구하는 목표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게 된다. 개별 장
르가 구현하는 목표 자체가 하나로 주어지지 않고 여러 개의 복수로 주어져
있는 탓에 장르 내 작품은 어떤 갈등과 주제를 담고 있느냐에 따라서 차별성
을 갖는다.
4) 장르 혼용형식의 대세
장르 혼용의 양상은 한 편으로는 내러티브의 균열과 파괴가 드러나는 현대
의 영화 스타일에 대한 규탄이기도 하다(Schickel, 1989). 또는 기존의 장르 분류
의 적절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것으로 고려되기도 한다(Tudor, 1973). 더 나아가
예전에도 다른 장르와 분리된 채 독립적인 순수성을 확보하는 장르 영화는 존
재하지 않았다는 주장도 있다(Beebee, 1994). 장르 혼용에 대한 관점은 위의 세
가지 시각으로부터 무엇을 선택하느냐에 따라서 달라질 수밖에 없다. 쉬켈의
시각을 따르면 장르 혼용은 최근의 현상이며, 이는 고전적 장르 자체를 훼손
하는 불순한 행동으로 간주된다. 튜더의 시각을 따르면, 기존의 장르 분류에
대한 검토와 더불어 적절한 분류를 위한 방법론을 제시해야만 한다. 그리고
비비의 시각을 따르면 개별 장르는 다른 장르와의 차별성을 설명하기 위해서
존재하는 도구일 뿐 작품을 하나의 장르로만 구축하거나 파악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것이 된다. 그러나 장르 혼용은 현재 빈번하게 벌어지고 있는 문화
적 현상임은 누구도 부인하지 않고 있다. 비평가 집단에서의 관점은 어떻든
간에 산업적 필요성은 장르 혼용을 더욱 더 중요한 것으로 간주하고 이와 관
련된 제작은 자연스럽게 주류 영역으로 자리를 잡는 실정이다.
알트먼(1984)은 장르 구성과 관련된 연구의 두 가지 특성을 내재적(inclusive)
경향과 외재적(exclusive) 경향으로 나눈다. 내재적 경향은 서부영화는 미국의
서부라는 공간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담은 영화, 뮤지컬은 춤과 노래를 동반한
영화로 장르를 단순한 형태로 분류해서 설명하는 방식이다. <장군의 아들>을
액션영화라고 부를 때, 사람들은 이것이 로맨틱 코미디로 불리는 <결혼이야
기>와는 판이하게 다른 이야기 구조와 시각적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고 인식
하는 이유는 이런 내재적 경향에 대한 사전 인지가 바탕에 놓여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다른 관점에서 보면 두 개의 영화를 상이하게 인식하는 것이 바로 각
각의 영화를 설명할 수 있는 적절한 논리를 반드시 제공하는 것은 아니다. 반
복적으로 사용되면서 친숙해진 용어이지만 그것이 가진 설명력이 손쉽게 정리
하기 어렵다는 사실은 드러나지 않는다. 외재적 경향은 장르의 내적 구조 및
총체적 의미에 초점을 맞추는 방식으로 장르 내에서 규범적 모델이 될 수 있
는 영화들이 무엇인 지 고찰하고 분석해서 관습의 내적 체계에 대한 끊임없는
성찰을 갖는 것이다. 장르마다 내재하는 변동성의 측면을 인지함에 따라 장르
별 대표작품은 한 두 편의 영화에만 장르별 대표작품이란 이름이 부여되는 게
아니라 저마다의 속성에 따라 대표작품이 나열되기 때문에 많은 수의 영화들
이 장르별 대표작품이 된다. 한국의 멜로드라마의 경우, 2000년대 대표작품으
로 <밀애>를 고려하면 이는 해당 시기의 모든 멜로드라마를 대표하는 작품
이라기보다는 멜로드라마의 여러 가지 주제 중 하나인 부부의 외도와 연관성
을 갖는 특정 주제에 대한 대표작품이 된다. 이런 특성을 감안하면 <맨발의
청춘>, <겨울여자>, 그리고 <접속> 등의 작품과 비교 분석은 무의미한 작
업으로 간주될 것이다. 하부장르 유형에 따라서도 차별성을 보이고 내러티브
구조에서의 갈등 및 주제양식에서도 차별성을 보이는 작품을 멜로드라마라는
같은 이름으로 비교 분석하는 것은 무의미해진다. 따라서 어떤 영화의 장르적
특성을 파악할 때 내재적 속성으로의 명명뿐만 아니라 해당 영화의 독특한 장
르의 성격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게 대두된다.
안정성에 기반을 둔 속성이 장르의 이해에 핵심이 아니라 주변적인 존재로
여겨질 정도로 장르는 변동적인 속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와 같은
점은 개별 영화에 대한 장르의 명명하기가 쉽게 이루어지는 문제가 아니라는
점을 환기시키기도 한다. 개별 장르의 영역이 다른 영역과 중첩되지 않고 독
립적으로 존재하는 경우가 거의 없다는 점(Maltby, 1995)은 장르의 설명에서 단
순명료한 접근이 어렵다는 것을 반증한다. 튜더(1995) 또한 어떤 장르 영역이
다른 장르 영역과 분리된 채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처럼 여기는 방식 또한
실제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일반적으로 그렇게 믿고 생각하는 것이
라고 지적하면서 장르의 분류 자체가 복잡해진 장르의 운용 때문에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고 강조한다. 할리우드에서 스튜디오 시스템이 표준화 양식을
초래하던 시절에도 서부영화 장르는 뮤지컬의 형식을 차용해서 제작되었고 액
션과 러브 스토리라는 다른 영역의 장르적 요소를 거의 대부분 동반하면서 제
작되었다. 1960년대 후반 이후 할리우드의 고전주의 시대가 막을 내리면서 이
와 같은 속성은 더더욱 가속화되기에 이르렀다. 이런 점을 고려하면 개별 장
르 연구는 필연적으로 다른 장르에 대한 설명을 동반하게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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