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om논to문

[R/ㄲ] 장르융합형 지식만화의 만화시장 창출과정에 관한 연구 / 이용훈 (1)

snachild 2014. 4. 14. 15:52

 

장르융합형 지식만화의 만화시장 창출과정에 관한 연구 (p.51-78) = A Study on the Creation Proceed of Cartoon Market through Genre-mixed Knowledge-Cartoon

이용훈(Lee Yong-Hun) (만화애니메이션연구, Vol.- No.27, [2012])[KCI등재,KCI등재]
간략보기 원문보기기관내무료 복사/대출신청 장바구니담기

 

 

초 록
만화시장은 크게 출판만화(만화잡지와 단행본) 및 웹툰(webtoon)으로
구분된다.
만화가들이 지속가능한 작품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만화시장이
활성화되어야 한다. 만화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여러 가지 논의방안이 도
출될 수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출판만화 시장의 한 종류인 단행본시장에
서의 만화시장 확대방안을 논의하고자 한다. 단행본 시장에서의 만화시장
확대는 기존의 단행본시장의 활성화와 새로운 단행본시장의 창출이라는
2가지 방안이 있다. 이 중에서 후자인 새로운 만화시장의 창출(확대)을 위
해 ‘장르융합형 지식만화’에 초점을 두고, ‘장르융합형 지식만화의 만화시
장 창출과정’을 살펴본 후, 이를 토대로 새로운 만화시장 창출모델을 개
발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해 3개의 장르융합형 지식만화(만화공인중개사,
네모 속의 답을 찾아라, 기적 같은 영문법)를 사례로 선정하였고, 각 사례
들의 기획과정과 출판과정 및 (서점)유통과정에 대한 세부사항을 분석하
였다. 분석을 위한 연구의 모형으로는 「기획과정 → 제작과정 → 유통과
정」을 사용하였다. 분석요소를 구체화하기 위한 분석틀로는 『기획과정
(① 제작목표, ② 크기․분량, ③ 내용구성, ④ 인세 계약조건) → 제작과정
(① 만화원고 제작, ② 원고 스캔과 칼라링, ③ 편집․교정, ④ 필름출력․인
쇄․제본) → 유통과정(① 발행부수․판매부수, ② 인세수입, ③ 이윤, ④ 파
생효과)』을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3가지 사례 모두 파생효과(파생 지식만화의 제작․유통)가 발
생함으로써 지속적인 만화창작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이러한 파생효과가

발생한 근본적인 이유는 처음에 기획․제작한 장르융합형 지식만화가 만화
시장을 새로이 창출함과 동시에 만화수요자들의 꾸준한 구매에 의하여 수
익(작가의 인세수입과 출판사 이윤)을 가져왔기 때문이다. 장르융합형 지
식만화의 수익창출(시장매출증가)은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측면에서 파생
상품의 창작․제작이 가능한 여건을 조성하였다. 첫째, 만화가들의 경제적
안정이다. 지식만화의 인세수입으로 경제적 생활안정이 된 만화가가 새로
운 작품에 대한 창작활동을 더욱 활기차게 진행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된
것이다. 둘째, 출판사의 경제적 이윤창출이다. 지식만화의 판매부수 신장
으로 수익(이윤)을 보게 된 출판사가 만화가의 또 다른 작품활동을 통한
파생상품의 출판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허락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된 것
이다. 이러한 여건조성은 지식만화의 수익이 파생상품에서도 발생할 것이
라는 낙관적 기대감을 형성하기에 가능한 것으로 파악된다.
결과적으로 장르융합형 지식만화의 창작․출판을 통해서 새로운 만화시
장의 창출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고, 또한 그로부터 ‘장르융합
형 지식만화를 통한 만화시장 창출 모델’을 개발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한 만화시장 창출 모델을 토대로 여러 분야에서의 지식만화를
다양하게 기획할 수 있는 가능성이 제기 되었으며, 이러한 다양한 기획들
이 만화가들의 지속가능한 창작활동에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주제어 : 지식만화, 만화시장, 만화시장 창출, 만화공인중개사

 

 

만화잡지 시장의 경우 2000년 이후 현재까지 불황이 가속화되
면서 많은 만화잡지가 폐간되었다.1) 단행본시장의 경우 1997년대
까지만 해도 전국 골목마다 만화가게(대본소)가 있을 정도로 번
창했으나, 지금은 거의 쇠퇴의 길로 접어들었고 그나마 유아.청소
년 대상의 학습만화가 단행본시장의 65%를 차지하게 되었다.2)
다행히도 만화계는 2000년 이후 등장한 인터넷시대를 맞이하여
웹툰으로 새로운 활로를 찾았다.
3) 웹툰(webtoon)은 인터넷을 뜻
하는 ‘웹(web)'과 만화를 뜻하는 ‘카툰(cartoon)’이 합쳐진
말로써, 2011년 현재 다음 포털에서는 123개의 웹툰이 연재되고
있고, 네이버 포털에서는 190개의 웹툰이 연재되고 있으며, 각
포탈 사이트의 웹툰 주간 조회 수는 2억 회에 육박하는 것으로
알려졌다.4)

 

3) 김병헌, “웹툰, K-코믹스 시대 여는 新한류콘텐츠”, 『헤럴드 경제』, 2012
년 3월 28일, http://biz.heraldm.com/pop/NewsPrint.jsp?newsMLId=201203160
00149.

 

 

즉, 만화로
된 책이 존재하지 않던 일반서 시장에 만화를 결합한 책(장르융
합형 만화)을 공급하여 새로이 만화시장을 창출하는 것이다.

 

 

한창완은 만화수용자 연구를 통해
만화수용자가 어떻게 형성되고 진화하는지에 대한 기호분석이 시
장활성화의 전략과 직결됨을 강조하였다.20)

 

20) 한창완, 「만화수용자 분석을 위한 연구방법론」,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5호(2005), pp.80-93.

 

 

만화시장에 대한 선행연구는 2000년을 전후로 크게 구분된다.
2000년 이전에는 출판만화 불황과 일본만화 침투에 대한 한국 만
화시장의 자생력과 시장 확대 방안에 중점을 두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