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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가족이론 구성을 위한 시론 : 『주역』을 바탕으로 / 이현지 (1)

snachild 2014. 5. 30. 22:29

 

새로운 가족이론 구성을 위한 시론 : 『주역』을 바탕으로

이현지식별된 저자
동양사회사상학회, 사회사상과 문화 24, 2011.11, 97-127 (31 pages)

 

 

[논문요약]
오늘날 가족에 대한 연구는 다각적인 측면에서 접근이 시도되고 있다. 가
족 연구의 대표적인 흐름은 급변하는 사회구조에서 나타나는 가족의 실태를
분석하는 연구와 가족과 관련한 현상을 체계적으로 이론화 작업으로 나눌 수
있다. 이와 같은 가족 연구는 현대 가족이 직면한 가족문제의 실태를 파악하
고 해결하는데 기여하는 바가 컸다. 반면, 가족의 현실을 분석하고 설명하기
위한 이론적 틀을 구성하고 발전시키는 성과에 치중하여 미래 가족의 지향과
비전을 제시하는 데에는 한계를 보이고 있다.
사회변화에 따라 가족 연구의 내용은 변화하고 있다. 그러나 이런 가족 연
구는 가족이 스스로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어디로 나아가야할 것인지 방향성
을 제시하는 점에서는 부족하다. 이에 현상의 분석과 실태를 파악하는 것을
넘어서는 새로운 가족이론의 구성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왜냐하면, 현대
가족이론을 토대로 하는 가족사회학은 사회변화에 의한 가족의 변화방향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대안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새로운 가족이론을 구성하기 위해서, 주역을 바탕으
로 세계관적인 토대를 구축하고 바람직한 가족을 구성하기 위한 실천적인 지
을 모색해보려고 한다. 본 연구자가 주역을 바탕으로 새로운 가족이론을
구성하고자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주역에는 가족에 대한 창조적 해석의 가능성이 열려있기 때문이다.
둘째, 주역의 세계관적인 토대는 탈현대사회를 위한 새로운 세계관으로서
의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셋째, 주역의 각 괘卦와 효爻는 구체적인
상황에 따른 현실적인 해답을 제공해주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현대 가족이론의 내용과 한계를 분석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 구조기능론, 갈등론, 상징적 상호작용론, 교환론, 페미니즘 등의 기존
의 가족이론의 핵심적인 주장과 한계점을 분석할 것이다. 다음으로는 새로운
가족이론 구상을 위한 이론적인 쟁점을 살펴볼 것이다. 주역을 토대로 하는
새로운 가족이론 구성을 시도하기 위해서 ‘이원적 세계관에서 통일체적 세계
관으로’, ‘고정된 실체로서 가족에 대한 관점에서 시중의 관점으로’, ‘적대적
대립관에서 대대적 대립관으로’ 등 세 가지 쟁점을 분석할 것이다. 마지막으
로 주역을 바탕으로 하는 새로운 가족이론 구성을 위한 시도가 가지는 함의
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주제어 : 가족이론, 주역, 통일체적 세계관, 시중, 대대적 대립관

 

그러
나 지금까지의 가족 연구는 가족이 스스로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어디로
나아가야할 것인지 방향성을 제시하는 면에서는 부족하다. 이에 현상의
분석과 실태를 파악하는 것을 넘어서는 새로운 가족이론의 구성이 절실
히 요구되고 있다(한남제, 1984: 59). 왜냐하면 현대 가족이론을 토대로 하
는 가족사회학은 사회변화에 의한 가족의 변화방향에 대해서 적극적으
로 대안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둘째, 주역의 세계관적인 토대는 탈현대사회를 위한 새로운 세계관
으로서의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현대 가족이론의 문제는 세계관
의 한계에서 초래된다고 할 수 있다.

 

>>우와 이거 재밌다!!

 

 현대 가족이론은 분리․독립된 개체
로서의 인간관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현대 가족이론은 가족을 분리․독
립된 개인들의 합으로 인식하고 있다. 이런 관점은 현대사회에 만연하는
가족의 모습을 설명하는 데는 그 유용성이 있다. 그러나 현대사회의 문
제를 극복한 탈현대사회의 새로운 가족의 비전을 제시할 수는 없다. 이
에 탈현대사회의 가족이론을 위한 새로운 세계관은 분리․독립된 개체로
서의 개인에 대한 인식을 넘어서는 통일체적인 존재로서의 개인에 대한
관점을 토대로 해야 할 것이다. 주역에는 통일체적 존재로서의 인간에
대한 이론적인 기반이 풍부하게 내포되어 있기 때문에, 주역에서 새로
운 가족이론의 바탕을 마련하는 작업은 의미가 있다.

 

 

 

Ⅱ. 현대 가족이론과 한계
이 장에서는 현대 가족이론을 구조기능론, 갈등론, 상징적 상호작용론,
교환론, 페미니즘의 관점을 중심으로 살펴볼 것이다.

 

>>이거 뭔가 익숙한데???

 

 

 

 구조기능론의 입장
에서 보면, “가족은 사회의 가장 기본적인 단위로 사회의 존속과 질서유
지 및 문화전달을 위해 필수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제도”이다.

