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제작과 해외 제작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교육 내용과 목표는 유사하며 각 프로그램마다 대표적인 캐릭터와 고정 출연 인물이 설정되어 있고 주제 전달 방식에서 놀이, 이야기, 노래, 인형극,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기법으로 구성하고 있다. 그러나 각 프로그램의 장면에서 나타나는 문제 해결 방법의 비교에서는 국내와 해외 제작 프로그램 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연구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국내 제작 프로그램은 문제해결에 있어서 해외 프로그램에 비해 비현실적인 해결방법으로 더 많이 구성하고 있으며, 문제 해결의 주체로서 어른의 해결이 더 자주 사용되었으며 조력에 의한 문제 해결에서도 대부분 어른 역이 많았다. 이에 비해 해외 제작 프로그램은 어린이가 문제 해결의 주체가 되는 구성이 대부분을 이루었으며 인형, 어른의 순서로 나타났다.
현실성 유무와 조력 유무에 따른 문제 해결의 분석 결과를 종합해보면 해외 제작 프로그램에 비해 우리나라 프로그램은 현실적인 문제를 주로 다루지 않으므로 해결 방법 또한 현실적인 방법보다는 비현실적인 방법으로 구성되고 있다. 또한 등장인물이 어른 위주로 구성되어 있으며 문제 해결 방법도 어른의 시범이나 설명 위주로 구성되어 있다. 그러므로 유아를 위한 프로그램은 어린이들이 실생활에 도움을 주는 현실적인 소재로 설정하고 어린이에 의한 문제 해결 구성으로 제작되어야 한다고 판단된다.
오늘날 어린이들은 과학과 정보의 급속한 발달에 따라 영상 세대로 자라나고 있다. 다양한 정보를 확산하는 여러 대중매체가 생겨나고 있지만 그중에서도 TV는 가장 영향력 있는 매체로 우리들의 삶 속에 중요한 매체 환경으로 자리하고 있다.
사회 과학자인 리버트와 닐(Liebert, Neale & Davidson, 1975)은 텔레비전을 어린이들이 세계를 보는 창(early window)라 하면서 어린이들은 텔레비전의 출연 인물을 모델로 하여 그들을 흉내 내면서 학습하는 학생이고, 텔레비전 방송은 교육(instruction)이라고 말하였다(남명자, 재인용). 이처럼 유아들에게 큰 영향을 미치며 교육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시청각 매체인 TV 유아 프로그램은 '성장하고 있는 개인'인 유아들에게 인지 발달을 촉진하며 도덕적으로 좋은 가치관과 행동 양식의 유형을 제시할 수 있는 교육적인 학습 모델로 제작 되어야 할 것이다.
TV 유아 프로그램의 시청 대상인 유아들은 Piaget의 인지 발달 단계상 전조작기에서 구체적 조작기로 넘어가는 단계에 속해 있다
모델학습
인지 발달 이론에서 유아는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탈 중심화하여 다른 사람의 요구나 감정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어야 사회적 행동이 가능하게 된다고 한다. 유아기는 인간의 신체적, 지적, 정의적인 성장에 있어서 가장 현저하게 발달하는 시기
2) 학습 과정 이론
Bandura의 관찰 학습 이론
반두라는 모델링이란 관찰학습이 성유화 된 반응, 도움 공격성과 같은 아동의 다양한 행동의 토대가 된다는 것을 설명하면서 어린 아동은 주위에 있는 사람들을 보면서 많은 행동을 학습한다고 보았다. 즉 유아나 아동은 타인의 행동과 그 결과를 관찰하고 그 모델을 모방함으로써 행동을 학습하게 된다는 이론이다. TV는 그것이 교육적인 목적으로 계획된 프로그램이 아닐지라도 어떤 종류이건 정보를 제공하고 오락적 관계를 가지고 있어서 아동 시청자에게 그것을 실천 할 기회를 제공한다.
이러한 모델들은 실생활 뿐 아니라 TV 또는 영화에서 오는 경우가 많다
대리 학습(vicarious learning)
TV 유아프로그램이란 "취학 전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TV 프로그램으로서 어린이의 신체, 정서, 언어, 인지, 사회성 등의 통합적 발달을 통한 전인적 성장을 도모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정의하고 있다(문영주, 1996). 즉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의 발달 단계상 전조작기에 속해 있는 유아딜이 프로그램의 시청 대상이며 TV 유아교육 프로그램은 현장 교육과는 달리 교육적인 목표와 더불어 전달하는 효과적인 구성 방식이 중요시 된다.
시각적 주의집중 제작 기법
TV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교육적 가치
즉, 유아들은 사회화 기관인 TV를 시청하고 이를 모방함으로써 사회 규범과 친사회적인 행동을 학습한다(Stein, 1972, Frierich, 1972).
잠재적 사회화
현재적 사회화
>>과연 유아의 인지와 흥미만을 고려하여 했다고 볼 수 있을까
어린의 이데롤로기적 개입이 있는 것은 아닐까
<<여기는 극 중 문제가 발생했을 때 해결 방법 위주로. 즉 애들이 이걸 보고 어떻게 실생활에서도 문제 해결 방법을 모델링해서 실천하냐 이런 걸 보려는 듯
조력유무에 따른 문제 해결 주체 분석
<<중간에 세밀한 분석은 스킵
p.66
2. 논의
국내에서 제작한 프로그램이 해외에서 제작한 프로그램에 비해 비현실적 해결 방법을 더 높게 사용하였는데 그 차이란 주제 선정과 풀어가는 방법의 차이를 의미한다. 해외 제작 프로그램은 전달 할 인지 내용을 일일 주제로 정하여 인지 영역을 다루면서도 협동과 노력 등의 방법을 제시하여 사회 영역으로 동시에 구성하며 실제 생활에 적용하는 학습 모델이 되므로 문제 설정 자체가 현실적인 환경에서 시작하나, 동화나 스토리 위주로 일일 주제를 정하는 국내 제작 프로그램은 해결 방법에서 비현실적인 소재로 구성되므로 문제 해결에서 차이를 보인다.
>>요새 내가 본 국내 프로그램들은 안그랬는데....
피아제 이론에 따르면 시청 대상은 전조작기에서 구체적 조작기로 가는 아동이므로 TV 프로그램은 '자기중심성'에서 '사회 중심성'으로 가도록, '중심화'에서 '탈 중심화'로 가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
남명자(1995), 어린이와 텔레비전 환경, 서울:나남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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