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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G와 MMORPG 공간에서의 플레이어 행위 비교 / 박승이

snachild 2014. 1. 20. 16:39

SNG와 MMORPG 공간에서의 플레이어 행위 비교 = A Comparison of Player Behaviors in the Spaces of SNG and MMORPG
박승이, 상명대학교 대학원,[2011] [국내석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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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MORPG의 창조 공간은 플레이어의 행위에 따라 전투를 위한 공간, 거래를 위한 공간, 휴식을 위한 공간으로의 변형이 자유로운 것처럼 플레이어가 어떠한 목적을 가지고 행위 하는지에 따라 공간의 성격이 변화하게 된다. 이와 같은 공간의 성격은 플레이어의 인식이라는 차원에서 플레이어가 인식하는 공간의 행위를 규정한다. MMORPG는 '가상적으로 강화된 현실성(virtuality fortified actuality)'으로 나타나게 되며 공간 강화의 주요 수단은 상상성(imaginary)에 기인하는 것이다. MMORPG는 퀘스트 NPC를 통해 게임 서사의 흐름을 이해하며 플레이어는 행위하게 된다.

 

 

 

p.29

 WOW는 호드, 얼라이언스로 진영이 분리 되어 있고 10개의 직업을 선택할 수 있다. 플레이어에게 첫 번째 선택 행위를 요구하는 것이다. 이렇게 캐릭터를 선택한 플레이어는 그 종족의 이야기를 담고 있는 시스템 공간에서 게임을 시작하게 된다.

 

 

 플레이어들은 레벨이 올라감에 따라 다양한 스킬을 배울 수 있다. 마을에 있는 직업 상급자를 만나 스킬 선택행위를 통해 캐릭터의 능력을 향상시킨다. 대부분의 직업 상급자는 대도시 마을에 존재하지만 게임을 막 시작한 초보 플레이어들을 위해 레벨이 낮은 지역의 마을에도 능력 향상 행위를 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놓고 있다.

 

 [그림4-2]는 전사의 특성 확장을 위한 선택 공간이다. 전사의 경우 무기, 분노, 방어 세 가지의 특성이 존재하며 어떤 트리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탱커 역할, 딜러 역할이 결정된다.

 

 이런 특성 선택 행위는 마을에 마련해 놓은 캐릭터 훈련 공간과 연결이 된다. 플레이어들은 이 훈련 공간에서 특성에 의한 캐릭터의 능력을 확인하고 특성을 변경하는 행위를 하게 된다. 이와 같은 선택행위는 앞으로 이루어질 창조 공간에서의 목적을 위한 행위와 중요한 연결점을 갖게 한다.

 

>>공간은 이렇듯 성장과 스킬에도 기반이 되는..

>> 이 부분 이거  좋은데?

>>이 논문 필참고 (일단 내일용이라도)

 

 

 

p.33

 

 WOW에는 시스템 공간인 마을과 필드가 땅, 하늘, 물속, 산과 같은 공간으로 연결되어 있어 공간에서의 이동행위가 나타난다.