 

첫째, 구조기능론이 가족의 기능적인 면에 초점을 맞
추기 때문에 가족을 둘러싸고 발생하는 갈등구조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
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둘째, 구조기능론은 산업화 초기 핵가족에서 나
타나는 남성과 여성의 이분법적인 역할을 중심으로 부부관계를 제한하
고 있다는 점이다. 셋째, 구조기능론에서는 현대사회에서 나타나는 다양
한 가족형태를 사회문제의 하나로 치부하는 경향이 있다는 점이다.

 

오늘날 가족은 혈연.성별분업구
조.이성애적 관계를 넘어서 다양한 형태로 구성되고 있다. 구조기능론
은 이런 가족형태를 설명할 수 있는 이론적 틀을 가지고 있지 않다. 그것
은 구조기능론이 핵가족을 모델로 이론적 출발점을 삼았기 때문에 발생
하는 태생적 한계라고 할 수 있다.

 

 

가족이 외적으로
경험하는 갈등구조는 가족이 속한 사회계층 간의 갈등으로 나타난다. 사
회계층에 따라 가족이 직면하는 문제가 달라지고 이해관계의 대립이 발
생한다. 예를 들어서, 가족의 계층에 따라서 개인이 경험하는 교육기회와
질이 달라지고, 이에 따라서 지속적으로 불평등을 경험하게 된다. 갈등론
의 관점에서 보면, 가족의 내적인 갈등 또한 희소자원의 배분 과정에서
발생하는 필연적인 양상이다.

 

 

따라서 가족생활에서 가족구성원이 담당하는 역할은 구조기능주의
자들이 인식하듯이 사회적 기능의 효율성에 따르거나, 갈등론자들이 주
장하듯이 위계적인 권력관계에 의한 것이 아니다. 상징적 상호작용론자
는 가족 내 역할은 가족구성원 상호 간의 협상과 타협에 의존한다고 본
다. 이들은 특히 가족 구성원들 간의 역동적인 거래과정에 초점을 맞춘
다(한국가족문화원, 2009: 11).

 

 

 교환론은 아내의
미모와 남편의 경제적 능력의 교환을 목적으로 하는 부부의 결합을 이론
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심지어 부모가 자녀를 보살피는 것 또한 노후에
자녀로부터 부양을 받기 위한 교환을 목적으로 한다고 본다.

 

 

5. 페미니즘
페미니즘은 가족을 여성억압의 장場으로 인식하고 있다. 왜냐하면, 페
미니즘의 이론적인 출발점은 성불평등의 사회구조이며, 남성에 의한 여
성의 예속이 가장 적나라하게 드러나는 곳이 가족이기 때문이다. 그러므
로 페미니즘은 가족의 가부장제적인 요소와 불평등한 성별분업구조의
분석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페미니즘의 관점에서 볼 때, 가족은 성별에 따른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대립한다. 이런 성별 불평등구조는 모성, 낭만적 사랑, 성애(sexuality) 등으
로 은폐되고 신비화되어 여성의 삶을 억압한다고 주장한다. 이에 페미니

즘은 가부장제적인 가족의 해체를 주장하기도 하고, 부부의 이성애를 기
반으로 하는 부모와 자녀의 구성을 정상적인 가족으로 규정하는 논의를
비판하기도 한다(한국가족상담교육연구소, 2010: 33-34).

 

 

통일체적 세계관에 의하면 가족은 이 세상을 생성하는 근본 원리인 남
녀의 사랑으로 형성되는 것이다. 이때 남녀는 분리.독립된 개체가 아니
라, 불이不二의 통일체적 존재이다. 남성이 없으면 여성이 있을 수 없고,
여성이 없으면 남성이 있을 수 없다(이현지, 2001: 268).

 

 

 

3. 적대적 대립관에서 대대적對待的대립관으로
적대적 대립관은 세계의 모든 대립은 이해관계가 상반되는 것으로 인
식한다. 다윈Charles Darwin은 진화론에서 자연생태계에서 나타나는 적대적
대립으로 인한 양육강식의 현상을 지적하였다. 이후 맬더스Thomas R.
Malthus의 모든 생명체 번식 속도와 먹이 양 증가 간의 불균형으로 인한
투쟁의 발생이라는 주장이 사회학에 도입되었다. 이런 적대적 대립관은
사회관계를 이해하는 근대적 세계관으로 자리잡고 있다(이현지, 2007:
280).

 

 

 

새로운 가족이론은 현대 가족이론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이론적인
대안을 토대로 가지고 있어야 한다. 새로운 가족이론은 행복한 가족을
위해서 통일체적 세계관, 시중, 대대적 대립관의 논점을 제공해준다. 이
논점은 현대 가족이 직면한 불행한 가족의 문제를 해소할 수 있는 이론
적인 기반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새로운 가족이론을 구성하는 의미를 발
견할 수 있다.

 

 

<<<기존의 가족 이론과 관점을 보고 이에 대한 대안으로 주역에서 얻은 세계관으로 가족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